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OO구는 이미 다 올랐어 라는 식으로 몇몇 단지만 보고 그 지역을 퉁쳐서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하면 기회를 놓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이 초보라서 아는 지역이 많지 않아 놓친 기회라고 할 것은 없지만, 첫 앞마당을 만드는 지금부터 명심하고 행동해야겠다.
입지 요소를 볼 때 모든 지역을 똑같은 기준으로 보지 말고, 지역에 따라 핵심 입지 요소를 파악해서 그 핵심 입지 요소를 기준으로 단지를 봐야겠다. 물론 공식처럼 핵심 입지 요소만으로 단지를 판단해서 안 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경기도 신축에 투자하여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향후 포지션 바꿀 수 있는 기회까지 고려하여 서울에 투자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우선 서울4급지, 경기4급지 신축을 앞마당으로 만들어나갈 예정인데, 다음 임장지를 어디로 할지는 이번 강의 모두 마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전세 누적금액이라는 개념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었는데, 권유디님 덕분에 전세 누적금액이 현금흐름과 연결되는 것을 알게되었다. 당장은 와닿지 않는 개념이지만 앞으로 투자를 여러 건 해나간다면 그 과정에서 꼭 한번은 생각해봐야할 개념인 것 같다.
적지 않은 양의 강의와 과제로 인해 임보 작성 그 자체에만 집중하게 되는 것 같다. 물론 작성하는 행위에 적응하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내 목적은 임보 쓰는게 아니고 투자하는 것임을 잊지 말고 투자할만한 단지를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분석하고 물어보고 집요하게 파고들어야겠다.
전고점 대비 하락률을 통해 기대 수익률을 가늠하는 정도로 사용하면 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중요한 것이 또 있었다. 전고점 대비 하락률에 따라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건지 미리 알아둔다면 결과까지 이끌어가는 것이 보다 수월할 것 같다. 권유디님이 알려주신대로 전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고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알아두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요즘 강의 듣고 과제 하는게 힘들면서도 재밌기도 하다. 재밌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과정을 즐기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도 열심히와 행복이 공존할 수 있도록 잘 해나가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