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성장경험담&양파링 멘토님 6강 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벛꽃🌸동 투자1번지, 마스터 클래스 찡아찡]

26.06.26 (수정됨)

월부학교_26년 여름학기_26년 7월 개강

 

안녕하세요?

나 자신을 지키는 투자자 찡아찡입니다 : )

 

치열할 것만 같았던 봄학기가 끝나 가네요 

 

아쉽기도 하고, 그 안에서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낸 스스로에게

꼭 고생했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습니다.

 

어마어마한 스승님을 만나 누구보다 열정적인 반원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 4, 5, 6월 실적

 

  • 독서 : 10권
  • 강의 : 월부학교 봄학기
  • 임장 : 45회
  • 임보 : 3개의 앞마당
  • 나눔글&경험담 : 9회

 

 

📍독서 (6월)

  • 행복한 성취주의자
  • 부자의 언어

 

힘들 때일수록 마인드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독서의 필요성을

정말 많이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때론 많이 부딪히며 깨져야 하는 것에 자신감을 갖기도 했고,

사람들을 대하거나 세상을 살아가는 부자의 태도와 마인드를 배우고,

결국에는 조급해 하지 않고 오래 가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 독서가 흐지부지 되기도 했지만,

지금 읽고 있는 책이 꽤나 흥미로워서 꼭 완독하고

6월에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 월부학교 5강 선배 강의
  • 월부학교 6강 양파링 멘토님

 

단단한 선배님들의 실전 강의는 항상 큰 자극이 됩니다.

투자를 못 하는 동안에도 어떻게 기회를 잡을 수 있게 준비했는지, 

겪었던 시행착오와 갈아타기 사례 등을 통해

실전 투자에서도 정말 많은 도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임장

 

실제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더 자주 현장에 나갈 것 같았지만,

매도가 안 된다는 이유로 사장님들과 더

컨택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반드시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기에

언제 매도가 될 지 모르지만,

하나씩 실타래를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발목 부상으로 힘든 시간도 있었는데

멘토님과 반원분들이 걱정해주신 덕분에

치료 잘 받고 괜찮아져서 정말 다행입니다.

 

 

📍임보

 

  • 1급지
  • 광역시
  • 자율임장지 : 수도권 비규제지역

 

앞마당 중 1군이 하나도 없었는데 

입지 가치를 다 갖춘 곳을 임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로 인해

급하게 나오고, 실제 억 단위로 가격이 깎이는 것을 체감하며

멀어보이기만 했던 지역도 언젠가는

진입할 수 있겠구나 싶어 정말 의미 있었습니다.

 

압축된 임보에 나름 적응을 하는 것 같더니

너무 힘을 빼고 의무적으로 쓴 것이 아쉽습니다.

 

 

📍투자

 

새로운 임장지에서 앞마당은 만들어야겠고,

매수 물건을 찾을 생각에 조급했으며

결국 매도가 되지 않아 단계를 나아가지 못 했습니다.

 

학교가 끝나더라도 이후 규제 정책을 살피며

방향성 대로 꼭 투자하겠습니다.

 

 

📍나눔글

 

이번 학기 총 9개의 글을 썼습니다.

 

일주일에 하나씩 쓰는 게 목표였는데

6월 들어서 멈춰버린 것은 힘들어서가 아니라

감정적으로 쓰기 싫었던 게 컸던 것 같습니다.

 

목적을 갖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경험담이나 나눔글 쓰는 것을

너무 놔버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Q&A (촣 66개)

 

꾸준히 하지 못 하고 몰아서 답변을 달아 아쉬운 감이 있지만

그래도 선방했다고 생각합니다.

 

규제지역에서 계약 과정이라든지 대출 관련 부분은

잘 알지 못 한다고 해서 패스하고

답을 할 수 있는 것에만 머무른 것이 아쉽습니다.

 

월부학교 수강생이 아니더라도

작성자 분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답변을 계속 달면

결국 자신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봄학기 마지막 강의는 양파링 멘토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비록 제 질문이 담겨 있진 않았지만,

월학 수강생 분들 덕분에 많은 것들을 깨닫고

적용할 점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산을 만들어 갈 방향성]

 

변화하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투자자의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걸 단번에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동안 배웠던 내용이 바뀐 것 같아서

뭔가 혼란스러웠고,

자산을 갈아타려는 과정에서 의심의 순간도 마주해야 했습니다.

 

세제 개편을 앞두고 세금 보다 더 무서운 것은,

무슨 일이 벌어질지 무엇을 감당해야 할지

계산해 보지 않는 것이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 이 선택이 최선이었을까?

자책하기 보다는 저 또한 운이 좋은 시장 안에서

수익을 내며 왔구나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실력이 없었음에도 이 정도 자산을 가지게 된 것에

감사하고, 더 겸손해야겠구나 싶었어요

 

 

[투자]

 

떠올리면 과거의 금액대에

머무르고 있는 단지들이 참 많습니다.

 

절대가로 비교하면 언제나 비싸 보이고,

항상 선택이 어려울 거라는 말씀에

정말 많이 공감이 되었어요

 

이 또한 지나고나서야 비로소 알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복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문들 덕분에

멘토님이 거쳐 오셨던 10년 간의 시간의

깨달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솔직한 마음을 꺼내주시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었을텐데 참 감사하더라고요

 

그 안에서 원칙과 기준을 지켰기 때문에

떠나 보내는 동료들을 뒤로 하고

살아 남을 수 있었던 단단함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인드]

 

월부학교 3개월 간,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안고

고되고 두렵기도 했지만

무사히 보낸 것에 대해 격려하고 싶습니다.

 

가족과의 불화, 마음속 부채감,

흔들리는 유리공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며

언제까지 계속 할 수 있을까?

불쑥 떠오르는 질문을 애써 외면하기도

어려운 일인 듯 합니다.

 

결과 보다는 과정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손에 쥐는 것 없이 돌아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멘토님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여전히 목표를 이루지 못 했다면

조금 더 유연한 투자자로

시장에 대응하며, 다른 방법으로도

돈을 불릴 수 있는 시기도 있음을

받아들이고 행하겠습니다.

 

질문들을 보며 눈물도 많이 나고

마음이 아프기도 했는데요,

 

그럼에도 뚜벅 뚜벅 해야 할 일들을

해나가는 많은 분들을 보며

저 또한 할 이유와 힘을 얻습니다.

 

긴 시간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강의 준비해주신 양파링 멘토님 감사합니다.

 

 

 

BM 

  • 알고도 못 샀던 이유, 감정과 행동 규칙을 정리해 둘 것
  • 마음만으로는 버티기 힘든 하락장에서 현금 흐름의 중요성을 잊지 말고 대비하기
  • 내일의 나는 뭐를 중요하게 해야 하는지 미리 정해놓고 잠자리에 들 것

 


댓글

최강파이어
5시간 전N

찡아님 감정적으로 힘드셨을텐데 3개월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슈필라움
5시간 전N

찡아님 멋있는 선배님과 함께 봅 학기해서 너무 감사하고 좋았어요. 시니어로 무엇을 나눌까 고민하는 모습만으로 이미 멋있는 선배님 입니다. 찡아님 최고이고 지금 이 모든 시간이 큰 보상으로 돌아 올꺼라 믿어요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