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븨입니다.
벌써 3번째 조모임을 완료했습니다.
처음 강의와 조모임을 시작할 때는 되게 멀게 느껴지는 종강인데
막상 강의 수강과 조모임 활동을 하면 시간이 쏜살같이 가는 것 같습니다.
같이 임장하며 땀 흘리고, 조모임 하면서 강의와 임장, 임보 의견을 나누니
더욱 친해지고 편해진 것 같아서 다음 만남이 더 기대가 됩니다><
1. 강의 들으며 새롭게 알게 된 것, 기억에 남는 것
비교평가, 1등뽑기도 여전히 어렵긴 하지만, 매수 이후의 프로세스들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특히 전세 세팅 부분이 막연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코크드림님 강의에서 시원하게 해결해주셨습니다. 세낀 매물에 대한 특징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이사 날짜가 고정된 물건은 어떻게 봐야하는지 등!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조원분들도 전세 세팅 부분에 대한 내용이 좋았다고 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전세 세팅을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실제 사례를 통해 말씀해주셔서 잘 와닿았다, 매물임장 시에 세낀 매물만 있어서 다양한 케이스를 몰랐는데 이번에 배웠다 등등
그리고 임장지 선택에 대한 내용이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앞마당을 어떤 기준으로 늘려가면 좋은지, 전국에서 어느 도시까지를 앞마당으로 만들면 좋을지 딱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지방에서 어느 도시까지 봐야하는지 막막했는데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명확해졌고 앞으로 해야할 일들이 무엇인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2. 임보 시세분석, 저평가 단지는?
저희 조는 천안 서북구를 앞마당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시세 분석을 하면서 대부분 저평가 됐다고 생각하는 생활권과 단지가 비슷했습니다.
먼저 성성입니다. 성성은 신축 대규모 택지임에도 다른 덜 선호 생활권의 신축과 가격이 같습니다. 성성이 환경도 좋고 상품성(연식, 브랜드)도 좋은데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성성이 신축 입주가 많아서 약간 연식이 된 단지의 가격이 많이 눌려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신두정도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이 공통적이었습니다. 신축이 많은 동네인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인데, 이게 저평가가 맞는지 아니면 연식이라는 상품성 외에 입지가치가 없어서 가격이 저렴한 것인지 궁금증이 남기도 했습니다.
같이 임장했던 단지들에 대해 평가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만큼 재미있는 게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같은 의견이면 괜히 정답을 맞춘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지고, 의견이 다르다면 추가로 얻게 되는 인사이트가 있어서 배울 점이 있어서 좋더라고요. 임장과 임보에 대한 이야기는 나누면 나눌 수록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3. 독강임투, 습관 잘 하고 있나요?
독서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입니다. 하지만 독서만큼 루틴을 잃지 않으면서 챙기기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저를 포함해 조원분들 대부분이 독서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강의와 임장 임보에 밀려서 독서를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독서를 제일 잘 하고 있고 자신 있었다고 하셨던 분들도 강의와 임장 임보 따라가는 데에 급급해서 독서를 못하고 있다고 아쉬워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질문 덕에 다들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다시금 깨닫고, 다음 달부터는 독서를 챙겨보기로 다짐했답니다 ><
그외에도 강의를 복습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사실 강의 내용이 엄~~청 많기도 하고 깊이도 깊어서 두번째 들으면 들리는 내용이 더 많고 이해가 잘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강의를 1회차 듣고 나면 임장과 임보를 하다보면 어느새 다음 주차 강의를 들어야 해서, 복습을 하긴 쉽지 않습니다. 복습을 해야 진정 내 것으로 만들어지는데,, 실준반이 끝나면 약 1주 가량의 빈 시간에 최대한 복습을 해서 실준반 강의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어야겠습니다!
저희 조원분들은 아직까지 텐션이 떨어지시거나 포기하시는 분들 없이!!
모두 강의를 매번 완료하시고!! 임장 보고서 과제도 다 해내시고!!
임장까지 출석률 100%입니다!!
이번달 처럼만 하신다면 앞으로 임장과 임보가 금방 익숙해지시고 쉬워지실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서 어려운 게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운 거에요”라는 권유니 튜터님의 말씀처럼
저희 조는 이번달에 임장과 임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답니다.
남은 실준반 4주차도 화이팅 합시다!!
댓글
아니 여븨님 열심히 적으시더니 후기까지 야무지게!!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 마지막 주.. 놀 생각 안하고 복습할 생각을 하다니ㅠ 세상 성실하시네요. 감격만(?) 받고 갑니다. 🤣
고생하셨습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