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구님 소개
- 전인구경제연구소 소장
- 주식&부동산 투자로 35세에 경제적 자유 달성
- 구독자 63만 경제 유튜버 <전인구경제연구소>
Q. 주식 하락이 계속되고 있어요. 언제 멈출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게 주식입니다. 그래도 하락장에서도 돈 벌 사람은 벌 거든요. 주식이 떨어질 때 오를 종목은 어떻게 찾을까요?
하락장에서는 피터 린치 전략이 좋습니다. 주식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전설적 투자자 피터 린치. 피터 린치가 권하는 ‘작은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서, 하락장에서는 개인들이 시장을 많이 빠져나가서 소형주들은 인기가 없습니다. 반면에 대형주는 펀드라든가 자금 EFT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나름대로 수급이 좀 존재하고 있어요. 그래서 대형주들보다는 소형주들 주가가 정말 많이 빠지는데요.
소형주들이 시장에 저렴하게 나와 있어요. 반면에 주식정보들은 부족하죠. 예를 들어 부동산도 강남 아파트에 대한 정보는 바싹하게 나오는데 지방 소도시는 정보 검색도 잘 안되잖아요. 소형주도 마찬가지예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애초에 관심도 없고요. 대형주 소식 쫓기에만 급급하죠.
그때쯤이면 저평가 우량 기업들은 정보가 많이 차단된 상태라, 개인들이 잘 찾아서 조사하면 굉장히 매력적인 기업을 찾아낼 수 있는 거죠.
Q. 그런 작은 기업들은 조금 위험하지 않을까요?
그렇죠. 그런데 이 작은 기업들 중에서도 ‘매출과 이익’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곳들을 주목하는 거예요. 대표적으로는 피부 미용 쪽이 있는데요. 코스닥 상장 준비 중인 기업들도 있고요. 최근에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들도 있습니다.
Q. 피부•미용 쪽에서 실제로 투자할만한 회사는 어떻게 찾으면 좋을까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소장님만의 실전 노하우도 궁금합니다.
생각보다 쉬워요. 직장인 투자자 분들은 딱 2가지 기준을 잡고 보면 되는데요.
첫 번째는 해당 분야의 앱을 설치해서 알아보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실제로 써보는 사람들이나 제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거예요.
이미지 출처 어플 ‘강남언니’
피부•미용쪽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여기서 가장 인기 많은 어플이 ‘강남 언니’인데요. 앱에 들어가면 검색 순위가 쭉 나옵니다. 저희 직원들한테도 어떠냐고 물어봤더니 이건 좀 괜찮고, 이건 한물갔다고 얘기해 주더라고요.
추천해준 곳들을 알아봤더니 정말 소형주에요. 매출과 영업이익이 매년 30% 이상씩 성장 중인 곳도 있고, 외국 기업은 PER이 12배짜리도 있고요. (굉장히 저평가 입니다)
30%씩 5년 내내 꾸준히 치고나가거나, 이제 갓 시작했는데 2년 만에 치고 나갔다면 주목해 볼만하죠. 그런데 이런 기업들은 애널리스트들이 조사를 안해요. 그러면 땡큐죠. 이렇게 쉽게 접근해보는 방법도 추천드려요. 각 섹터에서 꼭 한두 개는 이렇게 앱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Q. 앱에서 찾아보는 건 누구나 한 번 해볼 수 있겠는데요.
네 맞어요. 이 방법으로 찾은 기업 중에 2가지 괜찮은 곳들이 있어요.
인모드 Inmode Ltd - 이스라엘 에스테틱 장비 및 의료 솔루션 개발·판매
클래시스 - 병의원(피부과·성형외과)용 피부의료기기 개발·판매. 주력 상품은 리프팅 장비 ‘슈링크'
지금 1위가 ‘인모드’라는 회사에요. 이스라엘 회사고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데, PER이 무려 12배입니다.
두 번째는 슈링크를 만든 ‘클래시스’에요. 피부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광고 포스터 보셨을 거예요. 여기는 리프팅 쪽인데요. 벌써 유명해져가지고 기업 주가가 한 5년 만에 10배 가까이 올랐어요.
타이트닝에서는 또 주목해볼 만한 게 ‘올리지오’라는 곳이에요. 2년 만에 굉장히 빨리 성장을 해서 검색어 순위에 올랐는데요. 이 회사는 지금 상장이 안 되어있어요. 아마 올여름에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들어올 거예요. 이런 식으로 앱이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트렌드에서 1차로 거를 수 있고요. 2차로 실제 쓰고 있는 사람들이나 그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거예요.
Q. 전인구 소장님께서는 직장인분들 대상으로 방송도 하시고 주식 투자 강의도 하시고 계시는데요. 직장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가장 좋은 주식 공부 방법이 있을까요?
직장인분들은 전업투자자가 아니다 보니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신데요. 그럴수록 핸드폰 주가창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 주식 투자하시는 분 중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뭐 오를 거야! 요즘 뭐가 핫해~’라는 이야기를 듣고 주가를 예측하시는 거예요.
이미지 출처 <런닝맨>, SBS
그런데 이 얘기는 뭐냐면 ‘내가 9시에 화장실에 뛰어가서 주가창을 봐야되는 ㅎㅎㅎ’ 그런거에요. 이러면 매일 매일이 불안불안하거든요.
짧게 보면 기업의 성장과 주가는 밸런스가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테슬라는 계속 성장하는데 주가는 아래로 떨어지고 있고요. 그런데 장기적으로 보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주가가 얼추 기업의 실적을 따라가요. 이렇게 먼저 기업을 찾고 보유 기간을 5년 잡는 거예요. 지금 대리면 나중에 과장 달고 보자! 이런 거죠.
Q. 주식 투자하고 계신 직장인 분들 정말 많으세요. 그런데 이렇게 하락장이 오거나 조금 주가가 빠지면 멘탈 관리 쉽지 않거든요. 하락장에서 버티는 멘탈 관리 방법이 궁금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신 바짝 차렸으면 좋겠어요. 버릴 건 확실히 버리고 얻을 건 확실히 얻어야 해요. 세상에는 공짜가 없거든요. 내가 정말 돈을 벌고 싶으면, 그 돈을 벌기 위해 어떠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지를 알고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내가 정말 마음가짐이 단단히 되어 있어야 해요. 그리고 그다음에 뛰어들면 여러분들의 성공 가능성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직장인 투자자분들을 위한 조언 1가지 부탁드릴게요.
‘내가 왜 부자가 돼야 되는지’에 대해서 먼저 고민하시고, 마인드를 잡으신 다음에 투자하셔도 전혀 늦지 않아요. 왜냐하면 단단한 마인드로 투자 공부해서 실력을 쌓다 보면 어쨌든 돈을 잃지 않으니깐요. 돈을 잃지 않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조급한 마음을 다잡고서 차근 차근 주식 공부를 하다 보면, 직장인 투자자분들도 충분히 원하는 수익률을 마련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저 또한 직장인 투자자로 살아가다가 은퇴했으니깐요. 시장에는 언제나 기회가 있습니다. 그 기회를 잡는 실력을 가진 직장인 투자자로 성장하는데 집중해 보세요.
Edited by 태
주식 투자는
기초부터 탄탄하게 시작하세요!
전인구님.jpg
댓글
월부Edito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