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이 줄줄 샌다…” 50대에 방치하면 가장 후회하는 치명적 실수 3가지

3시간 전 (수정됨)

안녕하세요. 나와 가족 그리고 모두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허씨허씨입니다.

 

 

 

 

얼마 전 종영한 JTBC 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중 드라마 속 주인공 가족은 감당하기 어려운 빚을 청산하기 위해 서울 자가 아파트를 처분하고 경기도 빌라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우연히 유튜브 쇼츠로 보다가 우리 가족 이야기와 너무 비슷해서 드라마를 더 보게 되었는데요.

 

 

자영업을 하셨던 부모님은 1년에 360일 정도 일을 하실 정도로 성실한 분이셨습니다. 

 

 

노원구의 2층 빌라에서 내 집 마련을 시작해 복도식 10평대 아파트 → 계단식 30평대 아파트로 갈아타기도 성공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 이 집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부동산과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왜 우리 부모님이 내 집을 지키지 못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이 글에는 내 집을 지키기 위해 정말 중요한 이야기를 담아보려고 합니다.

 

 

 

 

1. 50대 맞벌이 부부의 현실

 

 

  • 줄어들기 시작하는 소득

 

 

 

 

2023년 나이별 평균소득을 보면 40대까지는 꾸준하게 증가하다가 50대부터는 줄어들게 됩니다. 맞벌이를 기준으로 보면 평균소득이 줄어드는 것이 더 체감되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50대부터 급격하게 소득이 줄어들고, 맞벌이를 기준으로 보면 50대, 60대에 평균소득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사업이나 자영업의 경우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60세 정년까지 일하기 어려운 직장을 다니는 경우 드라마 속 주인공 김 부장처럼 50대에 다니던 회사에서 나와 급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구 분

남성

여성

합계

증감여부

20대

251만원

229만원

480만원

-

30대

389만원

318만원

707만원

평균 227만원 증가

40대

478만원

316만원

794만원

평균 87만원 증가

50대

472만원

262만원

734만원

평균 60만원 감소

60대

282만원

143만원

425만원

평균 309만원 감소

 

 

 

  • 줄이기 어려운, 늘어나는 지출

 

 

2025년 정부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혼 자녀를 2명 이상 둔 가구의 월평균 지출은 485만 8천원이라고 합니다. 외식비, 장보기, 사교육비 등에 지출이 크다고 하는데요.

 

 

월평균 주거비 지출(약 43만원)보다 사교육비(약61만원)가 더 많이 든다고 하네요. 최근 기사를 찾아보니 학령 인구는 줄고 있지만 사교육비는 10년 새 60%가 늘었다고 합니다.

 

 

 

 

 

  • 늦어지는 결혼과 출산

 

 

결혼 적령기와 출산 나이는 점점 늦어지고 있어 예전에는 50대 부부 기준으로 자녀가 독립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아직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4년에 임신한 아내와 산부인과를 다닐 때 많이 놀랐던 사실은 생각보다 40대 산모가 많았다는 점이었습니다. 만약 40대 출산한다면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에 은퇴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은 점점 줄어들고 지출은 꾸준히 늘어나면서 아직 자녀의 독립도 요원한 것이 50대가 마주한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노후 준비는 점점 뒷전으로 미루게 됩니다.

 

 

 

 

2. 성실한 부모님이 놓쳤던 3가지

 

 

만약에 부모님이 이 3가지 중 하나라도 놓치지 않았더라면 그 집을 지킬 수 있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수없이 해봤습니다.

 

 

혹시 우리 집 이야기는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맞벌이지만, 합치지 못한 가계부

 

 

저희 부모님은 각자의 소득과 지출을 알지 못하고 계십니다. 말 그대로 각자의 가계부를 관리하고 있는 건데요. 사실 이마저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동생 회사 임원이 동생에게 이런 질문을 했었다고 하더라고요.

 

 

“너희 집은 왜 4인 가구가 열심히 일하는데 돈이 없는 거야?”

 

 

소득과 지출이 투명하게 관리되지 않다 보니, 돈이 새는 구멍을 미처 알지 못했고 결국 자산을 지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도 부족과 외면

 

 

거주 중인 아파트를 전세를 준다는 것이 지금의 저에게는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10년 전 부모님에게는 생각하지 못한 전략이었습니다.

 

 

8년 전 부모님이 매도한 집을 전세를 줬더라면 근저당을 말소하고 집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노원구의 세대수가 작지만 구조가 좋아서 전세를 주고 운영하기에 무리는 없었습니다. 

