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만 30살 적은 종잣돈으로 양가부모님 예비신부 반대 뚫고 인천 내집마련한 이야기

26.06.26 (수정됨)

안녕하세요:)

월부 여러분 

부은군밤입니다

 

평소에 글을 잘 안 써서..

어디서부터 써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말이 좀 어눌해서.. 두서없이 작성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ㅜ

 

작년에 재테기와 내마기를 통해 부동산공부를 아주 조금했으나 아직 집구할때 아니고 돈이 없으니 나랑 관계가 없네하고 제 머리속에서 다 지웠었는데 작년 말에 결혼식을 예약하고나니 어 나 이제 집구해야되지 않나..? 하고 언젠가 누가 대신 정해주겠지하고 넘어갔었습니다

 

올해 10월에 결혼을 앞두고 월부에 들어와 부동산공부한지 이제 4개월정도..

편하게 lh임대에 살고 있었는데 결혼하고 집구하기전까지 따로 살아도된다고 하는 예비신부와 돈이 없고 지원이 없으니 안전하게 전세들어가서 살고 아직 젊으니 기회는 많다고 하시는 양가 부모님들..

 

월부에서 공부하지 않았다면 저도 흔들려 전세에 계약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의 목돈 겨우 7천만원.. 여자친구와 합쳐서 1억 초를 예산을 잡았고 이렇게 돈이 없어도 매수를 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습니다!

 

열기, 실준반, 내마중, 내마실, 구해줘내집..

 

전 미신을 믿지 않지만 내마실 대기 실패였다가 우연히 누군가가 취소하여 공석으로 인해 제가 들어갔고

구해줘내집도 원래 인천은 안해주시는데 내마실로 인해 이번에 특별하게 해주셨다는 김다랭 튜터님의 말씀..

 

이거 내집마련 하라는거겠지? 라는 생각에 좀 급하게 진행했던 것도 있습니다 ㅎ

 

 

강의순서로 인해서 부동산에대한 가치관을 여러번 바꾸게 되었는데요

열기때 전세는 절대로 가면안되겠구나라고 정했고

실준반때 임장이 어떤건지 알게되어 분위기와 단지를 선별하는 것과 서울 대부분은 구축 복도식 아파트도 많구나를 알게되었고

내마중과 내마실로 의해 예산을 정확히 정하여 생활반경과 입지를 고려하여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살수밖에 없게 만드는 환경이였네요 ㅎ

 

저는 이제 만 30살이고 자산축적에 대해 아무 생각없이 놀았습니다

모은 돈이 너무 없었고 매매할수있는 범위도 몰랐고 그냥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월부를 통해서 공부하면 할수록 다른분들은 10억달성기도 있고 저랑 비슷한 나이에 6~9억 아파트를 가지신분들도 많았고 이런것을 몰랐다면 전세살면서 아무것도 모르고 살았던 것 같네요

 

 

 

🏠 내집마련실전반

 

실전반들어오니 방장님들마다 다른건지 아님 강의마다 다른건진 몰라도 부린이부른이 조장님이 전화로 오티전에 간단한 상담을 해주셨어요 놀래기도했지만 정말 열정적이시구나 느꼈습니다

 

전 강서구를 실준반에서 보고 그다음 내마중에서 부천을 봤으니 그다음은 구로구, 금천구를 보면 되겠구나하고 저정도면 내 예산에 들어오겠지? 하고 선택했었습니다

 

하지만 오티를 통해서 우리 빈쓰튜터님께서 개개인 모두 전화주셨고 제 예산(1억초반)을 말씀드리니 저는 구로구를 보면 안되고 다른 지역을 봐야한다, 경기도를 봐야하며 또 사랑하는 예비신부의 니즈를 너무 놓지말고 같이 부합하는 곳을 봐야한다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너무 나만 생각했었구나 하며 여자친구한테 어떤 아파트에 살고싶어라고 물어봤는데

 

방3개 화장실2개 대단지이며 계단식이여야되고 주변에 공원과 인프라가 잘 갖춰진곳..

 

 

할말이 많았지만 

저희 예산과 예비신부가 원하는 니즈를 맞출려면 지방가거나 김포, 인천밖에 없었습니다

어떻게 할까 고민이 많이 되었지만 

그나마 여자친구 직장과 가깝고 최대한 입지를 생각해서 부천과 인천부평구(7호선)를 보는 것으로 좁혔습니다

 

인천부평구(7호선)라인으로 빈쓰튜터님께서 정해주셨는데요

그 안에서 제 예산에 맞는 아파트 단지가 많진 않았습니다

내집마련실전반 단톡방에 여러 단지를 올렸고 구로구와 금천구가 아니여도 모두 내일인 것 처럼 입지도 설명해주시고 어떤 것을 고르는게 더 좋을거다라고 열심히 고민도 해주고 좋았네요

