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50조 드몽마]

  • 24.04.02
4주차 강의에서 투자 적정 시기에 대한 사이클과 타이밍을 공부하며 2년전 쯤의 저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부동산이 급등하며 최고점을 찍은 시기에 저는 발을 동동 굴렸었습니다. 다시는 가격이 내리지 않아 점점 내가 살 수 있는 집의 선택의 폭이 줄어들기만 할 것 같았고 종잣돈을 아무리 모아도 잡고 싶은 아파트가 점점 멀어질 것만같은 두려움과 초조함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로서의 본질과 방향성, 나의 노후와 리스크관리 등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점수를 매기자면 저는 마이너스점수를 받아야할 만큼 부동산에 대해 무지했었습니다. 그래서 더 조급함에 불안하기만 했었구요. 그런데 앞선 3주까지의 강의와 이번 4주차 강의를 듣고 '아, 내가 적어도 방향성에 대한 확신은 가지고 있구나. 열심히 앞마당을 만들고 기회를 잡고자 노력한다면 나에게도 투자 기회가 가까워 오겠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무지함과 무질서했던 저의 생각, 마음들이 질서를 찾아가고 정리되어 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월부강의를 듣기 전에 저는 마치 나쁜투자 혹은 최악의투자를 하려고 작정한 사람처럼 매일같이 호갱노노와 아실을 들락거렸습니다. 투자기준도 없이 '지금 장에서 내가 터전을 잡고 살 수 있는 곳은 어딜까'를 생각하며 부산과 김해 쪽 아파트들을 둘러보고 다녔었죠.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는 투자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2년 전의 부동산 가격이 객관적으로 보이지 않고 저는 무릎이라고 여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바나님이 실제 투자사례와 다양한 시청각 자료들로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를 설명해주셨는데, 실제적으로 정말 유용하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부동산 현장경험이 거의 없는 편이라 강의를 들으면서도 약간은 긴장상태로 임했던 것 같은데요. 특히, 역전세를 대비하는 법과 임대시 수리기간과 과정은 제가 전혀 생각지 못했던 방법들이어서 새로웠습니다. 특히나 너바나님이 실제 사례로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가 더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실준반 강의를 앞두고 있는데요. 너바나님의 수도권 투자사례를 보며 신도시에 대한 이해도와 서울-경기의 연관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덧 4주간의 여정이 끝이 났는데요. 가르쳐주신 양질의 내용들을 잘 참고하여서 앞으로 좋은 투자자로서의 태도를 가지고 잃지않는 투자를 잘 행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프리메라
24. 04. 03. 00:34

역쉬, 드몽마님! 열반기초를 듣고 신도시에 대한 이해와 서울-경기의 연관성 파악을 생각하고 계시다니, 넘 훌륭하신 것 아닙니까! 역쉬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