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열중 35기 3월에는 꿈이있고 9월에는 집이있조 집 살거야 입니다.
1주차 강의는 방랑미쉘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투자의 특징과 개인별 상황에 따른 적합한 투자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Q. 나에게 적합한 투자는 무엇일까요?
: 막연하게 수도권 투자를 할까요? 지방투자를 할까요?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각자의 상황을 먼저 인식하는게 먼저
이다. 상황 파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1~3단계를 알려주셨으며 step1(현재 총자산), step2(현재 투자금),
step3(1년 동안 모을 수 있는 종잣돈) 단계에 따르면 어떤 투자가 적합할 지 윤곽이 잡힌다.
Q. 지방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나에게 적합한 투자가 무엇인지 알았다면 지방투자와 수도권투자의 특징을 살펴보자.
지방투자할 때 '지역' 선정하는 기준에는 1) 전세가율(70%이상) 2) 공급물량 적은 곳 3) 인구 수 많은 곳 으로 추
려나가면 될 것이다.
1) 전세가율이 높은 곳이 중요한 이유는 투자했을 때 안전한 아파트를 찾기 위함이다. 그리고 투자금 범위를 세울 수 있다. 현재 지방 중소도시(24, 32평 기준) 평균 3천~5천만원 이내 투자금이 들어간다고 예상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지방 중소도시는 3~5천만원 투자금으로 3년 내에 매도 가능한 안전한 투자처이다.
2) 공급물량을 봐야하는 이유는 우리는 전세 레버리지 투자이기 때문에 전세 수요가 중요하다. 이것은 통계 수치상 알아보고, 현장에서 확인해본다. 통계 수치는 전년도(23년) ~ 현재년도(24년) 입주물량의 수요 범위 내인지 여부와 내년도(25년)~후내년도(26년) 입주물량의 부족, 적정, 초과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현장에서는 전세 수요 여부를 확인해본다.
3) 인구 수 많은 곳이 상승장에서 많이 오른다. 하지만 많이 오른 만큼 하락장에서는 하락폭도 크다.
Q. 지역은 선정했어요. 그럼 어느 아파트에 투자해야 할까요?
: 지방 투자 시 입지 기준은 학군 > 환경 > 직장+교통 으로 지방 중소도시는 교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 그래서 해당 지역과 단지를 볼 때 어느 기준이 수요를 불러일으키는지 아는 게 중요하다. 지방 중소도시와 지방 광역시는 학군+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Q. 학군, 환경의 입지는 좋은데 구축이에요. 투자해야 할까요?
: 지방 중소도시는 학군, 환경 못지않게 연식이 더 중요하다. 하지만 지방 광역시는 땅의 가치가 중요하기에 실거주 수요가 많은 구축도 투자 가능하다.
Q. 투자 로드맵을 알려주세요.
: 자산이 쌓이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 5년 이후 자산 형성이라는 목표로 삼고 멘토님의 로드맵을 본다면, step1. 잃지 않는 투자(수도권 소액투자) 1~3호기, step2. 수익이 좋은 투자(수도권 가치투자), step3. 잃지 않는 투자(지방 소액투자), step4. 지속 가능한 투자(리스크 관리)
Q. 2024년 투자자로 성장하고자 열심히 하는 분들께 전하는 말씀
: 독강임투는 꾸준히 해야 하는 것으로 매일 조금씩 어제보다 나은 0.1% 를 위해 나아가세요. 절대로 멈추지는 마세요. 그러기 위해서 '독서'는 반드시 필요하며, 책을 읽고 꼭 독서모임과 복기를 해서 벤치마킹 할 점을 찾아서 투자에 적용하세요.
나는 지방 투자가 적합하다.
2. 투자시기를 3개월 전, 후에 따라 투자 지역 선정하는 기준이 다르다.
3. 지방 중소도시 아파트는 연식 우선, 지방 광역시 아파트는 입지 우선이기에 구축 투자 가능 여부도 다르다.
4. 투자 생활에 필요한 마인드셋은 독서를 통해서 하는 것이다.
-방랑미쉘님 강의 중-
댓글
집 살거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