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부모님께 상속받은 아파트 어떻게 해야할까요?

  • 24.03.06

작년에 시부모님께 상속 받은 구축 "의정부 장암동 신곡우성아파트" 가 있습니다.

시가 4억이 넘던 아파트가 최근 3억~3억5천(올수리된것) 가격 형성으로 보이는데

(남향에 로얄층) 팔려고 내놔도 거래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제 종자돈의 일부로 보유하고 있는 터라 거래가 되면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리모델링을 하려면 3천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하여 고민 중에 있습니다.


1.계속 보유를 하고 가져가야 할까요?

2.리모델링 해서 매물을 내놔야 할까요?

3.리모델링 해서 전세를 주어 할까요?


지금 시점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일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댓글


트레이너가진리creator badge
24. 03. 06. 19:08

지금은 많은 아파트들이 전고점 대비 30% 내외의 하락을 보이고 있는 시기기 때문에 보유하신 물건도 마찬가지로 가격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말씀주신 단지는 동일로로 해서 서울에서 의정부로 들어오는 초입에 있는 단지이기는 하지만 지하철역에서도 거리가 있고 가치적인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시부모님이 매수하실 당시는 저렴한 가격에 사셨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충분히 이익을 보신 경우이고, 지금 이 물건을 파시고 그 돈으로 다른 좋은 물건을 매수하실 수 있으신 상황이시라면 거래가 될 가격으로 매도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델링을 하신다면 리모델링 비용만큼 비싸게 파셔야 할텐데 그때의 양도세나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들어오실 분의 취향에 맞게 수리하실 수 있는 컨디션이 오히려 나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다른 아파트 물건을 보유하고 계신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월 수입지출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등 개인의 상황에 대한 정보 없이는 정확한 방향을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코칭이나 매도매물코칭 등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으으음creator badge
24. 03. 06. 19:35

안녕하세요 마리나님 :) 부모님이 상속해주신 물건의 매도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듯 합니다. 일단, 해당 물건이 4억 이상 실거래를 찍었던 단지인 데에 비해 현재 올수리 기준 3~3.5억, 가장 최저 기준 2.85억 정도에 매물이 올라와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지역의 경우 비교적 서울 접근성이 좋은 쪽에 위치하고 있고 인근에 지하철 역도 있긴 하지만, 경기도 외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철까지 도보로 이동이 필요하여 아쉬운 지역이긴 합니다. 다만, 트레이너가진리님이 이야기 해주신 것 처럼 부모님께서 매수했을 당시를 생각하면 수익 구간일 것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마리나님께서 그 돈으로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면 매도하고 더 좋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테리어는 오히려 더 돈이 많이 드는 상황이 생기고, 오히려 취향으로 갈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상태 그대로 매도하시는 편이 좀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재라이언creator badge
24. 03. 06. 20:27

안녕하세요. 상속받은 물건은 일정기간까지 무주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상속받으신 물건을 매도하시고 나올 수 있는 수익금으로 다른 계획이 있으시다면 매도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물건을 보유하신다면, 무주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간이 지나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매도시에 양도세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같이 고려하셔서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결정 하시길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