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중인 둔두닝입니다.
강의를 듣던 중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어 질문을 남겨봅니다.
만약 수익률이 비슷하다면 (매도시)
1억짜리 10채 보유 vs 10억짜리 1채 보유
에 대해 어떤 것이 현명한 것일까요?
10채 보유라면 레버리지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함일까요 아니면
당장 종자돈이 부족하니 하나씩 마련하기 위함일까요??
제 생각으론 현재 종자돈이 많다면 똘똘한 1채를 사는 것이 투자하기
더 좋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어떤게 더 좋은 투자인지 알려주세요~
그 이유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수요일 하루도 너무나 수고하셨습니다!♡ 노력하신만큼 투자의 내공이 쌓이실거에요 남은 하루도 홧팅입니다♡
여기서 말하시는 더 좋은 투자의 기준이 혹시나 더 큰 수익을 말하신다면 정답은 '알 수 없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은 1억짜리를 사더라도 저평가의 1억을 보유하느냐가 중요하고 10억이라도 좋은 자산의 10억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공시지가 1억 미만의 매물은 저평가가 아닌 저가치의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그리고 두가지 측면에서 내집마련 VS 다주택자 이렇게로 비교를 하자면 수익률은 다주택자의 포지션이 더욱 클 수 있습니다.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뭐가 더 좋기 보다 선택의 문제이며 현금흐름이 많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똘똘한 한채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공부를 하다보면 배울 수 있는 부분일거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좋은거 한채와 작은거 어러채 투자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투자인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둘다 좋은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개이별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투입할 수 있는 투자시간, 종잣돈 규모, 소득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열반기초반을 수강하시면서 그리고 기초반 이후에도 다른 정규강의를 수강하시면서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