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바이서울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가장 많이 느꼈던 점은
“내가 노후에 대해 전혀 몰랐구나. 소득 절벽 구간이 찾아왔을 때 나는 대비가 되어 있을까?” 라는 현실적인 감각과 그에 대한 두려움이었습니다. 평소에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미래를 강의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니 조금 더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가 커지게 됐습니다.
두번째는 실거주 집에 대한 관점이었습니다. ‘실거주=부채’라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막상 실거주 집을 먼저 마련했고 그 기간동안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지 못한 것이 나의 자산 상승에 약점이 됐었고, 시스템을 마련하고 내 집을 마련하는 순서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명확하게 가질 수 있었습니다.
캐시카우(자본 소득) ->시스템 만들기(여러개) -> 내집마련 -> 부채탕감 -> 목표달성(원하는 일) 이라는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내 상황에도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 방향설정을 다시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세번째는 ‘버티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고 저가 매입한 부동산 물건들을 장기 그리고 다량으로 보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기다림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도 2호기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침이 있었고, 버티는 과정이 어려웠는데, 가족들과의 충분한 공감과 매매/전세 등 적정 시기별로 보상을 통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수 있는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바이서울님 2호기 투자를 통해 힘든 시간을 잘 버티신 그 인내와 버틸 수 있었던 지혜에 많이 배웁니다. 전 실거주가 자산상승을 일으키지 못하는 쇠사슬이 었다는 것을 월부에 와서 공부하며 늦게 알게 되었다는요...^^ㅜㅜ 바이서울님~~많이 나눔해주세요...기다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