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강의였습니다. 

 

서울 25개구 정리해주신 부분에서 자모님의 인사이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 매번 듣고 있지만 매번 헷갈리는 세금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금 할 수 있는 투자가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최근 가장 고민 중이었던 부분에 대해서 속 시원하고 명쾌한 답을 주신 자음과 모음님 사랑합니다 ♡

 

1주택자의 방향,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등 제가 고민하던 부분에 대해서 윤곽을 그릴 수 있게 되었고

 

방향을 확실히 정할 수 있었습니다.

 

 

 

 

 

 

제게 적용하기 위해서 최근 고민했던 부분에 맞추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지금 할 수 있는 자금으로 할 수 있는 것 하기 (이미 날아가버린 단지에 대해서 미련 갖지 않기)
  2. 쪼개서 가장 좋은 단지에 여러개 투자하는 것은 고수의 영역 (나 같은 초보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하기)
  3. 매매가가 떨어지길 바라고 기다리는 방향을 선택한다면,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상황도 반드시 생각하고 기다리기
  4. 취득세를 내고도 좋은 단지라면 반드시 하기 (취득세에 대한 마음의 벽 허물기 - 사실 이 부분에서 두번째 주택 투자에 대한 부담이 컸었습니다. 두번째 주택을 상급지 중 가장 좋은 단지를 해야 3번째 주택부터는 하급지를 선택해도 취득세 부분에서 아쉬울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가격 조정을 기다리다가 놓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5. 전세가 오르는 추세를 반드시 확인하기 (오르는 시점, 폭, 속도 등)
  6. 갈아타기보다 규모를 늘리는 것이 자산이 빨리 오른다. (1주택을 매도하고 자금을 보태서 가장 좋은 상급지를 매수하려고 기다릴까도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세입자 문제 때문에 갈아타기 시기가 늦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많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매수했으면 굳이 갈아타지 말고 다음 주택을 추가 매수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도 있다는 말씀에 방향이 확고해졌습니다.)

 

 

가장 와닿았던 내용은

 

 

 

“제가 가장 걱정되는 건 대세상승장이 왔을 때 여러분이 서울에 집이 없을까봐 걱정이 돼요.”

 

 

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이 말씀을 듣고 아, 이 분은 정말 진심이시구나. 라는 것을 크게 느꼈습니다.

 

정말 너무 훌륭한 강의였습니다. 두번째 강의는 다시 한번 꼭꼭 마음에 다시 새기면서 들어볼 생각입니다.

 

자모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내가 해야할 단 한가지

 

  • 마음의 벽 허물기.

 

 


댓글


너나연
24. 09. 05. 17:06

한땀 한땀 정성 가득 담긴 후기 꼼꼼하게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주차도 힘내세요 화이팅 :)

같이투자자
24. 09. 05. 19:43

근서님~! 벌써 완강하셨군요 ㅋㅋㅋ 정성스런 후기까지 너무 수고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