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청약 통장 가지고 있다면 이 글을 놓치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월급쟁이가 부자가 되는 곳,

월급쟁이부자들입니다.

 

요즘 청약시장이 많이 뜨겁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서울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이 21년 이후 3년만에 세 자릿수를 회복하여 140대 1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서울 평균 경쟁률은 21년 164:1, 22년 10.25:1, 23년 56.93:1 이었습니다.

 

 

얼죽신이라는 말처럼 신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정말 높아지고 있어 이런 선호도가 청약시장까지도 반영되고 있는데요 지난주에 있었던 10억 로또 잠실 래미안 아이파크의 경쟁률은 1순위 평균 268.7:1로 나왔으며, 이번주에 있을 6억 로또인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무순위청약은 더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보다 분양가격도 많이 올랐는데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청약에 도전하는 걸까요?

그리고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요?

 

하나씩 말씀드리고 이런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할지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분양가격이 많이 올랐는데도 청약 경쟁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에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신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높은 청약 경쟁률을 가지는 아파트를 보면 실제로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가격이 비슷하거나 저렴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들은 인근 시세 대비 상당히 저렴하게 나왔기 때문에 절대가격 자체가 비싸지만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분양가가 주변 시세 대비 높은 아파트는 어떨까요?

 

신축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주변 시세 대비 비싸게 분양했던 아파트들은 서울이지만 미분양이 되었어 선착순 분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축이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비싼 신축 아파트는 선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Q. 청약 시장이 계속 과열된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청약 시장이 계속 과열된다면 분양가에서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으로 거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22년 말에 분양을 했던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아파트 재건축)의 경우 분양 당시에는 경쟁률도 3대 1 정도였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현재는 9~10억의 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그렇다면 주변 아파트들은 어떨까요? 오르는 시기나 오르는 가격은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주변 아파트도 함께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양가 상한제와 전매제한 등을 통해 주변 아파트의 가격의 변화를 최소화 하려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Q. 그럼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요?

 

우리가 청약을 받으려고 하는 목적을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당첨을 목적으로 하게되면 잘못된 청약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왜 청약을 하고 이 청약이 나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알아야 합니다. 청약에 당첨되기를 바라는 분들의 생각에는 분명히 이 두가지가 자리하고 있을 겁니다.

 

좋은 환경에서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곳

그리고 시간이 흘렀을 때 자산이 증식되어 있기를 바라는 마음.

 

이 두가지 사실이 청약을 하는 목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청약을 잘 받은 사람은 거주 안정성은 물론 시세차익을 얻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것을 꼭 기억을 해야 합니다.

좋은 환경에서 거주하고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방법이 청약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그래프는 강북구에 있는 신축아파트이고 파란색 그래프는 성동구에 있는 구축 아파트입니다. 참고로 두 아파트 모두 대단지에 역세권 아파트로 거주환경이 상당히 좋은 아파트입니다. 빨간색 아파트의 분양가가 구축아파트 가격과 비슷했으며 가격이 올라가는 시기 또한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상승장의 끝에는 거의 2억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청약만이 답이다’란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너무 한 곳만 바라보다가 다른 곳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위 그래프처럼 입지가 덜 좋은 신축과 입지가 좋은 구축의 가격이 붙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얼죽신이란 말 덕분에 누구에게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순간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해야할 행동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3가지만 실제로 해보면 청약이 아니라도 기회를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 부동산 관련 책 5권을 읽어보세요. 
아래 링크에 추천도서 남겨두었습니다. 여기서 우선 부동산에 관한 책을 읽고 부동산에 대해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지세요. 유튜브를 먼저 보는 것보다 책을 먼저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를 통해서는 단편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지만 책을 통해서는 저자가 말하는 전체적인 부동산에 이야기를 순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1065831

 

2. 실제로 나와 비슷한 상황의 직장인들이 어떻게 내집마련을 하고 자산을 만들어 갔는지 경험담을 읽어보세요.
내가 했던 고민들을 먼저 하고 행동으로 옮긴 사람들의 경험입니다. 이 경험들로 통해 하지 않아도 되는 실수를 줄일 수 있을거에요.
https://weolbu.com/community/21379
https://weolbu.com/community/1050418

 

3. 마지막으로 강의를 듣는 것입니다. 

강의는 책과는 다르게 현재 상황에 맞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내가 해야하는 것을 가장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할지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저는 너나위님 강의를 추천합니다.

 

겨우 집사는건데 무슨 강의를 들어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집 하나가 인생에서 가장 큰 소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집 하나로 누군가에는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을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빚만 가득한 상황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빛을 얻기 위해 집을 사려고 한건데 빚만 있는 상황이 된다면 정말 마음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너나위님 강의에는 현재 기준 약 4300개의 수강의 수강 후기가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강의를 듣고 후기를 남겼을까요?

 

집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또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강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3731

 

 

부동산 흐름은 계속해서 변합니다.

좋을 때도 있으며 좋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올림픽파크포레온을 분양 했던 시기처럼 청약을 하기 좋은 시기도 있지만 지금처럼 당첨되기 어려운 때도 있습니다.

 

이 시장 안에서는 계속해서 기회를 주고 있으므로 제가 말씀드린 3가지를 통해 꼭 좋은 집 매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