 

 

당시 이런 방법을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고 혹시나 보유하고 있다면 부모님이 지금보다는 노후가 덜 불안하지 않을까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 구체적인 대안과 장기적인 계획 부재

 

 

어렵게 매도에 성공했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 없었습니다. 매도 후 근저당을 말소하는 것에만 집중해서 매도 후 특별한 계획이 없이 8년이 흘러가 버렸습니다.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2018년 이후에도 부동산 시장에는 좋은 기회가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가장 좋아했던 상사에게 당시 집 이야기를 꺼낸 적이 있었습니다. 부동산에 이해도가 높았던 과장님은 회사 근처에 있는 20평대 신축을 하나 전세 끼고 사두고 보증금을 최대로 줄여서 월세로 사는 건 어떤지 제안을 해주셨는데요.  

 

 

 

당시 제가 추천 받은 아파트는 안양 만안구 래미안메가트리아 20평대입니다. 저 역시 부동산을 전혀 몰랐기에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치부하고 넘겨 버렸습니다. 너무나 아쉽지만, 지금에라도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3. 내 집을 지키는 50대 맞벌이 부부 필승전략 3가지

 

 

 

  • 투명하게 소득과 지출을 관리해야 합니다.

 

 

어렵게 근로를 통해 벌고 있는 돈의 흐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 달에 얼마를 벌고 있는지, 얼마를 쓰고 있는지부터 제대로 알아야 저축과 지출 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월급을 배우자에게 전부 이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이 관심을 가지고 우리 가족의 소득 구조와 지출 상황을 점검해보시고 줄여야 할 부분은 과감하게 줄이는 노력을 함께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동거 중인 성인 자녀가 있다면, 너무 미안해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상황을 공유해 주세요.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같이 힘을 모은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 주택연금도 한 번 고려해 보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50대는 소득이 점점 줄어들고, 지출은 줄이기 힘든 구조입니다. 앞으로 몇 년 후 60대가 된다면 더 큰 어려움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전세는 주는 방법도 있지만, 은퇴를 앞두고 있는데 노후 준비가 아직 안 되어 있다면 주택연금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부부 중 한 명이라도 55세 이상이고, 공시지가 12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한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주택연금 수령이 궁금하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가시면 예상 연금 조회를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 재테크 공부 시작하고 장기 계획을 세워 보세요.

 

 

이미 늦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균 수명을 고려할 때 50대에 재테크 공부를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부동산이나 주식 등을 투자로 시작한다면, 5년 또는 10년 정도는 바라보고 장기 계획을 세워볼 것 같습니다.

 

 

당장에는 종잣돈이 적고 자산 규모가 작을지라도 자산이 불어나면서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엄청난 성과를 내기는 어렵겠지만, 제대로 공부하고 좋은 자산에 투자한다면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는 있을 겁니다.

 

 

보유하고 계신 집을 무리하지 않고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갈아타기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50대 또는 늦었다고 생각한 분들에게 힘이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어렵게 매수한 아파트를 꼭 지켰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담겨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형제 투자자 허씨허씨 시리즈]

 

#1. 7년 전 11평 빌라로 울면서 이사갔던 형제가 아파트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2. 부린이 탈출을 위한 필수 사이트 5가지, 이 글 하나면 정리 끝! 

#3. 부린이 탈출을 위해 현장과 사전조사,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추천지역 포함)

#4. 여기가 바로 반포! 노원구 형제의 서초구 임장 이야기 (+임장 추천루트 제공)

#5. 내 집 마련 vs 투자, 부린이 동생이 'OOOO'을 선택한 기준과 이유는?

#6. 부동산 초보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매물임장 고민 TOP7 정리

#7. 부동산 규제의 중심에서 수도권 투자를 안전하게 마무리 했습니다.

#8. 규제지역 확대? 강남 1시간 내 접근 가능한 경기도 투자 기회 놓치지 마세요.

#9.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아파트 구조 특징 3가지

#10. 부동산 초보자가 협상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3가지

#11. 첫 부동산 매수 계약, 이렇게만 준비하면 문제없습니다.

#12. 🏠 처음 부동산 매수 후, '복기' 이렇게 해야 다음투자 더 잘할 수 있습니다.

#13. 🏠 부동산 투자의 마무리는 전세! 이렇게 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14. 한국인 10명 중 9명이 좋아하는 투자처는 '예금', 그러나 부자들은 달랐다?

#15. 양도소득세 최대 82.5%?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부활은 기회일까 위기일까?


댓글


딩동댕2
5시간 전N

노후 준비에 대한 현실적으로 해볼 수 있는 고민과 해결책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허부님🩷

부린이는부먹
4시간 전N

저희 부모님께서 알아야할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반장님 :)

리치샘킴
4시간 전N

와이프와 각자 지출하고 있는데, 어떻게 와이프한테 얘기를 꺼내야할지 고민이예요 ㅋㅋㅋ 투자공부 하게 해주는 것도, 2년에 한번 적금 넣어서 투자금 보태는 것 등도 와이프가 보태는게 있어서 얘기 꺼내기가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래도 도전! 해보겠습니다. 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튜터님!!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