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닌입니다:)
다시 돌아온 월부학교 겨울학기,
그리고 투자하기에 녹록치 않은
시장 상황 속에서
다시 좋은 인연들과 함께
날씨는 추웠지만
마음만은 따뜻하게 데워졌습니다.
1월을 복기하면서
다가오는 2월을 계획해보려 합니다.

1. 독서
1월 목표 월 2권/후기 2권 → 달성 월 3권/후기 3권
쉬는 기간 동안 가장 못 챙긴 영역이 독서였습니다. 사실 독서는 해왔지만 후기를 쓰지는 못했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아마 그동안 독서후기를 과제로만 여겼었고 그래서 책을 읽는 과정은 좋았지만 후기로까지 이어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과 반임장 때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닌님은 독서를 하시면서 마음을 더 챙기셨으면 좋겠어요.’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 뒤부터 책을 읽는다는 의미를 생각하면서 1월 달 독서를 했고, 그러다 보니 후기 작성이 책이 주는 의미를 찾고 내 생각을 정리하는 것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반독모 중에 인상깊었던 튜터님의 말씀을 통해 다시금 기버, 그리고 제가 나아가야 하는 성공한 기버로 가는 길을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성공한 기버만 기버이고, 실패한 기버는 기버가 아닌가요? 성공한 기버를 먼저 목표로 하면 절대 이룰 수 없어요. 먼저 기버가 된 후에 방법을 생각해야 해요. 실패한 기버가 된 후 내 것을 챙길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성공한 기버가 되는 거예요. 책 내용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면 해결 안 되는 것이 있을 거예요. 양 끝의 의견을 믹스해서 생각해보세요. 그런 과정이 책을 엄청 수준 높게 이해하는 과정이에요.”
💡2월 목표
✔️독서 목표 4권/후기4권
✔️내 생각을 정리하는 후기 작성하기
2. 강의
1월 목표 월부학교 1강, 2강 → 달성
양파링 멘토님의 1강을 들으며 현재 시장 상황과 앞으로 투자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행동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몇 주 후 다시 투자 코칭에서 파링멘토님을 만나게 되는 엄청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내용에서 말씀해주셨던 과정을 제 상황에 대입해서 적용해주시고, 앞으로 투자 방향과 자산 포트폴리오 방향까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동안 제가 해왔던 과정이 틀리지 않았고, 다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받았습니다.
오프로 참여했던 2강 강의는 자향멘토님이셨습니다. 멘토님은 서울수도권 시장 흐름과 꾸준히 오랜 투자자로 살아남는 법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최근에 변화무쌍했던 서울수도권 시장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고 행동해야 할지 다시 중심을 잡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난 후 지금 내게 필요한 것과 해야 할 것 그리고 못하고 있었던 것들을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놓치고 있었던 세금을 다시 계산해보았습니다.
💡2월 목표
✔️월부학교 3강, 4강 + 매도 잘하는 법 특강(보이멘토님) 수강
✔️강의를 통해 나만의 언어로 생각 + 액션 정리하기
3. 임장
목표 임장 8회/임보 100장 → 달성 임장 16회/임보 110장
오랜만에 다시 임장을 강행하는 것이라 걱정을 많이 했지만, 예상외로 임장이 힘들지 않았고, 목표한 것보다 2배로 임장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수도권이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무엇보다도 다시 환경 안에서 임장 가고 임보를 쓰는 과정 자체가 즐겁고 재밌었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더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무엇보다 신선한 충격이었던 것은 튜터님의 임보의 양을 줄이라는 피드백이었습니다. 그동안 늘 하던대로, 고정된 틀에 채워넣는 임보를 써왔었는데, 사실 이런 시간들을 줄이는 게 제게는 굉장히 필요했습니다. 임보를 압축, 삭제, 축소하면서 나만의 생각으로 가득찬 새로운 임보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임보에 들인 시간을 나눔과 독서에 더 투자해야겠습니다.
💡2월 목표
✔️현장임장 월 8회
✔️임보 100장 이내로 줄이기
4. 투자
목표1. 3호기 전세 연장 세팅 → 달성
목표2. 매도 계획 확정 짓기 → 달성
이번 학기에는 다가오는 3호기 물건 전세 만기에 맞춰 임차인과 소통하고, 전세 계약까지 마치는 것과 다음 투자로 이어지기 위한 기존 보유 물건 매도 계획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담 튜터님의 응원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3호기 기존 임차인과 빨리 소통할 수 있었고, 임차인의 연장이 확정되면서 계약갱신권을 사용한 전세 계약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불과 개강하고 일주일만에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다음 투자 계획을 위해 투자 코칭을 신청했었고, 운이 좋게 양파링 멘토님께 코칭을 받게 되었습니다. 신랑과 함께 참여하면서 가족의 고민까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보게 되었습니다. 파링 멘토님께서 해주신 모든 조언들과 격려와 응원에 힘 입어 매도 계획을 확정지었고, 불안해했던 신랑의 고민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월 목표
✔️매도 특강 수강 후 구체적 계획 세우기
✔️동료의 투자 도와주기
5. 나눔
목표1. Q&A 30개 → 달성 41개
목표2. 내마기 선배와의 대화 참여 → 달성
그동안 나눔에 대해 일방적이고, 소모적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탈진한 자신의 모습을 마주했던 것 같습니다. 행복한 나눔을 실천하고 싶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해준다는 것에 방점을 찍는 게 아니라 상대의 상황에 들어가서 상대방이 진심으로 짠하고 진심으로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은 동료가 좀 더 건강을 챙기면서 했으면 좋겠고, 성장에 대한 의지가 강한 동료가 더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었던 마음이 먼저 드니깐, 제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음의 일환으로 첫 내마기 선배와의 대화를 참여하였고, 강도 높은 질문들을 보면서 대출과 정책, 세금에 대해 더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후배님들께 알려주는 게 아니라 그들의 사연 속으로 들어가 생각하다 보니 어렵기만 했던 대출, 세금 같은 용어들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2월 목표
✔️Q&A 45개
✔️반원들에게 유의미한 나눔 실천하기(임장지 관련, 투자 관련 등)
<2월 원씽 달력>

생각보다 빠르게 지나갔던 1월 한 달
예전에 경험했던 월부학교는
힘들고, 괴롭고, 마음 대로 되지 않았던 시간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오히려 즐겁고 재밌고
마음은 뜨거운 시간들로 채우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반원 모두에게
배울 점을 찾고, 스스로를 돌아보고
다시금 인생의 계획을 세워보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우리 8반 그릇둥이님들 그리고 진심 가득이신 담 튜터님
감사합니다.
2월이 무척 기대가 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