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재테크엔 가족이 동반 되어야 합니다.




재테크 가치관이 다른 부부



저희 부부는 2017년에 결혼을 한 7년 차 부부입니다.

지금은 4살 아이의 아빠로 3명의 가족을 이뤄 살고 있는 평범한 가정입니다.

5년이 넘는 연애 기간을 거치며, 성향, 생활 패턴, 삶의 가치관, 소비관 등 여러 생각이 너무나 잘 맞았습니다,

소비에 대한 가치관은 사치품을 멀리하고, 필수적인 물건만 소유하는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것도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가정을 이뤄보니 생각치 못한 재테크 투자에 관한 생각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와이프: "대출은 너무 위험하고, 월급을 차곡차곡 모아서 리스크가 없는 안정적인 삶을 원한다."

저: 대출은 미래의 수익을 미리 가져오는 개념이고, 자산을 불리는데 필수적인 레버리지이다.


하긴 평생을 다른 환경에서 자랐는데 생각과 가치관 모든 것이 같다면 그게 오히려 이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부는 평생의 동반자이고, 재테크도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와이프의 생각은 존중 하되 적정한 합치의 점을 찾기로 생각 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감정적이거나 소모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는 논리적, 전략적으로 아내를 설득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Turning Point의 시간을 거쳐서 몇년동안 아파트, 재개발, 상업용, 경매 투자까지 발을 넓힌 실전 투자자로서의 스토리를 공유 하고자 합니다.






내 전략 1) 성공으로 신뢰 쌓기



투자 성공의 결과를 보여 주기까지는 그 다음 단계를 고집하지 않았습니다.

안정을 추구하는 와이프, 도전을 추구하는 저.. 누가 정답인지는 아무도 몰랐기 때문입니다.

첫 서울의 아파트를 매수하고, 조금 더 상급지 조금 더 넓은 평수로 갈아타기 위해서 참으로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3개월에 거쳐 서울의 5개구에 걸친 수십개가 넘는 아파트를 퇴근후, 주말의 시간을 할애하여 임장을 다녔습니다.

특히 매수 하는 시점에서 약간이라도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를 찾는 것이 중요했고, 마지막 최종 후보지가 되었던 아파트는 평일 아침, 평일 저녁, 주말 오전, 주말 오후 등 시간대별로 얼마나 실거주 환경이 괜찮은지 정말 치밀하게 임장하며 고민하고 또 고민 했습니다.

그런 치밀한 분석끝에 최소 5천만원은 현시점 대비 저평가 되어 있다. 라는 결론을 내렸고, 결국 매수 한달만에 동일 조건의 아파트가 1억 비싸게 실거래 되는 결과를 지켜 보았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저에 대한 신뢰가 생기고, 계속에서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성공적이었던 생애 첫 주택 매수

2) 상급지 갈아타기

3) 상업용 부동산 월세 세팅

4) 재개발 투자로 미래의 서울 아파트 선점 및 자녀 증여용 세팅

5) 경매 투자로 낙찰과 동시에 수익을 보는 투자




내 전략 2) 함께 공부하기​



부부는 경제 공동체이면서 인생의 동반자이기 때문에 관심사를 공유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충분한 대화는 필수적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너바나님, 너나위님이 쓰신 책과 월부의 많은 유튜브 영상을 추천하며,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제가 말하는 것보다 실제 그 분야의 성공한 전문가의 말을 훨씬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지금 와이프는 월부 유튜브 채널을 저보다 더 열심히 보는 애청자가 되었습니다.


1. 투자 마인드를 강화시킬 수 있는 유튜브 시청

2. 부동산 분야 베스트셀러 책 같이 읽기 프로젝트

3. 전문가 세미나 참석







내 전략 3)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기


궁극적으로 우리 부부가 원하는 것은 시간. 돈의 경제적 자유이고, 저희 부부는 앞으로의 꿈에 대해서 자주 얘기 했습니다.

"원대한 꿈이 있으면 지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다"

지금의 노력과 고생이 단순히 부를 이루는 것만 목표로 하기 보다는 진정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니 하락장이나 잠시 고비가 와도 힘들지 않게 버틸 수 있었습니다.

1) "우리만의 사업을 우리의 꼬마빌딩에서

2) 전세계 한달살기 '버킷리스트'





결론: 부부 공동 재테크 시너지의 극대화



생각을 바꾸는 것이 모든 것의 시작이고,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들 합니다.

원래 저희 부부는 재테크 측면에서 같은 생각을 하면서 살았던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동안의 많은 시행착오, 공부,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통해서 재테크에 대한 가치관을 함께 정립해 나가게 되었고,

생각이 바뀌니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뀌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년동안의 많은 공부 투자 경험으로 드는 생각은 재테크는 가족의 동의가 동반 되어야 하고, 함께 해야 더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결혼을 고려하는 분들은 경제 관념과 재테크 가치관도 중요하게 고려할 것

-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하지 말고 반드시 설득과 동의의 과정을 거칠것

- 행복한 삶을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서로의 관계가 멀어지면 성공의 결과도 무의미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