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하루라도 책안펴곤 못102조 초코] 부동산 투자의 교과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1.25.~2025.02.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에 의한 인플레이션과 갈수록 떨어지는 노동가치, 고령화로 인해 더 오래 살아가게 됨으로써 노후준비가 중요해 짐에 따라 투자는 꼭 필요한 것이다. 근로소득만으로 집을 사고, 노후준비를 하기에는 쉽지 않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닌 노후준비를 위해 투자는 꼭 해야 한다. 1단계 목표인 노후준비를 달성한 후, 2단계 목표인 경제적 자유를 도전해야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을 버는 두 가지 방식과 돈을 쓰는 두 가지 방식, 그리고 돈을 대하는 나의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시간을 들여 돈을 버는 방식에서 시간을 들이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데, 그 답은 돈을 버는 방식보다 쓰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데에 있다.

점점 가격이 떨어지는 소비 자산이 아닌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생산 자산에 돈을 쓰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생산자산을 사는데 써야 한다.

생산자산을 구입하면 시간이 흐른 뒤에는 내 시간을 들여 직접 일하지 않아도 결국 소득을 얻게 된다.

근로소득 → 절약 → 자본화 → 투자 → 시스템 마련 → 미근로소득 확보

이를 위해서는 적은 돈으로 투자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생산 자산 중 부동산은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라는 이점이 있어 효율적인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봐야 한다.
  • 부동산 중개인과의 관계가 투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 투자를 결정할 때 가장 먼저 판단해야 하는 것은 저평가 여부이다.
  • 부동산 호재는 투자 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이다. 호재만 믿고 투자해서는 안된다.
  • 입지를 따져본 후 다른 것과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 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비교평가야 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 직접 현장에 나가 확인해야 한다.
  •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 부동산 투자의 기준 세 가지. 저평가, 적은 투자금, 자금 동원력.
  • 괜찮은 입지임에도 부동산 상승장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지역에 비해 상승세가 주춤한다면, 예의주시해야 한다.
  • 매도자의 매도 사유를 파악해야 한다. 
  •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의 목적은 비근로소득 창출, 즉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입해 일하지 않아도 돈이 스스로 일해 창출하는 소득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냥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다. 종잣돈을 만들어 생산자산에 투자해 시간이 이용해서 소득을 만드는 것이다.  필요한 지출을 제외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깔고 앉은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나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메뉴얼]

투자를 위한 현장조사는 그 곳에 사는 지역주민처럼 상세하게 지역을 아는 것이다. 지도를 보지 않고도 그 지역을 훤히 알 수 있을 정도로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품만이 정답이다.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확인해야 한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야 한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쓰는 두 가지 방식과 관련하여 ‘생산 자산'과 ‘소비 자산’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평소 어떤 소비를 해왔는가 생각해보니 거의 90%는 ‘소비 자산’에 돈을 쓰고 있었다. 직장에서 힘들게 번 돈을 사라져버리는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고 시스템을 갖춰서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상태가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 잊지 말도록 하며 앞으로 늘 이에 대해 생각하며 소비해야겠다.
  2. 레버리지 투자의 이점! 전세금은 이자 비용이 들지 않는 다는 것. 평소 매임 등을 하며 부사님들 상대하기 쉽지 않다… 내가 전세를 잘 뺄 수 있을까..? 구축아파트 사면 수리해야하는데 피곤하겠는데.. 등 여러가지 생각으로 아파트 투자가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이게 맞나? 싶었는데 이 일련의 과정들이 모두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는 것 잊지 말기! 그 정도의 노력은 이자 비용에 비하면 할 만 하다!
  3. 초보 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것. 부동산의 절대 가격에 있어서는 가급적 상한선을 두고 투자를 하는 것. 

    → 무조건 좋은 집, 비싼 집에 투자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투자처에 집중하기 (고가 주택, 가격이 많이 오른 주택은 받아줄 수요층이 그만큼 얕기 때문에 하라장에서의 하락폭이 크다. 또한 절대 가격이 높으면 전세가율이 놓다 해도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 수익률 측면에서 봤을 때 장점이 없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

    비교평가야 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비교 대상이 많을 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비교할 대상을 많이 가져야 한다. 

    : 비교 대상을 늘리기 (앞마당 골고루 꾸준히 만들기)

    : 비교 평가하며 가치 판단 실력 키우기 (임보 비교평가 장보 넣고 하나라도 해보기)

  2. 우선순위 정하기

      : 1순위 가족,투자>2순위 건강> 그 외 친구, 직장, 모임 등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p.64) 투자의 제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p.141)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 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아닐까?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

(P. 306) 무슨 일이든, 그 일을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키친user-level-chip
25. 02. 11. 22:21

수고많으셨어요 초코님!!

user-avatar
퍼스트펭귄user-level-chip
25. 02. 12. 19:38

수고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