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현 세입자 퇴거 및 새로운 임차인 계약 시 절차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곧 새로운 임차인분과 전세재계약을 앞두고 있는데요!

 

현 세입자분께서 나가실 일자와 새로운 임차인분이 들어오실 날짜를 25.XX.01~25.XX.15로 협의해서 전세 가계약금 받은 상황입니다!

(가계약시 특약문구 추가 : 

(잔금일은 XX~ XX 사이에 협의하여 진행하며, 현 임차인 퇴거일에 동시에 진행하도록 한다 )

 

이사일자는 이번 주 중 현 세입자분이 새집으로 갈 날짜가 정해지면 정하기로 하였습니다.

 

투자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 전세 새로 셋팅할 때 프로세스가 궁금한데요!

 

잔금일에 새로운임차인에게 잔금을 받고 

현 세입자분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1.  혹시 잔금을 주고 받을 시간을 미리 특정해야 하는지?

2. 현 세입자 퇴거 - 새로운 세입자 들어오는 과정

프로세스

 3. 이런 경우 특약으로 주고받으면 더 좋을 내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잔금을 제때 못돌려주지 않을까 걱정이 들어서요)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user-avatar
버린돌user-level-chip
24. 11. 11. 12:20

안녕하세요 눈덩이쥬님~ 새로운 임차인 맞추셨군요! 축하드립니다 ㅎㅎ 1. 시간 정해야 합니다. 기존 세입자도 이사 나가고 새로운 집에 돈을 보내야 하니까요~ 보통 이사 하는 당일 아침에 기존 세입자 나가시면 특이사항 없는지 확인하시고, 보내드리면 되어요. 2. 이사날짜, 시간 협의 -> 새로운 세입자한테 잔금받고 -> 이사 당일 기존 세입자 퇴거 -> 특이사행 확인 후 전세비 반환 -> 새로운 세입자 이사 이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

user-avatar
란별user-level-chip
24. 11. 11. 13:21

안녕하세요 눈덩이쥬님, 우선 신규 임차인 맞추신 것 축하드립니다 :)

1.잔금일
눈덩이쥬님이 전세 가계약 시 잘 명시한 것처럼, 협의한 특정 기간 안에 새로운 임차인과 맞춰 이사날을 정하고 현임차인 퇴거일과 동시에 이사 및 잔금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현 세입자 퇴거 및 새로운 임차인 들어오는 프로세스
신규 임차인에게 전세 잔금을 받으신 후 현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시면 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현 임차인 분이 대출로 거주중이었다면 전세금 반환을 해당 기관에 해야 할지, 임차인 계좌에 바로 지급할지, 아니면 일부는 대출 승인 기관에 반환하고 나머지 일부는 임차인에게 반환해야하는지 꼭 확인하신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3.필요 특약
현 임차인과 신규 임차인 서로 협의하여 이사날을 정하고 동시에 잔금한다는 내용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들어간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제가 상세한 계약 및 협의 내용을 알지 못해 답변이 제한적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법률 전문가나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꼼꼼히 한번 더 확인 후 안전하게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

도움이 되실 것 같아 관련 글도 함께 첨부드립니다 :)
https://cafe.naver.com/wecando7/10967688?tc=shared_link

쩡봉위user-level-chip
24. 11. 11. 15:46

눈덩이님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새로 세입자를 맞추는 과정에서 고민이될수밖에없는것 같습니다. 전세가계약금에 대해서 받으셨고, 기존 임차인 퇴거일에 진행하기로했다면요. 참고로, 기존에 받은 가계약금의(통상적/관례적) 일부를 기존 임차인에게 드리기도하고요. 기존 임차인이 짐을 다 빼면 집상태여부를 확인 후 새로운 임차인에게 받은 돈으로 돌려드리면됩니다. 하루에 이루어지는 부분이기에 시간적인 협약은 미리 하는게 좋고요. 부동산을 통해서 확인해보고 진행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