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성장경험담 + 6강 후기] 리스보아

26.06.21

안녕하세요, 

함께 나아가는 투자자 리스보아입니다.

 

어느덧 이번 봄학기를 마무리하면서 

3개월간의 시간을 마지막 6강 후기와 함께 복기해보려고 합니다.

 

  • 독서  
    • 총 12권의 책을 읽었고
    • 돈의 가격,  부의 사다리에 올라타라 를 읽으면서,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지금 나의 단계가 어느 정도에 있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리더십의 법칙 2.0, 사람을 안다는 것, 사장학 개론 을 읽으며서는,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그것을 포용할 수 있는 마음 그릇의 의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놓치고 싶지 않는 나의꿈 나의 인생2 ,헤맨만큼 내땅이다, 행복한 성취주의자, 나의가치 책을 통해선,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 마지막으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더 시스템, 원씽 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우선순위를 알고 그 안에서 스스로에게 중요한 가치를  알고 중심을 잡는 것, 그 과정에서 필요한 시스템과 습관을 갖추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 강의 
    • 1강에서는 월부학교 상위 1% 성장하고 결과를 내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는데요, 

      결국 상승장 초반부터 하락장까지 성과를 이뤄낸 사람들은 결국 제대로 된 투자 복기를 통해 스스로의 인사이트를 쌓고, 시장과 정책 대응에 대한 영역을 받아들이고 제대로 준비한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제가 갖고 있는 다음 시나리오에 대해서 직접 보유세나 대응할 수 있는 안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 2강에서는 수도권의 정확한 입지 가치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 그리고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더 좋은 자산을 갖는 것 뿐 아니라 리스크를 고려하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서 배울수 있었습니다.
    • 3강에서는 매도의 기준과 프로세스, 그리고 더 가치있는 자산으로 갈아타기 위해서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이번 매도에서 말씀해주신 기준과 프로세슬 적용해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 4강에서는 다음 선택을 바꾸는 복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었는데요, 특히나 가치 판단에 대한 복기 과정에 대해서 스스로 놓친 부분은 없는지, 그리고 더 나은 선택지가 있었는지를 다시 검토해볼 수 있었습니다.
    • 5강에서는 투자 공백기가 아닌 축적의 시기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보유의 과정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에 대해서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할지, 마지막으로 스스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비교와 판단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6강 강의를 통해서는 멘토님의 복기 방법을 통해서 결국 ‘더 나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알고도 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지, 그래서 다음에는 무엇을 할지를 제대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저의 투자 복기에서 이전의 ‘제대로 된 투자 의사 결정과 행동’까지 이어지지 못했던 이유를 다시 복기하고 다음 투자의 액션플랜을 함께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 임장 
    • 이번 학기 동안 1) 한강 벨트 라인의 서울 중심권 지역을 임장 하면서, 서울 안에서 땅이 힘이 있는 곳이 환경이나 단지 자체가 쾌적해보이지 않더라도 얼마나 큰 힘을 갖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 2) 또한 비규제 외곽이라고 생각했던 지역도 결국 그 안에서 얼마나 서울 중심부와 가까운지에 따라서, 또는 교통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더넓은 수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무엇보다도 다주택자 중과 유예와, 매물이 잠기는 현상, 그리고 극심한 전세 상황이 이어지는 시장 상황 속에서 전세를 살다가 매매로 전환되는 수요와 그 안에서도 결국 사람들이 먼저 찾는 곳이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그리고 상승장이 진행되는 과정 안에서도 발생하는 시장의 왜곡 지점을 만나면서 결국 ‘가치에 대한 제대로 된 판단’을 하는 것이 어떠한 시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본질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투자
    • 이번 학기 오피스텔 매도를 마무리하고 ,갈아타기를 준비하면서 수도권 시장에서의 투자 흐름을 보면서 매도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시간의 기회 비용이 크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수도권 외곽이라고 하더라도, 전세가 없어지는 시장 속에서 꼭 흐름이 늦게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그 안에서도 서울 못지 않은 환경이나 위치적인 장점을 갖춘 곳은 꾸준히 찾는 수요가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전의 투자 생활 기간을 복기하면서 시장의 사이클이 바뀌는 와중에 왜 충분히 좋은 시기에 투자를 많이 하지 못했었는지, 알면서도 기회를 잡지 못했던 이유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 경험해보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 막연한 편견이나 두려움이 들 때, 더 많은 경험을 가진 분들께 묻고 배우려는 태도
      • 그리고 어떠한 시기든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 앞마당을 만드는데 몰입하여 제대로 된 가치를 판단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나눔
    • 이번 지투, 실전반 튜터링을 통해서
      • 단순히 매수 뿐 아니라 그 이후의 보유 그리고 지금같은 규제 시장 상황에서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자산을 지켜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함께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돈독모 시간을 통해서는
      • 돈의 가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부의 사다리에 올라타라 라는 책을 통해서
      •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 속에서 결국 인플레이션의 작동 원리와, 내가 속한 부의 단계를 알고
      • 그 안에서 나에게 맞는 전략과 습관을 쌓아가는 것의 의미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내집마련 기초반 사전 채팅방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서는
      • 이미 꽤 올라버린 가격 속에서 내집 마련을 하는게 맞을지,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솔루션이 아닌 ‘왜 제대로 된 가치를 판단해서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드릴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이번 학기 누군가를 대하는 과정에 있어서, 저 스스로는 상대방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먼저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고, 상대방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 과정에서 어려운 것이 무엇인지를 헤아리고 돕는다는 마음을 먼저 두는 것의 중요성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정말 제게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을 찾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와주신 줴러미 튜터님,

그리고 에이스 4반을 함께 이끌어주신 반장님, 부반장님, 그리고 함께 하는 멋진 환경을 만들어주신 우리 에이스 4반,

저에게 또다른 환경이 되어주신 우리 보아즈와, 리스마무들, 그리고 돈독모를 통해서 함께 해주신 분들도 모두 감사합니다:)

 

제가 받은 에너지와 응원 잊지 않고 더 많은 것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댓글

금룡이
26.06.22 12:51

이번학기도 수고하셨어요^^ 후기만으로도 배울점이 많네용🐉 담에 또 뵐날까지 건강하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