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3조 라니코밤]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독서 후기

  • 24.03.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2. 저자 및 출판사: 칼 필레머

3. 읽은 날짜: 2024.03.0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000명의 현자, 즉 노인들을 인터뷰하며 얻은 30가지 지혜를 레버리지할 수 있는 책이다. 노인들은 트랜드나 기술, 물리적 속도는 느릴 수 있으나 앞선 인생에서 쌓아온 비교도 안되는 경험과 연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그 연륜의 깊이는 어린 나로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것도 많다. 이 책은 행복한 인생을 사는 법, 후회하지 않는 법, 결혼과 육아, 시련 등 인생에서 꼭 한 번은 겪어야 할 일들에 대해 어떤 자세로 다가가야 할 지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가 조곤조곤 말해주듯 읊어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정말 그래도 될까요?


좋게 들으면 귀한 조언이고, 어떻게 보면 잔소리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이 잔소리는 왠지 푸근하고 깊은 감동을 주기도 한다.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핵심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행복할 것. 행복한 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작은 것에도 행복해하며 삶을 채워나갈 것.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걱정하지 말 것. 가족(배우자, 자녀, 부모 모두)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특히 사랑한다는 말을 아끼고 미루지 말 것.


그동안 월부에서, 그리고 사회에서 채찍질만 하며 살아왔는데 책은 (물론 게을러지라는 건 절대 아니지만) 한숨 돌리고, 스스로를 아끼고 만족하라고, 행복하라고 말해준다. 하지만, 정말 그렇게 내려놔도 될까? 라는 막연한 불안감은 계속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기억하고 싶은 문구


※ 워낙 접은 내용이 많아서 일단 몇 개만 추려본다.


(62p)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하려면 받는 것보다 더 많이 베푸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è 항상 서로 베풀려고는 한다. 단! 받고 싶은 마음이 그만큼 큰 건 어쩔 수가 없다. 좀 줄여가보자


(107p)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가치를 찾아라.


(115p) 내가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어. 대신 나는 질문하는 법을 배웠지. 다른 사람과 잘 지내려면 모든 문제를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줄 알아야 해.


(184p) 완벽한 아이로 키우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완벽한 부모가 되겠다는 생각도 버려라. 가능한 쉽게 키워라


(303p) 인생의 현자들은 말한다. 지금 이 순간,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에서 행복을 찾으라고, 이러한 인생관을 일상의 습관으로 만들라고 말이다. 삶을 대하는 이러한 태도는 인생이 짧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얻는 선물이다.


(331p) 걱정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의 인지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단순히 곱씹어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위 내용으로 갈음


댓글


좐바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