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30조 부민]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트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스트는 자산에 있어 가장 무섭고 두려운 존재며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다. 이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장점이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워런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 워런버핏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결국 나쁜상황은 나쁜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면 마음을 갖는 것이다. 또한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가야한다.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나갈 수 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절대로 미래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안된다. 신용카드를 잘라버리고 직불카드를 사용해야한다. 신용카드사에서 주는 포인트는 잊어버려라. 카드사용을 중지하고 이번 달부터 직불카드나 현금을 사용해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이 보인다. 실제로 더 많은 이익을 보게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두가지방법>

급여의 20%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 사람이 투자를 하지않고 부자가 될 방법은 부자와 결혼하거나 복권당첨밖에는 없다. 투자를 하지않고 퇴직금만 바라보며 노후를 맞이하려 했다가는 인생후반기가 비참해질 수 있다. 저축은 더 이상 투자가 아니다. 적금도, 보험도 아니다. 물가상승률 이상, 평균 주가지수 이상을 벌어내는 기술을 따로 습득해야한다. 

 

 

돈의속성을 읽으면서 그동안 들었던 강의에서 나온 부분들이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 

윗부분은 내가 읽었던 부분중에서도 특히 와닿았던 부분들은 짧게 요약한 것이다. 

돈이라는 것에 대한 개인마다의 그릇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돈의 그릇에 대한 부분을 다시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돈을 인격체로 생각하며 대해야한다는 부분 또한 흥미로웠다. 

돈을 돈 그 자체로만 생각해왔었는데 책을 읽으며  돈에도 인격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대했을 때 그 가치가 정말 달라질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됐던 것같다. 그리고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내려놔야한다는 말에 머리를 쿵 맞은 것 같았다. 부동산투자를 결심하고 강의를 들으며 줄곧 언제 회사를 그만둘 수 있을까 언제 은퇴할 수 있을까 나도 빨리 부자가 되서 머니트리를 생성하고 싶다. 이런 생각을 계속 해왔던 것 같다. 그러나 이 마음은 조급하고 굉장히 성급한 마음에서 비롯되고있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빨리 부자가 되고싶다는 마음만 앞섰지 준비된 게 하나도 없고 아직도 부족한 것 투성이기 때문이다. 또한 나는  일정하게 들어오는 수입에 대한 감사함 또한 잊고 있었던 것이다. 1단계부터 차근차근 쌓아올려가자 라는 깨달음을 얻어간다!  

사실 아직 완독을 하지 못했지만 지금까지 읽은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돈에 대한 속성에 대해 알게된 것 같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