 

내집마련실전반에서 지역과 단지를 여러개 후보를 선택했고 혼자 분위기 임장도 돌고 어떤 상권이 맘에드는지 체크했었는데 먼가 아쉬운 마음은 그대로였습니다

코스를 잘 짰는지도 몰랐고 밑사진처럼 짜봤는데 열기때 만났던 용천길님께서 실력느셨다고 칭찬해주셨습니다 ㅎ

 

 

 

 

튜터링데이를 통해서 구로구를 임장하면서 어떤곳을 봐야하고 입지, 교통요소부분을 튜터님께서 잘 설명해주셨고

조원분들의 고민상담과 분위기임장의 결과발표 및 빈쓰튜터님과의 1대1 상담을 통하여 아 지역과 단지는 이런식으로 고르면되겠구나라고 더 정확히 알게되었습니다

 

1대1상담을 통하여 지금 예산이 적어 아쉽지만 예산을 더 구할수있다면 좋겠지만 부모님께 먼저 여쭤보고 안된다면 지금 할수있는 아파트를 이번달안에 매수하는 것  을 퀘스트로 주셨습니다

 

다음달에 7월규제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 지금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라고 확신을 주셨고 당장 구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집으로 갔네요

 

개인적으로 튜터링데이 학생님의 인생스토리와 분위기메이크가 너무 좋았네요 ㅎ

 

 

 

 👔 구해줘내집

 

구해줘내집 신청했었던게 알림이 오면서 어떤 공인중개사분께 연락이 왔었는데 알고보니 내마실 6조 김다랭튜터님이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최대한 빠르게 내집마련을 위해 파일도 만드시고 시간약속잡기가 힘들었지만 밤10시라도 미팅괜찮다고 하셔서 10시부터 11시 넘어서까지 정말 열정적으로 안내해주셨습니다

 

정확한 예산에 대해 얘기하고 인천과 김포내에 어떤 단지를 보면 좋을지와 선택했던 아파트들의 저평가여부와 환금성관련하여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네이버페이부동산을 보며 사람욕심에 부평구7호선말고 예산에 맞는 다른 지역도 말씀드렸지만  너무 많은 단지를 보면 더 헷갈리신다고 하셔서 5~10가지 추렸고 거기서 가장 선호하는 단지를 추려서 매물임장 예약까지 잡아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인천2호선라인과 7호선 끝 석남역도 말씀드렸지만 직접가봐야한다고 말씀하셨고 꼭! 여자친구를 데리고 임장을 가시라고 하셔서 당장 금요일 반차를 내고 데리고 단지임장을 돌았습니다

 

부천 1호선위쪽 아파트와 부평구청 밑쪽, 산곡역 밑쪽, 삼산체육관역 위쪽, 삼산역 전부 돌았지만 여자친구가 맘에들어하던 단지는 3개정도만 있었고 그중에서 입지요소를 보고 최종 산곡역으로 정했습니다

 

단지 선택과정에서 빈쓰튜터님과 김다랭튜터님께 많이 질문도 했고 여자친구와 저 사이에서 입지와 니즈를 맞추는 단지를 선택한다고 좀 걸리긴했지만 한 단지를 선택하여 튜터님께 얘기하여 바로 매물임장 예약까지 전부 도와주셨습니다

 

한 단지에서 7개의 매물을 아주 빠르게 돌았는데요

구축 계단식 아파트 매물임장돌면서 인테리어가 안되어있는 기본집은 너무 살기가 힘들 것 같았고 

기존에 생각했던 예산보다 인테리어비용으로 인해 더 나올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좌절 했었습니다

신용대출을 최대한 안 받을려고 했는데 그래도 오른다생각하고 도전하는 마음에 신용대출까지 쓴다 생각하고 매물을 봤는데요

 

전부다 보고 부동산에서 부동산 사장님이 정리를 해주셨는데도 기억이 2,3개 말고 잘 안났습니다 ㅋㅋ

 

샷시포함 올수리가 되어있고 인테리어가 정말 맘에들었던 매물이 딱 1개가 있었습니다

인테비용을 아낄수있어 예산에 아주 조금 벗어났지만 그래도 싼매물을 사서 인테리어도 하고 마음고생하는 것 생각하면 이 매물이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천에 5층이고 동향에 주변에 신축 아파트들이 있긴했습니다.. 

