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42조 모요팡]

24.02.2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 박상배,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 2월 22일
  4. 총점 : 7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1. 미운 오리 새끼, 백조가 되다]

#주도성 #내삶에내가책임지는것 #본깨적과실천의중요성

어려운 환경에서도 주도성(스스로의 삶에 책임지는 것)을 가지고 본깨적+실천으로 대기업에 입사한 최원석 군의 사연


[Chapter 2. 삶을 바꾸는 책 읽기는 본깨적이다]

#제대로보기 #깨닫기 #구체적으로적용하기

본깨적 책 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 내 삶에 적용하는 책읽기다.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아무 변화가 없었던 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만 끝냈기 때문이다.

  1. 제대로 보기 : 먼저 저자의 관점에서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평가 및 비판은 나중에~
  2. 깨닫기 :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3. 적용하기 :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 / 구체적으로 설정하기(언제, 어디서)


[Chapter 2. 책을 몇 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 수 있을까]

#300권 #씨앗이되는책

본깨적 책읽기로는 300권이면 가능하다. 고정관념이나 습관은 본능과도 같아서 이성적으로는 버려야 한다고 생각해도 끈질기게 내 안에 숨어있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불쑥 고개를 내민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기 위해서라도 최소 300권은 읽어야 한다. 새로운 책을 읽어 또 다른 자극과 깨달음 얻고 바뀌려고 노력하기를 반복하면서 잘못된 습관과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다만, 씨앗이 되는 책은 몇 권만 제대로 읽어도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Chapter 3. 책을 읽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연관성 #핵심키워드 #얻고자하는것

  1.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사전평가)
  2. 책의 예상 핵심키워드는? (예측)
  3.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기대)


[Chapter 3. 333 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주제 #키워드 #인상적인문장 #동기 #롤모델 #지식 #개선 #아이디어 #적용

  1. 저자의 핵심을 보기 위한 세가지, SKI : Subject, Keyword, Impressive phrase(저자가 말하려는 핵심내용 담긴 문장)
  2. 좀 더 깊은 깨달음을 위한 세가지, MRK : Motivation, Role-model(저자를 역할 모델로 삼고 자문자답하기). Knowledge
  3. 적용을 더 잘하기 위한 세가지, KIA : 개선, 아이디어, 적용


[Chapter 4. 북 바인더가 독서 습관을 만든다]

#목표에따른시간관리시스템 #지식자서전

북 바인더의 두가지 역할

  1. 바인더는 단순히 일정을 기록해두는 다이어리가 아니라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 어떻게 시간을 쓸 것인가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극적인 시간관리 시스템
  2. 지식 자서전


[Chapter 4.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실천 #21일 #습관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한 책마다 한 개씩 확실하게 실천하자. 21일동안 실천하면 습관이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도 그렇고, 월부 강의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강의를 제대로 듣지 않았거나 들은 것만으로 끝내선 안된다. '본깨적+실행'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2. 책을 읽으면서 평가절하하는 모습을 보고 나 같아서 많이 찔렸다. 비판하기 전에 저자의 '관점'에서 저자의 제대로 된 '의도'를 읽고 '핵심'을 파악하자. 비판부터 하면 나만 손해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 것이다. 아무리 저자의 생각이 나와 달라도 노력하자. 그래야 나의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3. "책 읽기의 임계점은 삶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간절함에 의해 결정된다.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 정도의 큰 사건을 경험하고 평소 그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면 몇 권을 읽고도 변화할 수 있다."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 정도의 큰 사건도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내 삶에 도움이 될 수도,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4. 이 책을 읽고, 왜 지금까지 책을 읽었어도 삶이 크게 변화하지 않았던 건지 알 수 있었다. 처음으로 독서 후기를 작성할 때만해도 이걸 왜하는건지 몰랐는데, 한번 적고나니 책에서 얻은 '적용할 점'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되었다. 또한 시간가계부도 왜 중요한 지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에 메모할 때 본 것은 책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적기
  2. 책을 다보고 인덱스 작업하기 : 본, 깨, 적에 따라 다른샐깔 인덱스 (파, 노, 빨)
  3. 바인더 만들기 -> 독서후기 프린트해서 끼워놓기 & 투자자 바인더(강의, 분야별 지식 등)도 만들기
  4. 강의를 들을 때 태도 : 강사의 입장에서 '주제, 키워드, 강의의 핵심이 담긴 부분'을 생각하며 듣기
  5.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을 들을 떄도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나든, 상대방에게든) 질문하고 답하기
  6. 구글 캘린더에 하루종일 내가 쓴 시간 기록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7) 책을 몇 권 읽었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책을 읽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법을 찾고 실제로 삶을 변화시켰는지가 중요한데, 그는 둘 다 이뤘다.


(p. 50) 책은 삼을 변화시킬 수 있는 큰 동력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선뜻 책을 읽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책을 읽으면 정말 삶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책을 읽으면 변화한다는 것을 믿으면서도 그동안 워낙 책을 읽지 않아 책 읽기 자체가 힘들어서이다.


(p. 93) 어떤 종류의 책이든 삶에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은 없다.


(p.99) 삶을 바꾼다는 것은 오랫동안 나를 지배해온 생각과 습관을 바꾸는 것과도 같다.


(p.100) 고통이 무서워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불가능하다.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변화는 시작된다.


(p.111) 삶의 변화는 지속적인 실행에 의해 일어난다.


(p. 175) 사람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서로의 나쁜 모습을 보고 배우는 경우도 많지만 적어도 자기 삶을 충실히, 열심히 살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의 좋은 모습을 보고 자극을 받고 용기를 얻는다.


(p.247) 무억보다 책은 어려운 순간에 괴력을 발휘한다. 때론 어려움과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주고, 때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때론 그 누구보다도 따뜻한 위로를 건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도 한다.


(p.248) 역경을 칼이라고 한다면 경력은 칼집이다. 역경이라는 칼에 우리는 상처를 입는다. 하지만 책과 함께라면 역경이라는 칼을 경력으로 멋지게 포장할 수 있다.


(P. 262) 자기관리의 핵심은 시관 관리다 시간 관리에 성공하면 목표 관리가 가능하고, 이를 위해서는 기록관리, 학습관리가 필요하다. (중략) 훈련 없는 지식은 쓸모가 없고, 지식 없는 훈련은 맹목적이 되기 쉽다.


댓글


구세주creator badge
24. 02. 22. 22:04

모요팡님 역경과 경력에 관한 문구 인상적이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

째째쓰
24. 02. 27. 00:35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물어보기!!! 진짜 좋은 적용할 점이라 생각이 드네요!!! 모요팡님 덕분에 질문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갑니다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