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다주택 시스템에 대한 고민입니다

26.02.05

현금흐름 창출을 위해 다주택 시스템이 맞다는 판단하에 월부 오기 전 매수한 0호기와 월부 와서 2년간 앞마당 만들고 지방광역시에 1호기를 매수했습니다.

 

2호기 매수에 앞서 고민이 됩니다. 

많은 분들처럼 저도 취등록세의 벽 앞에 멈춰있고, 그리고 다주택 양도세 부활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혹시 지방광역시도 상승흐름을 타서 과거처럼 규제지역으로 묶이면, 매도가 어려워지는 리스크를 안아야 할 수도 있을텐데요.

 

월부에서 다주택의 길을 걷고 계신 선배님들의 조언이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이런 리스크를 모두 감안한 상황에서 다주택자의 길을 걷고 계신걸까요? 그렇기 때문에 매수하고 나서 발 뻗고 잘 수 있는 집을 택하라고 하시는 걸까요?

(매수는 나의 선택이나 매도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것이므로.. 이렇게 지방 물건이 묶이는 경우까지 감안해야만 다주택의 길을 걸을 수 있는거겠죠?)

 

아직 경험이 너무 부족해 고민이 앞서네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부총
26.02.05 22:54

다영그잇님 안녕하세요! 먼저 리스크가 0인 투자는 없다고 생각해요. 말씀해주신 리스크 및 비용은 충분히 고려할 만한 요소들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다만 내 상황에서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인가 아닌가를 판단해보고, 감당가능하다면 그 리스크를 감수할 만큼의 저평가된 아파트인지를 판단하고 매수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비용만 발생하는 건 아니고, 좋은 자산을 취득가능하다는 편익 또한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이에 케이스별 편익과 비용을 적어보고,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감당가능한지, 감당할만큼의 좋은 물건인지를 판단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비용산정 시, 취득세는 매도시 양도세를 계산할때 필요경비로 인정되어 과세표준에서 차감되니(즉 양도세를 줄여주니) 이 부분도 함께 감안해보세요. 감사합니다!

하루쌓기
26.02.05 22:57

안녕하세요 다영그잇님!! 3주택 매수에 앞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고민하시는 것이 3주택 매수 시 해당 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며 매도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어떠할지 고민하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위에 고민에 대해서는 무조건 3주택 다주택으로 결정하는 것보다는 1) 일시적2주택 효과로 0호기를 비과세로 매도할 수 없을지? 또는 2) 지방1호기를 매도하고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며 2주택을 유지하는 것이 낫지 않을지 등 여러 선택지에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하여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보려고 할 것 같아요. 그리고 혼자 고민 후 의사결정을 하는 것 보다는 투자코칭이라는 거인의 어깨를 빌려 50만원의 돈으로 500만원 이상의 효과를 얻는 선택을 해볼 것 같습니다. 다주택자의 여러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그러한 길을 가고 있는지?를 궁금해 하신다면 과거에도 지금과 같은 규제가 있었지만 결국 승리한 사람이 어떤 포지션이 있었는지?를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신을 얻기 위해서 과거 시장을 통해 복기하고 가치 판단을 위한 공부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고민하시는 것이 당연하고 시간과 경험을 통해 불확실성을 대응하는 실력을 쌓아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빠이팅입니다!!

민갱
26.02.05 23:12

다영그잇님 안녕하세요~ 0호기와 1호기를 매수하신 상황에 취득세 중과와 규제로 인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이슈로 앞으로의 방향성에 있어서 많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자산을 늘려가는 방법에 있어서 일시적 1가구 2주택을 사용하셔서 자산을 늘려가시는 방법도 있고, 다주택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도권은 아시다시피 서울과 경기도 12개지역이 묶인 상황이고, 일부 상대적 수도권 외곽 지역과 지방은 아직 규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과거사례를 보면 서울-경기-지방 순으로 규제가 묶였고 지방도 지역별 시장상황에 따라 규제로 묶이는 시기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처럼 과거시장에서 지방광역시 매수 후에 지방의 상승흐름으로 규제지역이 되면서 매도를 못하고 묶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지방을 지역별로 시장을 나누어 보면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해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다른 분들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리스크가 아예 0일수는 없기때문에 편익과 비용을 고려해봐야할 것 같고 투자코칭이나 강사와의 만남 등의 자리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등에 대해서 질문해보시면서 고민하시는 부분 맞춰가시면 차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