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매수결정했는데 궁금한거 몇가지요

26.05.29

오늘 매수 결정해서 토지거래 허가서 써야해서

1000만원 정도 입금해야 한다는데요

여기서 제가 챙겨야할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허가 떨어지면 계약서 쓰자고 하는데요

혹시 허가가 안나올수도 있나요?

매수가 처음이라 긴장되네요

아 그리고 관리사무소에서 누수이력 알아보려 했더니 기전실로 연결됐고,

1년치 정도만 기록이 있어서

장부를 일일이 찾아보봐야 한다는데 어떻게 할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부마니
26.05.29 14:03

안녕하세요 JU2026님 매수 축하드립니다!  ​1. 토지거래허가서 작성 및 1,000만 원 입금 시 챙길 점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거래는 허가가 나기 전까지는 '유동적 무효' 상태입니다. 즉, 허가가 나야 계약이 유효해집니다. 따라서 계약서 작성 전 입금하는 1,000만 원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문자를 아래 특약을 중개사로부터 받아두고 매도인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특약 조건:  - 본 계약은 토지거래허가를 전제로 하는 계약임. 만약 관할 지자체로부터 토지거래허가가 반려(불허가)될 경우, 본 계약은 소급하여 무효로 하며 매도인은 수령한 증거금(1,000만 원)을 조건 없이 매수인에게 즉시 전액 반환하기로 함. (배액배상이나 몰수 없음) - ​매매대금, 잔금일(협의), 허가 신청 예정일 등을 명시. ​이 문자 내용을 매도인이 동의한 후 입금하셔야 허가가 안 나왔을 때 돈을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토지거래허가가 안 나올 수도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거주 목적'이 확실하고 요건을 갖추었다면 불허가 처분이 나오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다만, 아래 조건에 걸리면 반려될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하셔야 합니다.​ 쓰는 방법은 참견러님께서 올려주신대로 하면 될것 같고요 매수자가 주택이 있다면 기존 주택을 '처분(매도)하고 처분계획서'를 제출해야 허가가 나옵니다. (갭투자는 원칙적으로 허가가 나지 않고, 매수 후 즉시 실거주해야 함) ​자금조달계획서: 조달 출처가 명확해야 합니다. ​3. 관리사무소 누수 이력 확인, 어떻게 할까요? 관리사무소를 방문해서 이력 확인해보시고 아래 윗집에 여쭈어 봐서 누수 있었는지 여쭈어 보고 방문까지 가능하다면 방문해서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산을 안전하게 취득 하시길 응원합니다!

프로참견러
26.05.29 12:03

안녕하세요 JU2026 님:)

토지거래허가 신청 전에 약정서를 먼저 작성하는데요 이게 '가계약'이라고 보시면되어요 1000만원은 일종의 가계약금 성격을 띤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토지거래허가가 떨어지면 정식 계약서를 쓰시면 되는데 지금 약정서 쓰시는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토지거래허가가 불발되면 약정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특약을 넣으셔서 약정금을 보존할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어요

절차와 특약은 아래 글 참고해보시면 좋겠어요
https://weolbu.com/s/K2Ea373a96

그리고 누수는 관리실이나 기전실에서 확인해주신다고 해도 그 기록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매수하고자 하는 세대의 윗층과 아랫층에 직접 방문하셔서 (관리실직원분 대동해도 괜찮습니다) 직접 누수이력 확인하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저도 과거게 구축을 매수할때 계약당일에 아랫세대 방문했다가 저희집에서 누수가 났던 사실을 알게됐었어요 그덕에 계약서 쓰기 전 매도인과 협의해서 누수비용 처리했었구요

그러니 번거로우시더라도 한번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중대하자라 발견일로부터 6개월은 매도자에게 책임이 있긴 하지만 이미 잔금을 치른 후에 발견되면 서로간에 협의하는게 쉽지 않을수있으니까요!

응원드릴게요 :)

키샤아
26.05.29 15:31

2026님 안녕하세요, 위에 분들이 너무 답글을 잘 써주셔서 잘 보시고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는 여기서 누수 팁만 드리자면 아랫집에 방문했을 때 혹시 아무도 안 계신 경우라면 포스트잇에 "위에 00호 매수자인데 혹시 누수있는지 궁금해서 방문했습니다, 안 계셔서 이렇게 적어놓고 갑니다하고 연락처까지 적어서 놓으시면 대부분 문자나 전화주시더라구요" 꼭 관리실 외에도 직접 확인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매수 너무 축하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