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69조 다루다] 1강 수강 후기 - 저환수원리를 제대로 알게 되었던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개인적으로 3개월째 월부의 강의를 들으며, 제일 정돈되고 제일 잘 짜여진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생 때 공부를 할 때에도 강의의 목차가 무엇인지 학습목표가 뭔지 그거를 알고 큰 틀을 짠 뒤 디테일한 내용을 이해하는 걸 좋아했는데, 물론 이전의 강의들도 목차는 있었지만 듣다보면 명확하게 그걸 이해하고 따라간다는 느낌이 적었었다. 근데 이번 강의에는 굉장히 귀에 쏙쏙들어오는 내용들이 많아서 좋았다. 

 

개인적으로 고등학생이 시험공부하듯 후기를 적어보고 싶어서 목차와 강의 목표를 적어봤다

 

강의 목표

  1. 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투자원칙을 제대로 이해한다.
  2. 투자로 돈을 버는 부동산 실전 투자 프로세스를 배운다
  3. 투자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나의 투자에 적용할 수 있다. 

 

이 목표에서의 포인트는 이것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1. 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투자원칙을 ‘제대로’ 이해한다.
  2. 투자로 돈을 버는 부동산 '실전 투자 프로세스'를 배운다
  3. 투자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나의 투자에 적용'할 수 있다. 

 

 

  1. 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투자원칙을 ‘제대로’ 이해한다.

열반기초반에서 초보자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던 저환수원리를 조금 더 이해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을 잘 짚어서 설명해준 부분들이 좋았다. 특히, 각 지역별로 가치가 있는 지 구분하는 방법과 환금성 매수에 대한 부분들도 기준을 잡아주어서 아직 앞마당이 많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내 앞마당에서 투자물건을 비교평가할지 조금의 기준이 된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나눔을 많이 하셨던 강사님이셔서 강의도 자료도 다른 사람들이 보기 좋게 잘 정리되어있는 것 같았다.

 

가치가 있는 것을 보는 방법 그리고 그 가치가 있는 물건이 저평가가 되었는지 비교평가하는 방법 이 두가지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2.투자로 돈을 버는 부동산 '실전 투자 프로세스'를 배운다.

 

잘 아는 것 같은 사람한테 물어봐서 정보를 수집하고 바로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 확신하고 깨달을 수 있는 정보를 찾아서 투자 기준에 맞는 단지를 후보로 정하고 가격을 계속 지켜보다가 투자를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셨는데

 

특히 햇반이나 노트북같은 일상생활의 소비재로 설명해주신 부분이 좋았다. 

실제로 나도 남자친구한테 시세따는 것과 앞마당 늘리는 것에 대해서 소개하던 시즌에 

남자친구가 출퇴근용으로 예산에 맞게 중고차를 사려고 준비하고 있었어서 앞마당은 차의 급(경차, 중형, 준중형)처럼 지역에는 급지가 있고 앞마당을 넓히는 것은 각 지역의 정보를 얻는 것이고(준중형에는 K5, 쏘나타, 투싼이 있는 것을 알고 각 차의 특징이 뭔지 아는 것) 각 급지에 맞게 앞마당을 넓히고 그 이후에는 상급지나 하급지의 정보를 넓히는 것이며(같은 돈이나 얼마를 더 보태면 어느정도 차급을 키울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내가 쏘나타를 살 것으로 정하면 엔카에서 모든 매물을 보거나 아니면 모든 차종의 매물 중에서 내 예산에 맞는 차를 사고 기간을 두고 시세를 파악하면서 싸면 사는 것처럼 앞마당의 모든 단지의 시세를 파악하고 대략적으로 감을 잡은 뒤 내가 투자하고 싶은 단지의 시세를 계속 트래킹하면서 같은 값이면 더 좋은 것이 없을지 찾는것이라고 비교해서 설명해줬던 기억이 있다. 

 

나도 게리롱님 처럼 노트북을 사도 다 알아보고 사야하고, 카메라를 사도 풀프레임/크롭바디의 차이가 뭔지, 렌즈의 기술이 뭐가 다른지 제대로 알아보고 신제품과 중고의 가격비교도 하고 합리적으로 사야하는 사람으로써 굉장히 이해가 잘 가는 강의였다. 

 

 

3.투자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나의 투자에 적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게리롱님이 하셨던 투자의 사례를 보여주시면서 내 투자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주셨는데, 복기의 과정을 설명해주셔서 좋았고 특히 위기의 순간이나 초보자여서 실수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어떻게 대응해나가셨고 앞으로 내가 비슷한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깨달을 수 있는 강의여서 좋았다. 

 

투자의 기본 원칙 저환수원리 그리고  가치를 파악하는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은

 월부를 모르는 남자친구에게도 내가 하도 자주 이야기해서 남자친구도 알고 있는 것인데, 오늘도 저환수원리를 몸에 새기면서 강의 후기를 마무리해야겠다!

 

 

이 강의 듣기 전 남자친구와 했던 대화인데

여기서도 300세대 안넘으면 환금성에서 탈락이다라고만 생각하던 나를 반성하며 후기 마무리!


댓글


user-avatar
고래거북user-level-chip
25. 02. 06. 23:29

강의후기를 이렇게 열심히~~!! 미래의 배우자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서 넘 부러워요~! 두 분 모두 화이팅!!

user-avatar
잠토user-level-chip
25. 02. 06. 23:42

우와! 남자친구에게 전수까지!!!! 너무 멋져요!!!! 저환수리원리 새겨보자구요! (1급지는 200세대도 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