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25년 독서후기#11]
- 책 제목 : 인생설계자 - 저자 및 출판사 : 존 에이커프 지음 / 오픈도어북스 - 읽은 날짜 : 2025년 5월 1일~5월 12일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10점 (내 삶을 값지게 만들어 줄 인생 목표 설계 지침서) |
1. 도서 소개
- 도서소개
“인생은 설계하는 자와 그저 사는 자로 나뉜다.”
인생을 원하는 대로 바꾸고 싶다면 목표부터 다시 설계하라!
존 에이커프가 말하는 인생 설계의 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삶에 대한 기준이 세분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선뜻 답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가 아닐까. 그렇더라도 각자의 삶 속에는 원하는 바가 적어도 하나쯤은 있으며, 그러한 바를 성취하며 살기를 바라는 것은 누구나 같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인생 설계자》에서는 단계적인 목표 설정을 답으로 내세우고 있다.
[교보문고 제공]
- 목차
THE LIST
1장. 당신의 과거가 미래를 만든다
2장. 당신이 경험한 최고의 순간을 기록하라
3장. 미래의 당신을 위해 과거를 분석하라
4장. ‘나’ 자신부터 변화하라
THE ZONES
5장. 잠재력의 세 영역을 파악하라
6장. 본격적인 잠재력 게임을 시작하라
7장. 목표란 클수록 좋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8장. 초반의 전력 질주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9장. 무심결에 버려지는 시간을 활용하라
THE FUEL
10장. 당신을 움직일 네 가지 동력을 찾아라
11장. 누군가에게 기억될 최고의 성취를 이루어라
12장. 잘하고 싶은 일을 재능으로 만들어라
13장. 관계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라
14장. 소유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라
THE PROMISE
15장. 보장되는 성공을 노력으로 거머쥐어라
16장. 두려워하는 일에 압도당하지 않는 법
17장. 당신만의 기준으로 ‘비교’와의 악연을 끊어라
결론: 이제 99%를 벗어나 1%로
2. 읽기 전 활동
▶ 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 인생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3. 내용 요약
[One message]
주체적으로 나만의 인생을 설계하라
[Key word]
#목표 #설계 #잠재력 #작은행동 #연료 #평가표
[Key message]
과거를 돌아보며 타인과 비교가 아닌 내가 중심이 된 인생을 실현가능하도록 설계하라.
과거를 통한 나 자신 변화시키기
#백미러 #최고의 순간 #게임
"최고의 순간은 비전과 현실이 일치하는 순간이다.(p64)"
▶인생 최고의 순간 목록을 작성하면서 과거를 돌아보면 대단함과 감사함이 느껴지고, 자기 자신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스스로 마음을 챙김으로써 현재에 정신을 온전히 집중하고 지금 머무는 순간에 향수를 느끼는 법도 배운다. 최고의 순간 목록을 통해 내 미래 패턴을 보게 되고 목표를 향한 결심을 할 수 있다.
▶잠재력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큰 장애물은 '정제된 자아'이다. 이럴 때는 게임처럼 생각하고 좋아하게 하고, 하기 싫은 일들도 한다. 실패로 끝난 시도에서 비롯되는 기억과 감정, 취향을 저격하는 유혹을 비롯한 장애물에 맞서야 한다.
잠재력의 세 영역
#안락지대 #잠재력지대 #혼잡지대 #잠재력 게임
"모든 사람은 저마다 동일한 달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내가 알아내기까지 수십 년이 걸린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그 사실은 바로 짧은 시간이라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 안락지대는 삶을 위해 비전과 단절되어 있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가만히 안전한 일을 반복하는 편이 낫다고 결정하는 영역이다. 혼잡지대는 반대로 열의에 불타서 삶의 모든 부분을 단숨에 바꿔 버리고, 지나치게 많은 일을 빠르게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이다. 잠재력 지대는 이 두 극단에서 중간에 있다. 잠재력 지대에서는 관심 있는 목표를 향해 꾸준히 즐겁게 진전하면서 비전과 현실 사이의 격차를 줄여나간다.
▶ 잠재력 게임을 시작하라. 거대한 비전은 잠시 제처두고 질문에 답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 '내가 뛰어 들고 싶은 빅 게임은 무엇인가?'
- '나는 무엇을 얻게 되는가?' : 스스로에게 비롯된 것에서 공동체 구성원으로까지 확장된다.
-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 쉬운 목표를 세운다.
▶ 쉬운 목표의 힘
목표는 쉬운 목표, 중간 목표, 보장 목표가 있다. 쉬운 목표는 안락지대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고, 중간 목표는 혼잡 지대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장 목표는 잠재력 지대에 머물 수 있도록 돕는다.
장기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장 최선의 길은 항상 쉬운 목표에서 시작해서 중간 목표를 거쳐 보장 목표로 성장하는 것이다.
