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 중개수수료 깍는법?

26.02.10 (수정됨)

안녕하세요. 

작년 10월에 계약 후 이번달 말에 잔금 예정입니다. 

집주인의 요청으로 원래보다 1개월 먼저 치르게 되었습니다.

 

계약할 때는 정신없어 생각을 못했었는데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이렇게 많이 책정되어 있는지 몰랐어요.ㅠ 

 

매매9억, 최대 0.5%로 최고요율로 작성한 뒤 계약서에 되었더라구요. (계약당시 말씀은 하셨어요)

그때 매매가를 단 100만원이라도 깍아서 최대요율을 낮출 생각을 못한게 뒤늦게 후회되더라구요.ㅠㅠ

 

혹시 잔금 때 부사님께 중개수수료를 좀 깍을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가 적절한 수준일까요? (잔금을 1개월 먼저 치르는걸 가지고 협상이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최강파이어
26.02.10 12:24

사라탕님 안녕하세요 중개수수료가 예상보다 많아서 당혹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 중개수수료는 법정요율로 책정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조정을 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잔금을 1개월 조정하는 것은 매도자분에게는 이득이 되지만 중개사에게는 이득이 없기 때문에 협상을 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네고하고 싶다면 세금 처리를 안하는 조건으로 제안을 해볼 수 있지만 향후 매도 시 양도소득세 필요경비를 포기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는 필요경비로 인정되어 양도소득세 때 감액됩니다) 저는 중개수수료를 네고 요청한 적은 없지만 중개사님이 만원 단위는 깎아주신적이 있습니다. 사라탕님 중개사님에게 일단 요구해보시고 잘 조정해서 무사히 잔금 마무리 되시길 응원합니다.

그뤠잇v
26.02.10 12:32

사라탕님 안녕하세요 :) 우선 성공적인 매수 축하드립니다. 부동산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져있지만 별도 협의를 통한다면 합의하에 조정할수 있습니다. 우선 부사님과 대화를 하면서 말씀 하신 조건을 말해보시고 그 외에 원하시는 바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수료는 가능하면 추후 관계를 고려하여 부사님이 받을수 있는 상한선만큼 드리는게 더 유리했던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네고를 한번은 시도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매수하신것 축하드립니다.

디그로그
26.02.10 12:38

안녕하세요, 사라탕님 매수시 사전에 고려하지 못한 비용들이 있어서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잔금때 필요한 금액을 생각해보면, 중개 수수료, 선수관리비 (보통 20~30만원 정도), 법무사 등기비 (취득세 및 국민주택채권 매입금 다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가 있을 거 같아요. 선수관리비를 혹시 미리 체크 안하셨다면 발생하는지 여부를 사장님께 미리 확인 해 보시고, 생각보다 고려하지 않은 금액들이 있어서 돈이 타이트 하다며 한번 사정 설명을 미리 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잔금일 당일에 말씀드리기에는 괜히 감정 상할 수 있는 여지도 있고, 앞으로 사장님과 다음 거래들을 이어나갔을 때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 고려하셔서 잘 말씀드리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우에는 매수 부동산 사장님과 앞으로의 임대, 매도 등의 원만한 거래를 위해서 중개사비 깎는 요청을 먼저 드리지는 않았습니다. 매수 축하드리며, 잔금까지 잘 마무리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