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3조 라니코밤] 자본주의 독서 후기

  • 24.03.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자본주의

2. 저자 및 출판사: EBS

3. 읽은 날짜: 2024.02.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의 충격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읽었을 때와 비슷한 충격이었고, 더 충격인 것은 너무나 쉽게 읽을 수 있게 쓰였기 때문이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자본주의란 무엇이며, 그 근간이 되는 빚(대출)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지 되는가

2.금융상품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투자해야하는가

3.마케팅 = 소비를 이끌어내는 엄청난 협상가

4.자본주의의 역사 : 자본주의-수정자본주의-신자유주의-그 이후

5.복지자본주의


첫 번째나, 두번째나 가장 큰 충격을 주는 것은 1장이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통해 자본주의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 흐름에 타야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자본이 왜 무한 증식하는 지 제대로 알지 못했고, 그 근간인 빚이 돈을 찍어내고 무한히 팽창하는 자본주의를 이끌어나간다는 것은 더욱이 알지 못했었다. 그리고 4장에서 보듯이 자본주의는 그 형태를 바꿔나가며 아직도 자리잡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를 대체할 사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자본주의는 현재까지의 사상이나 체제 중 가장 합리적이고도 굳건하며, 불공평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체제이다.

우리는 이 체제를 인정하고(아님 뭐 새로 만들어보던가) 그 흐름에 타야하며, 흐름 속에서 우위를 잡아야 한다.

우위를 잡기 위해선 현금과 저축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며 투자를 해야한다. 무엇에 투자해야할 지는 이 책에선 나와있지 않으나, 가장 안전하면서도 정형화된 부동산이 적합하다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자본주의를 더 깊게 이해할 것. 이 책이 쉽게 설명하긴 했으나 그럼에도 이 체제 속에는 더 깊은 원리와 역사, 현상들이 담겨있다. 앞으로도 부동산, 투자에 대한 것만 읽지 말고, 자본주의 자체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연구할 것


2)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할 것.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도 소개됐지만 마케팅이란 것은 참 오묘한 것이다. 투자자로서도, 그리고 지금은 영업팀에 있지만 향후 회사 안에서도 마케팅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비경영전공에 유통관리사 자격증 하나 달랑 가진 내겐 아직 기초지식조창 없다. 고로 공부해야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9P) 은행이 100원의 예금을 받으면 10%만 남기고 다시 90원을 대출해도 된다고 정부가 허락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허락과 약속은 1963년 미국 연방준비은행인 FRB에서 만든 업무 매뉴얼에도 나와 있다. 이 규정에 따르면 은행은 10%의 돈을 부분지급준비율로 은행에 준비해 둬야 한다. 이는 고객이 다시 돈을 찾아갈 것에 대비해 은행이 쌓아둬야 하는 돈의 비율이다. 실제의 돈보다 더 많은 돈이 시중에 있는 것은 이러한 지급준비율 때문이다.




댓글


좐바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