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24.05.25
#생각흘리기 #건강한정신 #현재에집중
8점.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었으나 구체적인 실천방안 부분은 아쉽다.
23 : 행복해지는 데 헌신하면 당신은 세상에 이렇게 선언하는 것이다."삶에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아주 많지. 하지만 이건 내 인생이고 무슨 일이 일어나건 상관없이 난 행복해질 거야." 행복해지기 위해 '조건'을 붙인다면 당신은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
-> '뭐가 되면 혹은 있으면 행복할거야'라는 식은 오히려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 행복을 위해서는 헌신 즉,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고 그러면 대가를 치르면 된다는 각오를 하고 나아가면 된다. 그런 의미의 헌신이 아닐까 싶다.
27 : 당신의 감정은 그 사건에 대한 당신의 생각으로 인해 일어난 것이지, 사건 자체가 만들어낸 게 아니다.
-> 사건이 감정을 만들면 같은 사건을 겪은 모두가 같은 감정이어야 하지만 꼭 그렇지 않다. 저마다의 생각이 감정을 만든다는 증거가 되겠다. 생각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만들기 때문에 내 감정을 내가 컨트롤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이어진다. 그리고 생각은 현실이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40 : 행복한 사람들이 꼭 긍정적인 생각만 하는 건 아니다. 그들은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 행복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혹은 그렇게 배워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생 그 자체를 즐기는 일이지 그것에 관해 생각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
->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만 더 낫다라는 인식에서도 벗어날 필요가 있다. 행복과 그게 별개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순간 하는 일에 푹 빠져 있는 것이 생각을 멈추고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41 : 만약 당신이 자신의 삶을 계속 분석하거나 점수를 매기고 있다면 지금 뭘하고 있건 항상 결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누구의 인생인들 개선의 여지가 없겠는가?
-> 생각하고 분석할 수록 당연히 부족한 부분들이 계속 나온다. 그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내가 투자자로 성장하는게 필요한 부분이 맞는지를 검토해보고 필요하다면 하는게 맞겠다.
50 : 생각을 열심히 해서 우울에서 빠져나오려는 충동을 참으면 예상보다 훨씬 더 빨리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상처에 소금 뿌리는 행동
60 : 당신의 일부인 건강한 정신 작용은 당신의 재정 상황이 당신의 마음에 들든 안 들든 당신이 행보하게 느끼게 해준다.
-> 돈 자체가 행복일 수는 없다. 나와 가족을 보호하고 지킬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지만 행복은 그와 별개로 내 생각에 달렸다. 투자 과정에서 이를 잊지 않아야 목적을 달성했을 때도 건강할 수 있다. 그리고 건강한 정신작용은 그 순간에 오나전히 내가 존재하고 집중하는 순간. 모든 것이 딱 좋게 느껴지는 그 순간에 온다.
112 : 선택의 지점은 부정적인 생각이 느껴지기 시작한 바로 그 순간이란 걸 알았다.
-> 진실의 순간을 마주할 때 항상 힘들었던 순간이라는 점과 비슷한 의미뢰 느껴진다. 부정적인 생각. 감정이 느껴질 때 나는 더 끌고갈지 여기서 끝낼지 선택할 수 있다. 그저 그런 생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흘려보내면 된다. 먹이를 주지 말자.
137 : 기분이 나쁠 때 하는 생각은 타당하지 않다. 비이성적이고 왜곡되어 있다. 기분이 나쁠 때는 그런 문제들이 영원히 계속될 것처럼 보인다고 착각한다.
-> 기분이 나쁠 때 머리가 차갑다는 것은 착각이다. 그럴 때 뭔가 결정하는 일을 보류해야 한다. 좋을 때도 마찬가지이긴 할 것 같다. 그리고 어떤 것이든 영원하지 않다. 다 지나가는 일이다.
228 : 행복으로 이르는 길은 없다. 행복 자체가 바로 그 길이다. 행복은 우리가 경험하는 느낌이지, 어떤 사건들의 결과가 아니다. (중략) 행복한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그들이라고 항상 행복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행복한 사람은 대체로 행복하다.
-> 무조건적으로 행복만 바랄 필요가 없다. 바란다고 오는 것도 아니고 계속 행복할 수도 없다. 그저 확률적으로, 빈도를 늘린다는 접근이 더 타당하다.
이 책은 다소 내용이 반복되긴 하지만 그만큼 강조하는 바는 뚜렷했다. '어떤 것도 영원한 것은 없기에 부정적인 생각, 감정도 마찬가지로 영원하지 않으니 집착하지 말고 흘려보내면 된다' 와 '행복은 마음 먹는 것에 달렸고 거창하고 사건,상황적인 것이 아닌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두 문장으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나는 스스로도 내가 생각이 많은 편이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이를 고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렇다고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니고 장단점도 있다. 다만 좋지 않은 생각에 깊이 파고들 때 얼른 빠져나와야만 한다는 것도 책을 읽으며 깨달을 수 있었다. 내가 투자를 시작한 이유도 행복을 위해서인데 정작 행복에 대해서 오해하과 있었고 행복과 반대되는 행동들을 많이하고 있다는 것도 알았다. 흘러가는대로 초연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가장 필요할 것 같다.
168페이지 건강한 정신작용 vs 분석적인 마음 표 책상 앞에 붙이기
댓글
위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