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에서는 크게 세 가지가 와닿았습니다.
-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월부 다니는 블로그 글, 그리고 너나위님 수업을 통해서 간략하게 밖에 못 들었는데, 너바나님이 실제로 어떻게 이 원칙을 만드셨고 이행하셨는지에 대해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 또한 이 원칙을 지키면서 투자를 해 나간다면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굳은 믿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 불황을 견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 것인지 피부로 와닿게 되었습니다. 말로만 들을 때는 몰랐지만 실제 사례를 언급하시며 얼마나 큰 이자를 내며 아파트 가격이 오를 때까지의 그 오랜 기간을 버텨야 한다고 생각하니 눈앞이 캄캄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만큼 위 원칙을 잘지키고, 입지독점성과 적정 전세가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구나 싶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가르침들이 지금은 아 그렇구나 하고 듣게 되지만, 이걸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선 실제로 내가 경험하고 몸과 마음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겠구나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만큼 너바나님께서도 실제 투자를 강조하는구나 싶었습니다.
- 전세가 상승을 통해 투자 수익률이 무한대가 된다는 것은 아주 좋은 인사이트였던 것 같습니다. 완벽하게 이해한지는 모르겠지만 전세가가 투자금 이상으로 상승하게 되면 사실상 제 돈은 안 들어간 것이고 그 상승분만큼으로 다른 곳에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러면 전세가가 정말 상승할 수 있는, 즉 수요가 있는 곳을 잘 찾아서 투자해야겠구나 싶었습니다. 물론 어려운 일이겠지만 알려주신 원칙들을 단지별, 매물별로 새기며 정리하고, 저만의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진짜 수요가 있는지를 파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내용은 아주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목실감을 꾸준하게 작성하는 것은 제 삶에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전과 목표가 생기고 이것이 쭈루룩 타고 내려오면 결국 제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지금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로 알갱이처럼 떨어집니다. 이 알갱이들이 모여서 비전을 이루게 되기 때문입니다.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제 시간을 더 부가가치 높게 보내기 위해서 목실감을 작성하고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원칙을 지켜 투자하는 것, 실제로 투자로 이어지도록 행동하는 것 또한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싶은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