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나는 왜 자신감이 없을까? [감사의열쇠]

26.06.23 (수정됨)
(출처 : https://www.istockphoto.com )

 

안녕하세요.

월부의 마스터키, 감사의열쇠입니다.

 

주말에 쏟아졌던 비가 무색할 정도로

다시 무더운 날씨가 찾아왔네요~

물 많이 드시고 건강 관리 잘 하시길 바랄게요!😊

 

 

2년 전 어느 날, 

저는 처음으로 임보 발표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저는 튜터링 데이를 즐길 수 없었는데요.

저는 항상 저 스스로를

‘잘 못하고 부족하기 때문에 더 노력해야 하는 사람’ 이라고만 

생각 했었는데 내가 임보 발표자라니!! 하며 당황했습니다.

 

그 순간 부터 저는 스스로 고민 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자신감이 없는걸까?’

 

그리고 최근에도 

동료들과 이야기를 할 때,

이미 오랜 시간 투자 생활을 이어온 선배님들도

여전히 ‘자신감’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자신감 이슈로

“나는 왜 자신감이 없을까”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저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자신감이 없었던 이유는 크게 세가지 였습니다.

 

✅ 자신감이 있을 정도로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 나와 맞지 않는 너무 ‘높은 수준’을 바라봐서

✅ ‘과거 성공 경험’이 적었기 때문에

 

 

내 스스로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때  

 

처음 임보 발표자로 섰을 때 저는,

스스로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부끄러움이 있었습니다.

다른 동료들은 육아 하면서, 가족들을 챙기는 와중에도

없는 시간을 쪼개 잠을 줄여가며 노력한 것을 알았거든요.

하지만 저는 싱글 투자자로 시간도 많았고 

재택 근무라는 무기로 별로 무리하지 않고 임보를 쓰면서

스스로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동료들 앞에 발표자로 서려니, 스스로 부끄러웠던 것 같습니다.

 

이 것을 깨닫고 난 이후에는 시간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한달 동안 투자자로 열심히 몰입하며 서로를 끌어주고 밀어주는 동료들이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시간을 보내겠다고 다짐했고,

동료들이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임보를 썼습니다.

그리고 나의 시간을 후회 없이 사용한 이후에는 

더 이상 자신감 없는 발표자가 되지 않았습니다.

 

자신감이 있을 정도로 노력하지 않은 것이라면,

스스로 자신감이 있을 정도로 행동하기✨

 

 

🏷️ 스스로를 메타인지 하지 못했을 때 🏷️

 

두번 째로 자신감의 한계를 느꼈던 경험은

처음으로 지투 실전반에서 ‘조장’이라는 역할을 맡게 되었을 때였습니다.

그때가 저는 세 번째 실전반 이었음에도

저는 여전히 ‘나는 잘 못하는 사람이 아니니까, 더 노력해야 하는 사람’으로 

스스로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근데 제가 지투 조장이라뇨?!

지투라는 행복한 환경을 누리기 보다 그러 부담감이 짓눌려 있었습니다.

그때 나홀로 부담감으로 힘들어 하는 저를 양파링 멘토님께서 일깨워 주셨습니다.

 

“열쇠님이 생각하는 조장은 어떤 모습이에요?”

 

"스스로 최선을 다한 한달 한달이 쌓여서 내 스스로의 문제에도 답을 가지고 있고,

조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이요"

 

"조장님 맞아요. 

조장님이 생각하는 조장의 모습과 역할은 이상적인 모습이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은 맞아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단계까지 나아간 조장은 많지 않아요.

그리고 아직 실전에 첫 조장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조장님이 생각하는 수준까지 못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해요.

마치 첫 발을 내딛으면서, 달리려고 하는 것과 같아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제 안에 있었던 어려움과 고민을 한 방에 날려주시는

명쾌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내 스스로에 대한 메타 인지가 되지 않은 채

이상적인 나의 모습과 현실의 나의 모습 간극에서 힘들어만 하고 있었더라구요.

하지만 이제는 내가 추구하는 모습이 어떤 모습이고,

지금 나는 어떤 사람이며, 

내가 지금 어디를 향해 가는 과정으로 가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된 후에는

내가 해야 할 것에 집중하게 되었고,

지금 내 모습 그대로 자신감 있게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인지 하지 않고, 과도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한 것이라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

 

 

🌷 스스로를 믿지 못할 때 🌷

 

자신감이 없었던 여러가지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때로는 모두가 인정해주는 저의 모습을

제 스스로가 인정하지 않는 저를 만났을 때에도

‘나는 원래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었구나’

라는 것을 깨달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과거 성공 경험들이 적었기 때문 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언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아본 경험

그리고 그것을 성취해낸 경험이 적었었고,

‘이 정도면 됐지, 너무 무리하지 말자’ 하며 

스스로 한계를 지어왔던 저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보내온 나의 시간들이 쌓였고

그 시간들은 좋은 결과로 보상해주는 경험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보상은 작은 성취의 경험으로 쌓여서

이제는 '내 스스로를 믿는 사람’ 으로 스스로를 인식하게 되었는데요.

내 스스로를 믿을 수 있다는 것은

단순이 자신감이 있는 상태를 너머서

어떤 도전 앞에서도 멈추지 않고 

계속 행동하게 되는 힘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성공 경험이 적었기 때문이라면,

‘오늘 하루의 성공 경험’을 매일 쌓아가기🌷

 

 

자신감이 있는 사람을 너머

‘내 스스로를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오늘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면서

오늘의 성공경험을 쌓으시는 하루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투자 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

 

1️⃣ 내 스스로 자신감이 있을 정도로 ‘행동’하기

2️⃣ 메타인지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3️⃣ ‘오늘의 작은 성공경험’을 쌓아가기

 

-감사의열쇠-

 


 


댓글

딩동댕2
26.06.23 18:07

멋있다 열쇠님 👍 열쇠님은 잘하는 사람이고, 이렇게 드러내고 응원해주는 열쇠님 감사해요 🩷

스리링
26.06.23 18:21

멋찐 열쇠님~ 지금의 열쇠님으론 절대 상상이 안가는데요 과거 자신감이 없었던 모습을 진솔하게 꺼내주셔서 감사해요 :) 많은 분들께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이라고 생각해요! 스스로에게 떳떳하기, 메타인지하기, 오늘 작은 성공경험을 쌓기 이 세가지 꼭 지켜볼게요! >_<

이브잉
26.06.23 18:41

긍정에너지가 넘치는 열쇠님~! 자신감 찾는 방법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