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께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눈꽃달입니다!
우와ㅏㅏㅏ 강의를 이렇게 빨리 완강 하다니!! (스스로 감격함…대견함… 그러함…)
2강은 제주바다님이 분당을 아주 뽀개주셨는데요!
개인적으로 분당 뽀개주시는 것도 너무 재미있게 들었는데(분당이 앞마당이 아님)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를 앞, 뒤로 해주셨던 것이 가장 좋았어요.
요즘 스멀스멀 올라오는 부정적인 생각들과 무기력함들이 올라오고 있어서,
또 다시 쳐지는 슬럼프가 오는 건 아닌지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 걱정을 생각을 전환하기로!!
슬럼프가 왔다고 생각하지 말기, 내 목표 생각하기, 그냥 계속 하기, 일단 해보기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기! 내가 좋아하는 소소한 행복 찾기!
(저도 아기 잘 때 얼굴 쓰다듬고 팔베개 해주는 거 좋아합니당 ㅋㅋㅋ)
+ 자는 아기 껴안고 아기 냄새 맡기!!, 카페에서 커피 마시면서 책 보기…
에너지 뿜뿜!! 해주신 제주바다님 덕분에 행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함께 뿜뿜!!
그렇다면 강의에서 제가 가져갈 것들을 정리해볼까요!!?
해야하는 일 : 구분 / 대안 / 비교
구분 :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나누어 보아요!
내가 할 수 있는 일 : 독강임투 반복! 책 읽으면서 마인드를 다지고, 강의를 들으면서 투자 원칙 및 강사님들의 인사이트를 얻고, 임장 임보를 통해 지역의 가치와 가격을 파악하고, 투자 원칙에 맞게 투자하는 것!
내가 할 수 없는 일 : 전망, 예측하기, 할 수 없는 단지에 투자하기…?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대안 : 투자 우선순위! ABCDE 우선순위 단지들을 나래비 세우고, 가격, 조건 등을 확인 및 매물임장을 통해 투자를 하되, A단지가 안되면 B단지! 대안이 있어야 좀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어요!!
비교 : 가치와 가격을 비교평가!! 같은 조건이면 가격이 더 싼 단지, 같은 가격이면 더 가치가 좋은 단지를!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상급지 앞마당의 의미
상급지 앞마당… 저도 제 투자금에 맞지 않는데 지금 꼭 만들어야 하나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데 많은 강의에서 내가 상급지를 알고, 모르고에 따라
상급지에서도 나에게 투자 기회가 왔을 때 그걸 알아 차릴 수 있는지와 강사님들도 몰랐을 때 놓쳐버린 기회들을
보면 상급지 앞마당이 꼭!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이미 올라버린 상급지라고 생각해서 퉁쳐서 생각하기보다는 나에게도 기회를 줄 수 있는 단지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구석구석 샅샅이 봐야 하더라구요!
상급지에서는 하위 생활권의 덜 선호하는 단지라도 하급지에서의 보통 단지보다 더 큰 수익을 안겨줄 수도 있어요!
그리고 내가 투자하려는 단지에 대해 상급지와의 비교를 통해서 좀 더 확신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의 가치는 결국 땅으로 수렴하게 되고, 상급지와 하급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기 때문에
비슷한 가치라면 더 좋은 땅에 있는 것으로 투자해야 해요!
그러려면 알고 있어야겠죠 상급지!! (자모님 강의와 일맥상통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지 입지평가!!
강의 처음부터 끝까지 꾸준-하게 계속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요것! 단지 입지평가를 해야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우리가 처음 지역분석할 때 지역에 대해 직장, 교통, 학군, 환경에 대해 SABC 등급을 메기는데,
이 입지 평가를 단지분석할 때도 꼭!! 해야 한다는 거에요!!
각 단지별로 가지는 위치, 생활권 등이 다르기에 꼭! 해야 합니다!
우리는 결국 단지에 투자하니까요!!
→ 서울과 수도권 단지 분석할 때도 단지 입지분석을 하면 투자 의사결정이 좀 더 용이합니다!
아이들이 줄어도 학군지가 가지는 의미
이 부분 명확하게 이야기 해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이번에 안양시 동안구 입지분석하면서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를 기입하는데
제가 2023년 첫 실준반 들을 때도 안양시 동안구를 했었어요. 그런데 웬걸…
학급당 학생수 25명이 넘는 학교가 많았는데!! 많이 줄었더라구요!! 1년 사이에!!
확실히 아이들이 줄어드는 걸 눈으로 확인하니 충격과 함께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에 있는 학교는 학급당 학생수가 줄었음에도 여전히 25명 이상이더라구요!(정말 핵심 선호지역만 남은 느낌!?)
점점 더 줄어들겠지만, 학군지에서는 정말 선호하는 학교들만 살아남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강의에서 좀 더 명확하게 알려주셔서 ‘학군지로 쳐지는 범위가 점점 줄긴 하겠지만, 그래도 선호 요소는 잘 바뀌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고등학교 학군은 생각지 못했었는데, 분당에서 고등학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 투자자의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시세지도에 가격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 적기!
이번 시세지도 작성할 때부터 바로 적용해 볼 예정입니다!!
시세지도에 학업성취율이 높은 학교, 학원가, 지하철 역, 대형평형 단지 등 가격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들을 적어보면
시세를 보고도 그 이유를 알게 될 수 있어요!!
얼른 그려보고 싶습니다 +_+
생활권 가치 비교 한판 만들기
생활권별로 입지분석은 해 볼 생각을 못했는데, 시세지도 그리면서 생활권 입지분석 해보고
생활권 나눠놓은 장표에 그려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제주바다님처럼 네모칸으로 시각적으로 잘 들어오게 하면 생활권 우선순위를 메길 때도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적용하기 ☆
스스로 사랑스러워하기, 자랑스러운 엄마라고 생각하기 ★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부분! 나 자신을, 우리 가족을 가여워하지 말자! 나중에 배로 돌아올 것
10년 뒤 달라질 것을 믿고 계속하자!
해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고 이겨낼 수 있는 방법 만들자!
행동하면서 해 나가기!
보여주신 영상이 인상깊었어요. 일단 저지르고 해 나가면서 배우기!
저도 어릴 때부터 준비가 되어야 시작하는!(그래서 시작을 안했던!) 사람이었는데요.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하면서 조금씩 바뀌었지만, 여전히 준비가 되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는 때가 있어요.
월부하면서도 그랬던 적이 종종 있어서, 일단 해보자! 행동해보자!를 모토로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일단 해보자!!!
투자자로서의 생각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중간중간 제주바다님이 입지 분석하시면서 자료를 보고 ‘투자자라면 이렇게까지 생각을 끌고와야 합니다!’라고
알려주신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정말 많이 배웠어요.
투자자로 생각하는 연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주바다님 곧 만나요 ♥ (투코 갑니당!! 히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