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후기 [열기 79기 4는 집마다 4배 오르는 투자고수될 조]

  • 24.09.28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자유로운 투자자를 꿈꾸는 밤토링입니다.

 

9월 초가 엇그제 같은데 벌써 열반기초반 일정의 마지막인 4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이번 4강은 숲보다는 나무를 보는 관점에서 설명해주시겠다고 하셨는데요.

앞의 1-2강이 노후에 대한 고민, 투자라는 것에 대한 생각, 부동산 투자의 원칙 등에 대한 굵직한 것을 다뤄주셨다면 이번 강의는 정말 너바나님께서 투자를 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설명해 주시는 시간이었습니다.

 

 

미래.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것.

4강의 시작은 너바나님이 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통찰이었습니다.

세상엔 딱 두 부류의 사람, 미래를 모르는 사람과 내가 미래를 모른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사람들만 있다라는 투자갤브레이스의 명언을 언급하시며 투자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우리가 해야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때문에 어떤 파도이든지 그 파도에서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던 부분이 와닿았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연초에 투자코칭을 받았었을 때 튜터님께서 앞으로의 투자 방향과 함께 시나리오에 따라 이런 전략을 가져가야 한다 라고 설명해 주셨던 때가 생각났는데요, 우리는 당장 내일, 1년 뒤, 3년 뒤 어떤 시장이 올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할 수 있는 것(실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하고, 대신 하락장이 올 때는 자산을 지키는 포지션으로, 상승장이 올 때는 어떻게 더 많은 수익을 낼 것인지에 대한 대응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더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상승장에 수익을 얻으려면 ‘뭐라도’ ‘하나라도’ 갖고 있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을 해 주실 때는 ‘아 정말로 공부만 할 게 아니라 투자를 해야 그게 결과로 이어지겠구나’라는 확신을 얻게되었습니다. 

 

 

 

지금 투자하기 좋은 곳이 5년 뒤에도 투자하기 좋은 곳인가 

너바나님께서 이야기 해주신 말씀들 중에서 시장의 사이클과 타이밍에 대한 부분은 정말 중요하게 알아야 하는 이번 강의의 핵심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셨는데요. 

결국 좋은 투자라는 것은 ‘가치 있는, 가치가 성장할’ 부동산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라는 것.

때문에 우리는 1)가치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하고 2)싸게 살 수 있는 타이밍=저평가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두 가지는 꼭꼭 투자생활을 지속하며 명심해야 하는 것이고 공부를 하면서도 잊지 말아야 할 방향성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그래서 어디가 가치있는 지를 판단하는 방법, 어떤 타이밍이 내가 사야 할 타이밍인지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이대로만 따라해서 잘 찾아봐야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사례들을 통해 좋은 가치를 가진 아파트라도 어떤 타이밍에는 사면 안 되는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셨는데요, 언제나 투자하기 좋은 단지는 없구나 라는 걸 정말 피부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투자는 감정에 따라 결정하는 게 아니다. 원칙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라는 말씀을 해 주신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강의에서 알려주신대로 배운 것에 따라 판단할 줄 아는 연습을 반복하고, 실력을 쌓아 스스로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확신을 가지며 지켜낼 줄 아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나 다 모든 게 들어있는 강의였구나

4강을 들으며 저는 이 생각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왜 선배님들이, 튜터님들이 그렇게나 열기를 주기적으로 들으시는지 알겠다.’

1년 8개월 전, 정말 아무 것도 모르던 삐약이 시절에 처음 월부에 오게 해 준 열반기초반

모든 게 새롭고, 궁금하고 신기했던 그 때의 제가 강의를 통해 배운 것은 어쩌면 지금과 같을지 몰라도

진짜 ‘안다’ 고 말할 수 있는 것 강의의 몇 퍼센트였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당시 필사도 하고 복습도 했지만 수년이 지나 기억에서 소멸되어버렸던 정말 중요한 투자의 원칙들, 너바나님의 노하우와 레시피들을 들으며 ‘와. 그 때 당시에도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셨었던가?’ 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이번엔 너무나 선명하게 와닿은 것 같아요. 다시 들으니 비로소 알게 된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 정말 모든게 꾹꾹 눌러 담겨있었구나 라는 걸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이번 열기반에서 심지어 실제 전화임장 하는 녹음파일까지 들려주시고, 인테리어 했던 집까지 영상으로 보여주시면서 200억 자산의 투자고수가 투자를 결정하기까지의 A-Z를 모두 다 꺼내주신 강의가 아닌가 싶어요.

게다가 투자 이후의 관리하는 방법, 매도를 결정하는 방법까지 정말 다 알려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과거의 제가 다 들어서 다 배웠다! 생각했던 게 너무 부끄러워졌습니다.

이번 재수강을 통해 과거보다 더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지만 또 몇 달 뒤, 몇 년 뒤의 열반스쿨 재수강을 할 때에는 지금 느끼지 못했던 또 다른 배움을 얻을 수 있겠죠?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마지막 보너스강의까지 너무나 값진 시간이었는데요, 

너바나님께서 말씀해주신 부자로 가는 길.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이 과정을 어떻게 갈고 닦아 나가야 하는지 특히 마인드 관점에서 설명해주신 부분은 제가 이번 강의를 들으며 가장 인상적으로 느꼈던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회사에서의 업무 비중은 점점 늘어가고 동시에 투자 공부 시작한 기간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가족관계에서의 어려움을 점점 더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인데요. 제가 투자 공부를 하면서 잠을 줄여가며 열심히 몰입한다고 해서 가족까지 이렇게 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건 온전히 내가 원해서 하는 ‘내 욕심’이고 ‘내 꿈’이기 때문에 가족들을 위해 내가 희생하는 게 아니라 가족이 희생하고 있는 것이다 라는 말씀이 특히 제 가슴에 대못처럼 박혔습니다.😂

앞으로는 ‘행복한 가정’으로 가기 위해 제가 더 노력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는 걸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진 것에 감사하고, 장점만 보고, 행복할 수 있는 작은 요소들에 집중하겠습니다.

 

 

좋은 강의로 깊은 깨달음을 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3년만 고생해서 부자 되어보겠습니다.

정상에서 꼭 뵙겠습니다 !! 💗💗


댓글


드림텔러
24. 09. 28. 16:40

강의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