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조모임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3기 5조 밝은미래 앤]

[25.02.09 열중반 43기 첫 조모임]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발제내용:

01. 1주차 필수 도서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한 문장은 무엇이었나요? 

02. 내가 투자를 결심하게 된 계기나 순간은 언제였나요?

03. 지금까지 살아오며 투자 또는 매수에 있어 내가 했던 실패는 무엇인가요? 왜 실패라고 생각하는지, 이 때 배운 점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04. 독강임투를 지속하기 위해 내가 지키고자 하는 루틴이 있나요?

 

토의 내용을 아래 한 꺼번에 요약정리함 

 

[길한엽 조장님]

투자를 결심한 계기는 2009년도쯤 좋은 입지의 아파트들을 봤지만 좋은 기회였음에도 고민이 되어 투자기회를 놓쳤다. 

이후 청약당첨된 서울 집의 전세/매매 상승세를 보면서 부동산 투자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다. 

월부 오기 전 마련한 0호기를 통해 깨닫게 된 점은, 입주초기 단지의 전세셋팅상황과 입주장을 겪어보니 남들보다 빠르게 미리 리스크를 대응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전세셋팅을 할 때 다른 호수 매물들을 너무 스스로 과대평가하면서 내 매물의 가치를 과소평가했던 것이 아쉬웠다. 가치판단의 중요성과 투자공부의 중요성을 몸소 깨닫게 되었다. 

나만의 루틴으로는 강의, 시세트레킹, 조모임 하면서 시간이 날 때마다 전수조사를 하니까 매물들의 동태를 계속 파악하게 되고, 투자의 루틴이 전수조사를 하면서 더 잡혀가는 것 같다. 독서모임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추천드린다. 

 

[찐찐22님]

책을 읽으며 투자만큼  소비를 잘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잘 사용해서 불려나가는 지에 대한 중요성을 책을 통해 깨달았다. 

투자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 때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5년 후 파이어족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시작하였고 현재는 투자공부 시간을 따로 두면서 열심히 해보니 더욱 공부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중이다. 

나만의 투자루틴으로는 시세트레킹이 있고 매물임장을 다녀오고 엑셀파일 정리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 

 

[윤캐슬님]

투자공부를 하게 된 계기로는 0호기 투자결과에 대한 아쉬움으로 공부의 중요성을 깨달은 것이다. 

그리고 월부를 통해 조모임의 중요성을 배웠다. 앞으로도 조모임에 참여하면서 독강임투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몇 년 전 0호기(월부 오기 전 투자) 역전세 리스크를 겪으면서 리스크를 대응하기 위해 미리 대비를 해야 된다는 것을 배웠고,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이 정도면 됐다 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확실하게 공부를 한 후에 투자를 해야 된다는 결심이 들었다. 0호기 당시에는 구축 대장급 단지가 너무 좋은 매물이 있어서 다른 대안을 안보고 주변 시세조사를 제대로 못하고 매수했던 것이 후회가 된다. 매도할 때도 좋은 금액으로 거래를 한 게 아니라서 아쉬웠다. 월부공부를 통해 1호기 투자만큼은 독감임투를 통해 열심히 공부를 한 후에 투자를 할 생각이다. 

투자공부를 유지하는 루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월부 안에 있는 그 자체인 것 같다. 조모임의 중요성을 임장을 하면서 더 깨달았다. 혼자는 어렵지만 함께하니 임장도 더 멀리, 더 오래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열적인 빛]

책에서 기억에 남는 한 줄은 ‘발품의 중요성! 알았다면 실행하라’ 

아무리 앉아서 오래 공부를 한다고 해도 행동하고 발품을 팔지 않으면 좋은 매물을 투자할 수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공부계기는 우선 월부의 천원강의를 통해 접하게 되었다. 원래 주식재테크에만 관심이 있다가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면 알수록 오히려 공부를 열심히 하면 주식보다 더 쉽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독서를 하고 강의를 들으면서 초심을 되돌아 보게 된 것 같다. 초심처럼 투자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투자 루틴은 지금처럼 강의와 독서 등 독강임투를 병행하면서 강의를 듣다가 집중이 안되면 독서를 하게 되는 식으로 독강임투 안에서 움직이니까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운부부님]

남편의 투자공부 권유로 월부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권유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월부방식에서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집중해서 하고 있다. 

투자공부계기는 0호기 투자경험에 대한 아쉬움으로 부동산 투자 공부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부사님과의 좋은 관계를 생각하면서 사람에 대한 믿음으로 투자결정을 조금 빠르게 한 것에 대해 후회가 남았다. 

같은 금액으로 더 좋은 매물의 가치를 보는 실력이 당시에 있었다면 더 좋은 투자결과를 가졌을텐데 아쉬움이 있다.  

부사님과의 관계, 친구들의 추천, 아파트 내부구조가 좋은지로만 투자결정을 했던 것 같아 앞으로는 저환수원리 바탕으로 꼭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루틴은 육퇴 후 하루 2시간씩은 꼭 시간을 잡아놓고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밝은미래 앤]

책을 읽으며 거주보유 분리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투자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약 2년 전부터 친구들이 월부를 추천해줬는데 그때는 바빠서 수강하지 못하다가 

최근에 월부친구들이 서울과 지방에 각각 투자를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수강을 결심하였다.

부동산에 앉아 일하며 마곡에서 투자를 성공하는 사례들을 직접 보면서 투자공부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0호기는 호재를 쫓아서 하다보니 후회되는 점이 많았다. 최근 매도를 했으니 이제 월부의 투자방식을 익혀서 1호기 만큼은 후회 없는 투자를 하고 싶다. 나만의 독강임투 루틴은 아무래도 월부 커뮤니티 내에 계속 있는 것이 동기부여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첫 모임이었지만 3시간이 부족할만큼 많은 논의가 오갔던 것 같다. 

일을 마치고 집에 오면 침대에 누워 넷플릭스를 켜고 싶지만 조원분들의 다양한 사연과 투자경험을 듣고나니

다시금 책상에 앉게 되는 요즘이다. 

특히나 조장님께서 내가 동작구에서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단지 가치에 대해 긍정적인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힘이 됐다.

역시 공부를 많이 하면 보는 눈이 더 생기는구나 하는 생각에 존경심이 들었다. 

우리 조장님이 선배와의 모임2탄을 해주시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이 든다(ㅋㅋㅋ)

다음 조모임이 기대가 되는 우리 5조 모임이었다. 화이팅:)!


댓글


user-avatar
정열적인빛user-level-chip
25. 02. 11. 17:54

와우 다적어놓으셨네요 저도 덕분에 복기해요

user-avatar
찐찐22user-level-chip
25. 02. 11. 18:23

선배와의 모임(=조장님) 너무 좋습니다~ 기대해도 될까요~? ㅎㅎ

윤캐슬user-level-chip
25. 02. 11. 18:33

우리 기록팀장님 일목요연하게 너무 잘 정리해주셨네요👍👍 최고입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