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강의 후 느낀점과 다짐]
이미 월부에 들어와 강의를 들은지 1년이 훌쩍 넘었다.
투자자가 되겠다고 마음 먹고, 지방 투자에 열심히던 중..
내집마련 중급반 강의가 올라왔다는 소식에, 이번 한 달 내가 있을 환경은 내마중으로 정하겠다! 하고 선택했다.
특히, 서울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관련한 강의가 있는 커리큘럼이라 들을 수 밖에 없었다.
사회초년생으로, 훗날에 서울 강남 입성을 위해 종잣돈을 모아야 하고,
그 종잣돈을 불릴 방법을 지방 소액투자를 택했었다.
그리고 지금 도 여전히 그 방법이 나에게 맞다고 생각하며 꾸준히 지방 임장을 가고 임보를 열심히 쓰고 있다.
그런데,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서울, 그리고 내 목표인 서울 집 마련을 위해 지방 뿐만 아니라 서울 임장도 지금부터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작년 투자코칭을 신청하여 튜터님으로부터 코칭을 받을 때, 나 또한 30대 초반에 서울에 좋은 급지 신축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다는 말을 들어 더욱 자신감이 생겼다.
이 자신감과 확신이 이번 내마중 1주차 강의를 통해 더욱 굳어져갔다.
현재 차오르는 전세가를 보며.. 가격이 전고대비 -25%로 충분히 싼데 아직 오르지 않는 서울 아파트들의 가격을 보며, 이게 내가 그토록 배워왔던 시장이구나 라는 것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었다. 다만... 지금 씨드를 불리기 위해 지방 소액투자를 하는 나는 서울의 기회가 달아나가버릴까봐 조급해지기도 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싱글투자자이면서 사회초년생이고 종잣돈이 1억 미만인 내가 현실적으로 서울 아파트를 당장 영끌해서 좋은 급지에 투자해놓을 수는 없다.
즉, 나는 향후 2년간 26년까지는 지방투자에 몰두할 것이며, 3년 내 27년에는 서울 좋은 급지에 아파트를 마련할 것이다. (세끼고...ㅎ)
[강의 중 유익했던 점]
1.이번 강의에서, 예산 수립 시 대출 가능액 보는 법. 즉 영끌하지 않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줘서 좋았다.
2.서울에서는 범위선정이 지방만큼 필요 없긴 하지만.. 현재는 하락장으로 좋은 급지가 안좋은 급지들과의 가격이 비슷한 상황이며, 투자금 또한 비슷하게 들어가는 상황이니 내집마련 할 때 만큼은 어느정도 범위선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심지어 그 범위지역을 정해주시기도 해서 좋았다. 하마터면.... 지방투자에 매몰돼서 서울이면 다 좋지! 하고 서울 하급지를 매수할 뻔 했을 것 같다.
(내가 생각하기에.. 내가 요즘 지방투자하며 지방만 보고, 내 시드에 알맞는 투자를 하고 리스크대비를 최우선으로 하다보니.. 서울 투자에 대한 기준이 낮아졌다는 느낌을 이번 강의를 통해 확실히 들었다)
3.서울 아파트 평균 PIR과 전세PIR 수치를 보며... 지금 아파트의 가격이 충분히 싸구나.. 지금이 바로 움푹패인 그곳 어딘가 이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명.. 내가 투자 시작하고 나서 월부TV를 항상 시청했을 때 쯤엔 PIR이 정말 높았었는데, 국토부 장관 조차 PIR이 높다고 이야기했었는데.. 벌써 내가 이렇게 열심히 살고있을 동안 부동산 시장이 변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꼈다.
즉, 난.. 더 늦추지말고 2년 내에 지방 소액투자로 시드를 모으고, 종잣돈을 모으고,3년내에는 서울에 세낀투자를 해야한다.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고,
이 좋은 강의를 이 꿀팁을 아너스가 25만원에 들을 수 있음에 감사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