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6기 52조 오월의 햇살]

  • 24.07.02

생각보다 6월이 너무나 빨리 지나가버렸다. 벌써 4강까지 모두 마치다니. 열반스쿨 기초반은 월부에서 특강이나 라이브코칭 등을 빼고 내가 공식적으로 들은 첫 강의였다. 비교군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비단 열반스쿨 기초반은 월부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강의가 아닐까 싶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부린이? 어쩌면 그 이하의 신생아 수준에서 부동산 투자의 첫 걸음을 떼는 사람들이 알아야하는 내용을 체감 상 500%는 알려주는 강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강 때는 본격적인 부동산 강의에 앞서 왜 투자가 필요한지, 나의 목표를 어떻게 잡으면 될지, 부자되는 방법 등을 다루며 투자의 내용을 받아들일 준비를 했다. 이후 2강에서 기본적인 투자 원칙 등 투자 관련 내용을 본격적으로 배우고 3강에서 이를 같이 적용해보며 나 혼자서도 스스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웠다. 4강에서는 부동산 시장의 사이클이나 투자 프로세스 등으로 조금 더 거시적인 측면에서 투자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배웠다.


열반스쿨 기초반은 투자 마인드셋과 투자의 커다란 근본 원칙처럼 뼈대가 되는 큼직한 내용뿐만 아니라 바로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내가 기대했던 내용과 내가 몰라서 기대하지 못했지만 결과적으로 꼭 필요했던 내용까지 순서대로 잘 정리된 부동산 명강의다. 또한 월부에서 강조하는 '학습' 시스템에 맞게 단순히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익힐 수도 있게, 또 이를 지속가능하게 유지할 수 있게 조모임뿐만 아니라 투자 공부 습관까지 길들여주어서 유익했다. 단순히 학만 있다면 이는 기억의 휘발에 따라 내용이 머리 속에서 사라져버리는데, 특히나 투자는 말로는 쉽게 할 수 있어도 실행력과 결단력, 용기를 발휘하여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서 (아무 리스크도 지지 않으려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너바나님,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행동하는 것-양파링님) 습도 학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래서 스스로 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환경 조성도 성공적인 완강과 배움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열반스쿨을 듣기 전과 후의 스스로의 변화가 체감되어 뿌듯하다. 모두가 아는 좋은 아파트, 비싼 아파트 정도만 구분할 줄 아는 눈이 저환수원리+공급에 따라 투자를 해야하는지 마는지 미숙하게나마 바라볼 수 있는 눈으로 바뀌었고, 조금이라도 더 아침잠을 자기 위해 꾸물대던 행동이 아침에 더 일찍 일어나 아침시간을 공부시간으로 확보하고 나서 출근하는 행동으로 바뀌었다. 공부나 독서는 시간이 나면 하던 행동들이었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시청은 매일 꼭 하던 행동이었는데 이제는 그 두개가 거꾸로 되어 공부와 독서가 우선순위가 되었다. 이렇게 말하면 거창하지만, 세상을 보는 눈이 바뀌었고 일상을 구성하던 행동과 습관에 변화가 생겼다. 당장 핸드폰 사진첩이 맛있는 음식들과 예쁜 카페 사진에서 서툴지만 아파트 미니 임장 때 찍은 사진으로 바뀌었고, 핸드폰 일정표에 친구들과의 일정이나 운동 일정만 있었는데 강의 후 부동산 강의 일정과 임장 일정으로 차게 되었으며, 핸드폰에 자동으로 나오는 통계 상 유튜브/카톡에 소비하는 시간이 확연히 줄었다.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제 겨우 강의 후 1달이다. 90일 부자습관 만들기로 적었던 것처럼 매일목실감과 일기도 꾸준히 쓰고, 나의 비전보드를 자주 꺼내보면서 앞으로의 여정을 꾸준히 계속하고 싶다. 때로 속도가 느려지는 한이 있더라도 아예 놓아버리지는 말자. '멈추지 말고 꾸준히'.


댓글


모도링
24. 07. 02. 23:49

오월의햇살님 한달간 강의수강 수고많으셨습니다!! 잎으로도 빠잇팅입니다♡

모도링
24. 07. 02. 23:50

오월의햇살님 한달간 강의수강 수고많으셨습니다!! 잎으로도 빠잇팅입니다♡

주유밈
24. 07. 03. 22:58

오월의햇살님 열정 가득히 포기하지않고 강의 듣고 후기까지 쓰시느라 정말 수고 고생많으셨습니다 ^^~ 강의를 듣고 달라진 본인의 모습을 보는건 참 기뻣던 일이었습니다 앞으로 그런 모습들로 가득하시길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