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중급반 독서왕 TOP30 제주바다님과의 임장 (질문과 답변 내용 정리)

 

 

제주바다님과 만났는데, 여러가지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기억나는대로 조언 내용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처음듣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강의에서도 강사님들이 강조했던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같은 내용을 강조해주시는 것을 또 들으니, 그 내용들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직장에서는 업무를 하세요. 투자 공부하다보면 시간이 부족해져서 직장에서도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그것은 사실 좋은 것이 아님. 주변에서 다들 보고 있고 알고 있으면서 말만 안하는것. 그러니 직장에서는 최선을 다해서 일을 하고, 그 외의 시간에 할 수 밖에 없음. 균형을 잃지  말 것. 투자 공부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것 보다는 인생의 행복을 위해서 하는 일. 그래서 직장, 가족과의 균형도 많이 중요. 특히 매일 보는 가족들과의 좋은 관계는 매우 매우 중요.
  2. 월부에서 투자를 하면서 삶의 태도가 많이 바뀜. 그러한 자세로 직장에서도 일을 하면 성과가 나오고 인정 받게 됨. 그러한 태도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면 가족과의 관계도 좋아짐.
  3. 건강. 제주바다님은 불량식품(?)을 계속 먹으면서 투자 공부를 지속했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잠을 줄여가면서 투자 공부를 했기 때문. 잠을 자지 않기 위해서 계속 뭔가를 먹었다고 함. 지나고 나서 보니 집중해서 해야 될 시기에는 잠을 줄이더라도, 그 일을 달성하고 난 후에는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게 중요하다고 하심.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을 쓰레기라고 생각하고나서부터는 끊을 수 있었다고 함.
  4. 독서. 멘탈을 부여잡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나가기 위해서는 독서가 중요합니다. 너무 바쁘면 짬을 내서라도 읽으시면 되요. 여행가서도 독서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서비스를 기다리는 등 짬이 나는 시간이 있는데 그때 조금씩이라도 읽으면 해낼 수 있음.
  5. 월부 강사님들 중에 투자를 통해 성과를 내신 분들 중에는 은퇴하신 분들도 있고 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있음. 이 분들은 결국 삶의 의미를 찾아서 그 이후에 방향을 정하셨다고 함. 월부에서 튜터 및 강사로 활동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직장을 그만두고 월부에서 활동을 하고 계신 것. 나도 부를 통해 내 삶의 주권을 되찾아오고, 내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시간을 쓰고 싶다고 생각.
  6. 임장하면서 잠실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네도 설명해주심. 그리고 왜 이 지역을 사람들이 선호하는지를 생각해보라고 하셨습니다. 특히 같은 땅 안에 있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단지 내 세대 구성도 아파트 선호도에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해주셨어요.
  7. 혹시 세입자 중에 외국인 있으세요? 없습니다 ㅋㅋㅋ 하지만 외국인 중에서도 고연봉자들이 있으니 이런 분들은 집을 매수하기도 해요.
  8. 선호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되는데, 선호도 차이 때문에 이만큼이나 가격이 차이나는게 맞는걸까요? 가격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의 소비력도 상당히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억 아파트라면, 10% 차이는 2억이 됩니다. 가격이 올라갈 수록 가격 격차는 당연히 커지는 것. 그렇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 발생하는 가격 차이는 결국 그 아파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자금력에 비례해서 커지게 됩니다.
  9. 지방에 투자하고 싶은데, 서울도 봐야 되나요? 서울에 있는 지역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는 단지가 많기 때문에 먼저 서울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어떤 곳을 선호하는지 먼저 이해를 하기 위해서 서울 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지방에서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을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지방에 투자를 하더라도 지방만 계속 보면 안되고 수도권과 지방 임장을 번갈아가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회는 어디있는지 알 수 없으니까요.
  10. 지방투자기초반은 중소도시도 가나요? 아직 미정입니다 :D
  11. 임장을 가기 전에 충분히 손품을 팔아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충분히 한 뒤에 임장을 와야 어디를 주목해서 봐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사전 조사 없이 임장을 간다면 다 비슷해 보일거에요. 사전 조사를 꼭 하시고 임장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목적을 갖고 임장을 갈 것!)
  12. 임장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주변 상권의 느낌 같은 것들이에요. 지도 상에서 보기 어려운 것들, 사전 조사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것들 (예를 들면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모습)
  13. 임장할 때 길을 잘 찾는 방법: 지도를 보지 않고도 강사님은 길을 잘 찾아내시던데… 어떻게 아시는지?? 임장을 계속 다니다 보면 어떤 건물 앞에서 어디로 방향을 바꿔야 될지 알게 됩니다. 임장 경로를 짤 때 보통 아파트를 기준으로 경로를 정리하고 있어서, 여기쯤 오면 어떤 건물이 보이니까 거기서 오른쪽으로 가야겠다..는 식으로 길을 찾아냅니다.
  14. 분임 경로를 짤 때 주요 아파트를 돌아볼 수 있는 방식으로 정리. 올림픽 파크포레온 뿐 아니라 잠실에서 대규모 공급이 있는 곳을 볼 수 있도록 경로가 이루어져 있음. 그리고 분위기가 반전되는 지역도 경로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잠실에서 벗어나서 강동구로 넘어가는 시점을 설명해주심. (실제로 그 지점에서 아파트 가격에서 큰 격차가 발생)
  15. 부동산 사장님들하고 협상하려고 해도 가격 협상이 안되는이유? 월부에서 언급된 특정 단지에 사람들이 몰려들게 되면… 부동산 사장님들 입장에서는 굳이 가격 협상에 응해줄 이유가 없어짐. (손님이 많아졌으니까….) 손님이 없어야 부동산 사장님들도 가격 협상을 해서 손님을 잡아 놓으려고 함. 대중과 다른 방향으로 행동할 것.
  16. 지금 시기는 집을 사야하는 시기. 일단 자가가 없다면, 자기 집이라도 마련하는 것이 중요. 꼭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님. 지금 집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 지금 집을 갖고 있다가 나중에 이사가면서 전세로 놓을 수도 있음. 너무 조급해하지 말것. 현재 투자를 계속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자가를 일단 마련하고 지내다가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다시 되었을 때 시작해도 됨.
  17. 월부 강사님들 사이에서 유명한 임장 지역 맛집이 있나요? 없어요 ㅋㅋ
  18. 월부 강사님들도 계속 임장을 다닙니다. 주로 혼자 다니시는데, 투자도 하시고 강의 준비를 위해서 가기도 합니다.
  19. 매물 코칭 때 준비해야 되는 것들이 있나요? 매물의 등기까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20. 질문할 때마다 눈을 동그랗게 뜨고 미소를 띄우시면서 집중해서 들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D

댓글


으으음user-level-chip
25. 03. 01. 23:45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긍정도토리user-level-chip
25. 03. 01. 23:56

하나라도 놓치지않으려고 하신 모습이 느껴집니다. 강사와의 만남 기회를 얻으신 만큼 성장하셨을 것 같아요!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반드시 해낸다user-level-chip
25. 03. 02. 06:23

와~ 진짜 너무 소중한 시간이였겠어요. 잘 읽었습니당 패스트트랙님 화이팅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