▶ 초반 전력질주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중간 목표
쉬운 목표로 안락지대에서 벗어나는 과정에서 초반 전력질주는 안락지대에서 곧바로 혼잡지대로 넘어가는 것이다. 거북이가 경주에서 이긴 이유는 토끼보다 빠르기 때문이 아니라, 중간 기어가 있었기 때문이다. 안락 지대와 혼잡 지대 두 극단의 중간 지점인 잠재력 지대에 도달하려면 중간 목표가 필요하다. 이 때 필요한 건 완벽함이 아니라 일관성이다. 100프로 완벽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유연함 갖고 꾸준히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 짧은 시간과 작은 행동을 찾아라
목표 성취에 방해가 되는 여러 유혹들과 막연함으로 우리는 늘 성취로 가지 못했다. 이 때 필요한 건 우리가 놓치고 있던 짧은 시간을 찾아서 활용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작은 행동을 하는 것이다. 시간 활용에 대한 두려움을 떨쳤다면 이제는 별 가치가 없는 일에서 시간을 훔쳐 오는 데 익숙해지면 꼭 해야 할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결국 시간은 자원인 동시에 도구이다. 스스로 두려워하는 목표에 부딪힐 때마다 그 목표를 시간에 맞게 쪼개라.
잠재력 지대로 행하는 연료
#영향 #능력 #공동체 #이야기
"내 잠재력의 50%를 마저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연료가 필요하다.(p187)"
▶ '영향'은 '나의 성취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다. 누군가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를 잠재력 지대에 머무르게 하는 좋은 연료이다.
일을 잘하고 싶거나 해야 할 일을 즐기고 싶은 마음이 들면 그 일을 나만의 능력으로 바꾸어라. '능력'이란 연료는 잠재력을 활용하게 한다.
'공동체'연료는 안락 지대화 혼잡 지대가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키려고 할 때, 잠재력 지대에 머무르게 하는 연료이다. 가족, 고객, 동료, 멘토, 동반자 같은 관계는 나에게 목표를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이야기'가 담긴 물건은 다른 방해요소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키기 않게 하고 훌륭한 동력이 된다. 삶에 영감을 주는 물건이 있다면 중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훨씬 쉬워질 것이다.
▶ 아무 일 없이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그 상태가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리스크를 과대평가할 필요도 없지만, 그렇다고 과소평가해서도 안 된다. 훌륭한 투자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린 것보다, 같은 수익을 냈다 하더라도 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 적은 리스크 속에서 그런 성과를 낸 사람이다.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려면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를 해야 한다.
잠재력 목표에서 보장 목표로
#노력 #보장 목표 #목표사다리
'인과의 법칙을 받아들인다면 복리 이자에 버금가는 보상을 받는다.(p275)'
▶보장 목표의 힘
보장 목표는 우리를 잠재력 지대에 오래 머물게 한다. 노력이 결과를 보장하는 목표를 말하고, 과정에 집중하며 시간을 들이는 것이며 결국 보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쉬운 목표에서 출발한 모든 목표가 보장 목표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보장 목표는 모두 쉬운 목표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 다음 점차 시간을 늘리면서 목표 달성을 향해 속도를 낸다. 다만 내가 정한 목표마다 시간은 차이가 있다. 보장 목표는 최대한 크게 만들지만, 마감일 사이의 간격은 가능한 한 좁게 설정하라. 그러면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자신만의 기준으로 비교
우리가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이유는 우리의 뇌가 스스로 삶이 얼마나 발전하고 있는 알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 때 나 자신에게 평가표가 없다면 다른 사람의 것을 이용한다. 따라서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비교하는 유혹을 종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만의 평가표를 확인하는 것이다. 삶이 바뀌면 새로운 평가표로 바꾸자.
4. 책을 읽고 깨달은 점
나만의 기준으로 나 점검표를 만들자
누구나 타인과의 비교의 순간은 온다. 비교를 하다보면 한도 끝도 없이 내가 작아 보인다. 그 우물로 들어가면 다시 나오기가 쉽지 않다. 책을 통해 타인을 기준으로 스스로를 점검했기 때문에 비교를 하게 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내가 원하는 삶의 목표를 정하고 설계해나가는데 정작 점검표에서는 '내가' 빠진 것이다. 이제는 나만의 기준을 만들고, 내가 성장하고 싶은 부분, 내가 동기부여를 받는 부분, 내게 필요한 부분을 솔직하게 마주하고 점검해야겠다. 매달 복기의 날에 이런 부분을 추가해야겠다.
나에게 연료는 '관계'였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지금까지 투자생활을 이어올 수 있고, 꾸준히 해나가고 있는 연료가 바로 '관계'와 '능력'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나는 관계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여러 기로에서 고민이 많은 요즈음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를 다시 제대로 이해하고 앞으로 방향 설정에 어떤 연료를 써야 할지 조금은 알게 된 것 같다.
5.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
✔️[투자] 매달 자기 점검표를 통해 스스로를 점검하자
-> 월말 복기 시간을 꼭 갖자.
-> 스스로 점검의 의문이 들 때는 꼭 물어보자.
✔️[삶] 무심코 버리는 시간을 찾자
-> 소홀했던 관계들을 챙기는 시간을 갖자.
->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하루 루틴을 채우자.
▶ 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 인생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생의 방향과 성취로 가기 위해서는 스스로에 걸맞는 목표와 설계가 있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주어진 대로 안락지대에 머무는 인생으로 끝나게 될 것이다.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인생 설계는 필수적이다.
6. 논의하고 싶은 점
- p185 영향, 능력, 공동체, 이야기는 중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연료이다. 중간 목표는 의외로 다르기 어렵다. 30~90일 동안 정말로 목표를 성취하고 싶다면 당신을 안락 지대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방안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즉 연료가 필요하다는 얘기이다.
-> 안락지대를 벗어나 중간지대로 가기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연료는 무엇인가요? 각자 지금 필요한 연료 혹은 과거에 어떤 연료를 통해 안락지대를 벗어났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댓글
아이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