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금 시장에서 벼락거지를 피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것 [골드트윈]

26.02.12

 

 

안녕하세요.

어제보다 1% 더 발전하는 투자자 골드트윈 입니다.

 

최근 회사나 주변에서 부쩍 주식, 금, 부동산, 코인 등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던 자산이 늘어서 좋아하시는 분들, 반대로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서 속상해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에게 지금이라도 뭐라도 해야한다고 추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 반대로 최근 미국 주식, 코인이 주춤하는 것처럼 국내주식도 고점이고 부동산도 새로운 정책이 나오면서 곧 하락할 것이니 기다렸다가 줍줍해야한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야 된다. 지금이다.”

"잠시 조정이니까 지금이 싸게 살 수 있는 타이밍이다.’

“이제는 고점이다 하락을 기다려야 한다.”

 

뭐가 맞는 말일까요? 

 

 

 

자산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

 

 

최근 많은 자산들이 오르는 이유를 아시나요? 

 

경제가 좋아서 기업들이 매출이 커져서 주식이 오르는걸까요? 다주택자들이 투기를 해서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걸까요? 그 밖에 작년 대비 가격이 많이 오른 여러 자산들이 가치가 올라서 가격이 올랐는지 그 왜 다른 영향이 있는지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최근 많은 미디어를 통해서 ‘국가가 화폐를 찍어내서 통화량이 늘어나고 그 결과 화폐가치가 떨어진다.’ 정도의 지식은 많이 알고 있습니다.

 

즉, 화폐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기존에 1만원에 살 수 있었던 물건을 사려면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말이 됩니다. 그 결과, 많은 자산들의 가격이 올라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국내 주식 시장이 오르는 이유가 경제가 좋아서 국내 기업들이 매출이 커져서가 아니라, 기존에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었던 주식을 더 많은 돈을 줘야 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며, 작년 대비 많이 오른 부동산의 가격 또한 작년보다 더 많은 돈을 줘야 같은 아파트를 살 수 있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요인들도 많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현재 많은 자산의 상승을 이끌고 있는 기본적인 요인이 화폐가치의 하락을 뜻합니다.

 

 

위 그래프는 대한민국의 광의통화(M2)량의 그래프입니다.

 

광의통화(M2)는 쉽게 말하면 현금 외 언제든지 현금화 할 수 있는 금융상품까지 포함된 통화로 실질적으로 시장에 돌아다니는 ‘돈의 총량’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기존에 화폐량이 늘어난다고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실질적으로 이렇게 그래프를 놓고 보면 한번도 줄어들지 않고 끊임 없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스스로 투자를 잘해서 많은 자산을 이뤘다고 생각했던 것이 어쩌면 이렇게 화폐가치가 줄어드는 상황속에서 운이 좋게 돈이 아니라 자산을 가지는 선택을 했기때문이지는 않을까? 스스로는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급함과 벼락거지

 

 

이런 시장에서 어김없이 등장하는 단어가 ‘벼락거지’ 인 것 같습니다.

 

운이 좋게 자산을 보유하는 선택을 한 사람이 아니라, 자산 대신 현금을 보유하는 선택을 했던 사람들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이 먼저 이런 유동성 잔치에서 나만 소외되었다는 ‘좌절감’ 이며, 그리고 나면 나도 빨리 뭐라도 사서 이런 흐름에서 뒤쳐지면 안되겠다는 ‘조급함’ 이 몰려옵니다.

 

그런 조급함의 결과, 주변 사람들이나 유튜버 등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나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며 투자하는 선택을 쉽게 내리곤 합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공부하거나 준비되지 않았기에 내 돈을 투자하는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식과 실력이 없어 스스로 판단하는 두려움과 공포를 남에게 물어봄으로서 회피하려는 것입니다.

 

또 운이 좋아서 자산을 보유하는 선택을 했던 사람들도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를 모르고 왜 오르는지도 모르기에 오늘이 고점일지 내일이 고점일지 언제 팔아야 되는지를 남들에게 물어보며 판단을 미루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성북구 대장 래미안길음센터피스 라는 평생 보유해도 될 유량 자산을 보유하고 계신 회사 부장님도 ‘지금 고점 같은데 팔까?’ 새로운 정책이 나오면 ‘이제 하락할 것 같은데 팔까?’ 라는 질문을 계속 하십니다.

 

이처럼 나 스스로 공부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실력이 없다면 아무리 시장이 좋은 기회를 주어도 기회를 잡지 못할 수도 있고 누군가의 말만 듣고 가치를 알지 못하는 자산에 그동안 힘들게 모은 소중한 자산을 걸어버리는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혹은 운이 좋아서 좋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자산을 지키지 못하는 선택을 내리기도 합니다.

 

남들이 큰 돈을 벌때, 나만 돈을 벌지 못하는 사람을 흔히 ‘벼락거지’라고 표현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급한 마음에 소중한 종잣돈을 잘못된 투자로 모두 날려버리는 사람이 더 위험하고 진짜 ‘벼락거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행동은?

 

 

지금과 같은 유동성 시장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모든 것을 잃는 벼락거지가 되지 않기 위해서 해야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행동

 

그동안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공부도 충분히 했다면 이제는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열심히 준비를 했음에도 완벽하게 준비된 뒤에 시작하고 싶다는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리 충분히 준비했다고 하여도 첫 투자에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행동하며 실전을 통해서 배워나가야 될 때가 되었습니다.

 

2. 공부

 

만약 종잣돈을 열심히 모았지만, 투자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어디에 투자해야되는지, 어떤 영역이 나한테 맞는지를 모른다면 조급함을 내려 놓고 먼저 공부를 해야합니다.

 

저도 21년 상승장 꼭지에서 조급한 마음으로 부동산에 아무런 지식이 없었음에도 남들이 한다는 ‘공시지가 1억 이하’ 투자를 한 뒤 아픈 수강료를 지불하고 아직도 족쇄로 남아있습니다.

 

이처럼 아무리 시장이 좋다고 하여도 내가 아무런 지식이 없이 내 소중한 종잣돈을 남의 말만 듣고 투자했다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만 못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돈 모으기

 

만약 그동안 투자를 생각해보지 않아서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을 모으지 못했다면 ‘돈 모으기’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돈은 부족하고 지금 투자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대출로 투자하려는 생각을 합니다. 

 

저도 그렇게 신용대출로 주식투자를 했었지만, 결국 여유 있는 내돈이 아니라면 그렇게 투자한 주식이 올라도 내려도 언제나 돈을 갚아야 된다는 생각에 쫓기며 잘못된 선택을 내리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내 돈도 투자 기간을 오래 견딜 수 있는 돈이 있는가 하면 1년도 못 버티는 약한 체력을 가진 돈도 있다. 불과 몇 달 만에 다시 빼야 하는 품질 낮은 돈도 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 에서 나온 구절처럼, 투자는 오래 견딜 수 있는 품질이 좋은 돈으로 해야 장기보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통화량이 증가하는 유동성의 파도속에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도 위험하지만 아무거나 하는 것도 위험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산이 가격이 오르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고 조급함으로 잘못된 선택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행동을 하여야 나만 뒤쳐지지 않고 부의 파도를 탈 수 있는 투자자가 될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디그로그
26.02.12 16:40

액션플랜까지 트윈님 진짜 최고예요

반나이
26.02.12 16:42

행동 공부 돈모으기 꼭 기억할게요! 감사합니다 트윈님!

대흙creator badge
26.02.12 17:03

벼락거지 피하기 감사합니다 트윈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