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하몰이] 선배대화를 통해 배우고 나눴던 경험

21시간 전

안녕하세요

하루하루 몰입하는 투자자

하몰이입니다.

 

 

6/17 수요일 열반기초반 91기 31조분들과

선배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만나기 전 30가지의 질문들을 받으면서

이렇게 좋은 고민들을 해나가시는구나를 배웠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가 시작했을때보다

훨씬 더 잘 되실 분들이구나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의 투자생활에 대해

얼마나 준비가 되어있는지도 느낄 수 있음에

31조 조원분들에게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루틴에 대한 이야기


사실 이미 좋은 루틴과 생활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았지만

공통적으로 “루틴이 무너질 때”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해서 서로 나누었던 부분은 “우선순위”입니다.

 

월부학교를 수강하고는 있지만 저또한 우선순위가 세워져있지 않았던 시기가 있습니다.

오전부터 잠자기전까지 수많은 루틴들을 세웠고, 100%완수율을 할 때도 있지만

돌이켜보면 그러지 못할때가 훨씬 많았습니다.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바로

task들 사이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였습니다.

 

즉, 1~10가지의 해야할것이 있다면 중요한 3가지를 항상 원씽으로 해야하고

나머지는 4순위의 과제들로 남겨야 합니다. 중요하지 않다기보다는

내가 한 달, 두 달, 세 달동안 결과물로 꼭 만들기 위해 중요한 3가지가 필요하다는 것.

그에 있어서 어떤분은 건강이었고 어떤분이 지금 열심히 앞마당을 늘리는 것 이었어요.

각자가 중요한 우선순위를 세우면서 루틴의 무너짐에 대한 겁보다는

중요도를 세울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방임장에 대한 확신


2번째로 가장 공감되었던 부분은 지방임장에 대한 확신부분이었습니다. (트위키님 ㅎㅎ)

감사하게도 제가 지방임장을 언제 처음했고 어떤 심정으로 했었는지

그리고 실제 1호기 투자를 지방에 할 때 어떤 확신이 있었는지를 말씀드릴 수 있었는데요.

 

처음이라면 일단 지방에 대한 부대낌이 사라져야 하기에 가까운 곳을 시작으로

투자금에 맞는 지역 → 투자금에 맞는 규모가 더 큰 지역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 자산재배치라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투자를 정말 해야하는가”에 대한 확신과

재배치로 인한 생활을 감당할 수 있는 마음이 더 중요함을 대화나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방투자를 할때 확신보다는 후회없는 감정을 위해 어떤 행동을 했었는지,

그리고 환경의 힘을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을 나눠드리며 조금이나마

지방투자에 대한 의미를 전달드릴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저의 처음보다도 열정이 넘쳤던 분이시기에 앞으로 1년동안 어떻게 해보면 좋을지를

귀가하는 길에 대화나눌 수 있었는데요, 꼭 1년동안 열심히해서 같이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ㅎㅎ

 

 

투자를 지속할 수 있었던 힘에 대해


어떻게 4년동안 계속해나갈 수 있었을까?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 질문 덕분에 나는 어떻게 버티고 자산을 쌓을 수 있었을까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요,

 

제가 이런 말을 하는 날이 올 줄 몰랐지만 정말 “동료의 힘”이었습니다.

그만두고 싶을 때 먼저 찾아주던 동료,

임장가기 싫을때도 먼저 연락오는 동료,

지칠쯤 걸려오는 한 통의 전화,

춥고 더워도 매달 함께 임장하는 동료가 있기에

힘들었지만 재미있게 지내온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자산이 쌓여 원하는 결과들을 만들어가고 있더라구요,

구운양파님께서 그런 질문 주시더라구요

“잠시 쉬었다 왔는데 동료들이 모르는척하면 어떻게 하나요?”

우스겟소리로 그땐 저한테 연락주세요 ㅎㅎ 라고 말씀드렸지만,

사실 월부환경이 가장 좋았던 것 중 하나는 대부분 선함이 있고

그릿이 있기에 , 짧은시간의 인연이라도 다시 보면 정말 반가운 그런 곳이더라구요.

건강상, 업무상 잠시 쉬었다 오더라도 새로운 동료, 좋은 동료들이 있으니 언제든

돌아오게 되는 동료의 힘에 대해서 대화나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는 강의,임장을 가지 못하더라도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지금도 강의/임장은 못하시더라도 계속해서 열심히 글을쓰고

돈독모를 하는 동료분이 계십니다. 가장 중요한 건 환경에서 벗어나지 않는것인데요,

그 이유는 수많은 투자경험담 , 시장에 대한 칼럼 등이 올라오기 때문에

부동산이라는 대상에 계속해서 몸을 담을 수 있습니다.

 

저또한 쉬었던 기간에는 돈독모 혹은 칼럼필사 등의 행위를 통해

놓지않고 보냈던 시간이 있었기에 31조 조원분들에게도

그 영향력이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셔야 합니다 여러분


저도 건강을 놓쳤던 시기가 있어 말씀드리기는 부끄럽습니다만,

시작과 동시에 몸이 힘든 분들이 있다는 말씀을 듣고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럼에도 자산을 쌓아야 하는 이 현실에 대해서 참 어렵기도 했어요.

돌이켜보니 몸이든 마음이든 건강하지 못하면 해나갈 수 없더라구요,

아니 정확히는 “해나가는게 의미가 없더라구요”

 

결국 투자를 왜 하러 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실제로 이 시간이 저에게도 31조 조원분들에게도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꼭 전국을 돌아다닐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비전보드에 정의했던 행복의 종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들을 해나갔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운양파님, 블래스리치님 꼭 !)

 

 

저에게 좋은 의미의 시간 갖도록 기회주신

91기 31조 동료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아르떼 조장님, 유니윤이님, 유앙겔리온님, 카미노님, 부자M님, 구운양파님

날아라양탄자님, 블래스리치님, 오케이주스님, 트위키님, 나미나라공화국님

이번 한 달 멋진 비전보드와 함께 투자생활 화이팅입니다!

 


댓글

부총
10시간 전N

선한 몰님💕 고생하셨어요!

잠구르미
22분 전N

반장님 수고많으셨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