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단순히 돈을 불리는 행위가 아니라, 내면의 잠재된 부를 깨우는 과정이다. 본능적으로 돈에 대한 두려움과 욕망을 이해하고, 이를 조절하는 마음가짐이 성공의 첫걸음이다.
PART 2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실패는 투자 여정의 일부다. 과거의 실수를 자책하기보다, 이를 학습 기회로 삼아라. 중요한 건 실패 후에도 계속 전진하는 태도다.
PART 3 머릿속 생각기계를 가동하라
투자는 감정이 아닌 이성적 사고로 접근해야 한다. 시장의 소음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원칙과 논리를 세워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2부 실전 투자
PART 5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위기 속에서도 냉철함을 잃지 않은 이순신처럼, 투자에서도 전략과 인내가 필요하다. 단기적인 패배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라.
PART 6 주식의 신에게 기대지 말라
전문가나 특정 인물의 예측에 의존하지 말라. 시장은 예측 불가능하며,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지는 자세가 성공의 열쇠다.
PART 7 부동산 불패의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
부동산은 여전히 강력한 투자 자산이다. 그러나 맹목적인 믿음 대신, 시장의 흐름과 가치를 분석해 현명하게 접근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SWOT 분석
리스크 없는 리턴은 없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하지만 부동산은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도 가능해 보인다.
회사에서 잔머리 굴리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일 못하는 사람 치고 투자 잘하는 사람 없다.
왜 부자가 되려는지 목표를 명확히 하자. 돈은 수단이다.
독서는 다양하게 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된다. 26년부터는 철학, 심리 등 다양하게 독서하려고 노력하자.
부자가 되는 방향은 다양하다. 다만 한 분야를 파서 상위 10%를 달성하면 가능하다. (상위 10%는 적어도 5년 정도 꾸준히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가정에 최선을 다하자. 현재는 없으니 가까운 사람에게 최선의 노력을 하기
부자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으면 허영심을 최대한 경계하기 = 어렵지만 소비 참기
일상을 단순화하고 체력을 키우자
거시적 경제 흐름에 항상 관심을 갖자 - 신문 구독한거 매일 보기
후회 없는 30대를 보내자. 잠자는 시간 빼고 대부분은 실용적으로 시간을 쓰자 (지금처럼만 자주 카페를 가자)
확신을 가지고 베팅한다 24년에 반드시 실전 투자 경험 (성공!)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 “당신이 가정을 이룬 남자라면, 가장의 책임을 다하고 아빠의 역할을 다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지켜라. 그러면 가족으로부터 충분한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자존감이 높아진다. 또한 운동을 하고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직장에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라.”
(p.43) “부자가 되고 싶고 자유롭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허영심을 경계하라.”
(p.59) “개인의 욕망과 사유재산권을 인정하고 잘 보호하는 나라의 주식과 부동산에 배팅하는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다.”
(p.74) “세상의 좋고 나쁨은 우리의 태도와 해석에 달려 있다. 삶의 의지가 약화되면 자신을 극복하는 투쟁 대신에 안이하게 앉아서 세상을 원망하고 핑계 대고 남 탓으로 정신 승리나 한다. 그래서 니체는 사는 게 힘들다고 느껴진다면 세상을 원망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의지가 약해진 것이 아닌지 돌아보라고 하였다.”
(p.83) “부자가 되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조급하고 절박할수록 이성적이지 않고 무리하고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다.” “워렌 버핏도 재산의 90%를 50세 이후에 벌었다.”
(p.93)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으면 부자가 되기 힘들다.”
인간은 항상 내 편의 위로가 필요한 존재다.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아야 용기를 낼 수 있다. 그래야 업무에도 집중할 수 있고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일할 수 있게 된다. 정서적 안정을 먼저 챙겨라.
(p.101) “비행기는 이륙을 할 때 많은 연료를 소비한다. 일단 이륙하기까지가 너무나 힘들고 오래 걸린다. 달나라 가는 우주선도 지구 중력을 벗어나는 데 연료의 90%를 소비한다. 그러나 일단 종잣돈이 모이고 경험치가 쌓이면 어느덧 자기도 모르게 재산이 늘어난다.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힘들다. 물이 100도가 되어야 끓듯이 처음에는 노력해도 변화가 없는 듯 답답하고 힘들다. 그때가 제일 힘든 시기다. 그러나 어떤 임계점을 넘어서면 부를 키우기가 쉽다.”
(p.102) 인생의 승패는 대개 30대를 어떻게 보냈느냐에 달려 있다.
전략적으로 살아라
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먼저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신에게 어떤 기회가 있을지 상상하고 어떤 위협이 있을지도 예상하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을 잘하려고 노력하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집중하라. 시간과 에너지를 아껴 자기 일에 집중하는게 훨씬 경제적이다. 모든 것에 시간과 열정을 쏟아부을 수는 없다. 인생에 성공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잔머리는 큰 머리 못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그때그때 순간을 모면하려고 잔머리를 굴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런 잔머리는 결국 성실한 큰 머리에게 진다. 얕은수는 결국 다 드러난다.
케이크와 치킨 대신에 책을 사서 읽어라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라
(p.167)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가정을 화목하게 만드는 일이다.”
(p.186) “사람들은 그냥 자신에게 유리한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좋은 투자 조언을 하는 것은 무천 어렵다. 때때로 상대방이 듣기 싫어하는 이야기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비자는 올바른 조언과 설득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경고했다.”
(p.218) “천재도 다른 천재가 쓴 책을 읽고 배운다. 케인스 같은 천재도 리카르도를 읽고 유효수요 이론을 만들었다. 워런 버핏도 케인스를 읽고 케인스의 투자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대가도 대가에게서 배운다. 인간은 평등하다. 하지만 인간의 지성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그러니 거인에게서 배워야 한다.”
(p.274)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전쟁과 투자에서 이기는 필승 비결이다.”
(p.276) “방아쇠를 당기는 능력(배팅 능력)은 분석이나 예측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용기에 관한 것이다. 설명하기 어렵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그것은 적정한 순간이 오면 모든 것을 내걸 수 있는 배짱 같은 것이다. 분석을 잘하는 사람, 예측을 잘하는 사람은 수백, 수천 명이 있지만 위험을 무릅쓰고 방아쇠를 당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 조지 소로스
(p.341) “세상은 무주택자의 편이 아니다. 경제정책은 유주택자에게 유리하게 실시되기 때문이다.”
(p.361) “현실 세계에서는 다른 집값 상승 요인이 많기 때문에 인구가 줄어든다고 반드시 집값이 하락하지는 않는다.”
(p.377) “집값이 이미 너무 비싸서 살 사람이 없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집값이 비싼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내 기억에 집값이 보통 근로자 누구나 살 수 있을 정도로 싼 적은 한 번도 없었다. 1990년대 초반에는 근로자가 서울에 내 집 마련을 하려면 32년이 걸린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