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 방향으로 투자하는 아처입니다.
4강은 리스보아 선배님이 투자하는 매임 노하우를 자세히 풀어 주셨습니다.
매임 후에 듣게 되니 저의 매임 절차를 복기하는 시간이어서 유익했습니다.
어떤 단지를 매임해야 하지?
사실 이 고민을 부총 튜터님께 질문 드렸는데 투자금에 들어 오는 단지들 중 저평가된 것을 먼저 보라고 하셨습니다. 더해서 선호 단지도 함께 보라고 하셨는데요. 그동안 임보 쓰기와 임장을 따로 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임보를 쓰면서 해당 지역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저평가 단지를 찾고 적극적으로 매임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흐름에서 벗어난 것 같아서 특히나 이번 강의에 집중하게 됐습니다.
강의에 앞서 리스보아 튜터님께서 최근 투자하기 좋은 지역 흐름을 언급하시면서 이런 시장에서 조급해지지 않기 위해선 지역 선호도를 촘촘히 파악하고 우선 순위를 제대로 정해 둬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특히나 지방에서는 매도가 중요하고 그만큼 선호도와 우선순위가 직결된다고 하셨는데 선호도와 우선순위를 잘하는 방법이 매물임장이라고 강조하시면서 시작하셨습니다.
매임 현장에 해결책이 있다?
강의 끝 무렵에 투자의 목적과 운영 모두 자신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대목이 와 닿았는데요. 왜 투자를 하고 있고 내 목표를 생각한다면 투자 과정에서 만나는 수많은 걸림돌들을 피할 게 아니라 딛고 걸어야 한다는 걸 알려 주셨습니다. 총튜님도 선택에 따른 책임을 튜터링 때 강조하셨는데 뭔가 꼬이고 잘 안 풀리고 힘들 땐 CEO 마인드로 투자하려는 이유를 명확하게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얻은 모든 정보를 내 투자에 이롭게 만들기
매임에 또는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에 온전히 집중하며 내 투자에 유리하게 만들기. 놓치지 않고 저장하고 활용하겠습니다.
투자금과 연식에 매몰되지 마라
반성하는 1인입니다. 저도 지방은 무조건 연식이지. 투자금 적게 가져가야지. 이것만 생각했는데요 연식보다는 매물을 깊게 봐야 하고 왜 싸게 또는 비싸게 팔려는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이것 또한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비슷한 투자금으로 어디든 사도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 더 가치 있는데 저평가된 것을 찾는 게 본질. 그러려면 우선 지역과 단지 가치 파악이 우선.
매임 물건도 기준에 따라 고르기
매임 대상 선정 너무 어려운데요. 가치를 모르니 어디가 더 좋은지도 몰랐고 판단하는 연습을 안 해서 성장도 없었습니다. 지역 선호도를 제대로 알고 저평가된 단지를 찾은 후에 내 투자금과 가격을 입히는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저평가 여부가 결국엔 투자 효율성을 높인다.
실전반하면서 튜터님께 효율성에 대한 질문을 여러 차례 드렸는데요. 더 익숙해지고 성장하기 위해 들어간 시간을 통해 선호도와 가치 파악을 쉽게 하게 되어 한정된 시간 안에서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매물을 고를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비교 평가 스타트!
매임할 단지와 매물을 비교 평가해서 저평가된 단지를 찾는데 투자금이 많이 들더라도 선호도 있는 단지는 추후에 기회를 줄 수 있으므로 매임 리스트에 넣으라고 하셨습니다. 이번 매임에서 제가 놓쳤던 부분이라 더 기억에 남습니다. 매물의 가치는 쉽게 변하지 않지만 가격은 변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중요한 건 단지의 가치!!
매임 대상 선정부터
가치 대비 저평가 단지와 그 단지 내에서 저평가된 매물 찾는 툴과 방법, 매임 전에 이미 비교 평가하고 시작하면 결론 내기 쉽다는 말씀~~매물 보는 순서까지.
최저가의 함정. 싼 덴 다 이유가 있으니 알아 보고 가격 차이 나더라도 더 좋은 물건에 투자하는 게 맞다. 매임할 때부터 이미 적정 전세가를 주변 단지들과 비교하며 미리 파악해 둬야 함.
매임 준비 사항
단임도 하면서 바로 그 자리에서 순위 정하기
매임도 하고 나서 바로 정리해서 기억하기.
시간과 노력 생각하면서 헛되지 않게 바로 바로 기록하기. 투자자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확인해야 할 것을 미리 준비하고 감.
그 외에도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디테일하게 알아 봤습니다. 투자가 어려울 때에도 내게 유리한 조건을 만드는 다양한 상황들까지 살펴 봤는데요. CEO마인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댓글
아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