구축아파트에 뷰도 좋진 않았지만 대단지였다는 점과 인테리어가 전부되어있었고 예산도 맞았고 어쩔수없었지만 잃진 않겠다하고 마음먹고 집을 갔었습니다

 

김다랭 튜터님과 계속 다른 아파트를 더 봐야할지 아니면 7월규제전에 미리 매수를 해야할지 얘기도 많이 했는데요, 공부하는 입장에선 서울의 집값이 전고점을 뚫었고 매물도 없으며 전세매물은 더욱 없어서 이젠 부천과 인천도 오르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확정을 짓고 싶어 결국엔 장모님 모시고 한번더 가서 매물을 봤습니다

주말에도 튜터님이 나오셔서 너무 고생하셨네요 ㅜ

 

장모님과 튜터님 예비신부와 똑같은 매물을 봤으나 장모님께서 뷰가 좋지않고 5층이라 처음엔 맘에 안들어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아니면 이 가격에도 못살 것 같고 또 오후에 다른 사람이 매물본다고 해서 더 급해져서 매수해야한다고 강한 의사를 냈고 튜터님과 얘기하여 조금의 네고를 하여 결국에 계약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계약서 쓰기전에도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지금당장 계약서쓸려고 하니 계약금이 바로 마련이 안되어 매도자가 그럼 가계약금 1500만원을 받기를 원했고 저도 청년도약계좌라 미래적금으로 갈아타기전에 정부기여금이슈로 바로 깰수가 없어 장모님께 현금으로 받았는데요 ㅋㅋ

은행 ATM기가 한번에 100만원씩만 넣을수가 있어서 근처 ATM가서 15번이나 제 계좌로 이체했었네요

김다랭튜터님도 이런적은 처음이라고 ㅋㅋ 얼른 이체하고 다시 부동산으로 와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추가로

아직 혼인신고를 안해서 돈이 오고가고에서 세금문제로 머리가 아팠는데요, 증여세관련해서도 그렇고 차용증작성에대해서도 정리가 잘 안됐었는데 빈쓰튜터님과 김다랭튜터님께 물어보고 세무사에도 물어보고 해서 정리가 어느정도 된 상태입니다

부부간에 6억까지는 매매가 포함하여 왔다갔다해도 괜찮으니 혼인신고할거면 문제가 없다고 해서 안심했고 차용증은 작성안해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단독명의와 공동명의에 대해서도 질문을 했었는데요

매매가 낮다보니 세금문제에 있어서 거의 동일하다보니 아무거나 상관없다는 결론도 나왔습니다

빈쓰튜터님이 대출과 세금문제에서 빠삭하셨는데요 ㅎ 덕분에 정리가 수월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잔금까지 아직 좀 남았지만 마무리 잘 해서 후기 수정까지 하겠습니다 ㅎㅎ

 

>많은 일이 있었는데 제가 지금은 정신이 없어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고마운분들이 너무 많았는데 진정성있게 항상 강의를 해주시는 너나위님 용맘님 권유디님 자모님 너무 잘 배웠습니다

처음으로 튜터님과 바로앞에서 얘기나눴습니다 엄청 큰 대문자 T 이신 우리 내마실 2조 빈쓰 튜터님 오히려 직설적이셔서 더 저한테 와닿고 선택에 확신이 있었습니다 ㅎ (그랜져는 결국 못팔았네요.. 임보 빨리쓸게요..)

조원분들중에서도 모두다 저한테 도움이 되었지만 특별히 고마우셨던 분들도 있었습니다

저희 열기 친정조 시간님 책님 에스더님 많이 고민도 해주시고 마인드세팅도해주시고 같이가는 동료로써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실준반 디그로그님 하자님 도도네님 써니쁘리님 살구양님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임장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셨어요

내마중 행부지님 이기적님 삼일님 브리지님 부천돌땐 정말 재밌었습니다 근처에서 내집마련들하셔서 자주봤으면 좋겠네요 ㅎ

내마실 학생님 보글쓰님 꽁냥님 보리루리님 작심백일님 이공이백님 실전반 실력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부린이부른이님 전화로 계속 챙겨주시고 존경합니다 ㅋㅋ

구해줘내집 김다랭튜터님 매수에 도움을 잘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도 사주시고 아직 잔금은 남았지만 끝까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제일 도움을 많이 주시고 아직까지 모든 정보 공유와 선생님같은 우리 용천길님 4개월전부터 꾸준히 알려주시고 부천 임장도 같이 돌아주시고 인천집구할때도 골라주시고 종잣돈이 얼마없어 아쉬운 선택이였지만 덕분에 인천2호선 포기하고 7호선 골랐습니다 ㅎ

 

 


댓글

빈쓰creator badge
26.06.26 00:30

BEST | 너무 고생많으셨어요~ 군밤님♡♡

빈쓰creator badge
26.06.26 00:30

진심 축하드립니다 ㅎㅎ 앞으로 더더 부자되실 군밤님~ 이제 시작입니다!!! 화이팅입니다 ㅎㅎ

디그로그
26.06.26 01:12

어머!!!!!!!!!!!!!!!!!!!군밤님 진짜 너무너무 축하드려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