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공부하는 자유부자입니다.
너바나님께서 열기 때부터 ‘나’를 알고 자본주의를 이해하면 투자 마인드셋에 도움을 받을 거라고 독서를 강조하셨습니다. 추천해주신 책들을 하나씩 읽고 있던차에 돈독모를 추천받아 8월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혼자 읽을 때보다 훨~씬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도리밍님의 인도와 동료들의 풍부한 경험,생각을 들으면서 더 넓은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월부에 들어오기 전에는 투자 관련 도서는 전혀 본 적이 없습니다.
돈에 대한 것을 굳이 공부해야 하는지 생각조차 안 했기 때문입니다.
월부 인생 첫 독서는 ‘자본주의’였는데 이 책에서 깨달은 ‘금융문맹’의 문제가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에 녹아 있었습니다.
금융문맹! 에 해당되는 여러 요소가 나에게 너무 많다는 것을 느끼고 급반성했네요😭
가난한 아빠는 실수,빚, 폭락에 부정적인 입장인데 과거의 저도 빚에 대해 유달리 부정적인 생각이었습니다.
대출은 나빠! 빚은 남의 돈이야! 쓰면 안 돼!
이런 생각으로 살았으니 얼마나 자본주의를 몰랐던 것인지…
대출은 좋은 부채로 쓰일 때 자산이 되지만 감당되는 수준이어야 함을 한번 더 언급하면서 다음 이야기도 했는데요, 우리에게 필요한 지능은 무엇일까에 대한 질문에서는 많은 분들이 ‘영적 지능’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4가지 지능 중 가장 근본적인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도리밍님께서 언급하신
한계란 없다, 천장은 열려있다~라고 하신 말씀이 확 와닿았습니다
매임을 하면서 시장의 가격이 2주전, 1주전보다 상승해서 내가 살 집, 어쩌면 내가 사고 싶은 집이 달아나 버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던 차에 가는 것은 붙잡지 말고 다른 것을 보자는 마음으로 바꾸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것이지, 내가 집착하는 물건만 바라보다간 더 크고 넓은 것을 못 보겠구나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리밍의 실력을 키우다 보면 돈도 따라온다, 또한 주변을 챙기다보면 돈도 따라온다는 말씀이 와 닿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리밍님❤️💛).
그리고 많은 분들이 월부의 기버 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는데,
이 책 p.323 에 나온 “네가 I사분면에 도달하면, 내가 가르쳐 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르쳐 주겠다고 약속해라”라는 내용이 인상적인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이 내용은 월부의 기버 마인드와도 연결된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나부터도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기버가 되자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도리밍님이 해 주신 여러 이야기들은 거의 명언급이어서 다 적어놓고 새기려 합니다.
끝으로 돈독모에서 정말 내공 있고, 경험 풍부한 조원들을 만나 너무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심도있는 질문과 발표를 해 주신 해바라님,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인사이트 장난 아니세요!👍
하루가 48시간이신 분 같아용 ㅎ.
워킹맘으로 월부생활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너무나 열심히 살고 계신 주연동글님, 계속 성장하시려는 모습 너무나 보기 좋았어요❤️
돈독모날 잔금 치르시는 경사를 맞이하신 강한사님, 법무사 이슈가 있긴 했어도 결국 해내셨잖아요, 정말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투자 성공하세요^^
인생탐험 깔짝이님, 직장 내 업무 선택 문제로 고민 많으셨는데 잘 하신 선택 같아요. 자아실현 하시는 방법은 여러가지니 다 잘 하실 것 같아요. 저는 투자로 자아실현을 권합니다.ㅋㅋ
열혈베컴님, 조원들 발표 때마다 환한 미소로 공감해 주시고 적극적인 표현으로 분위기를 한층 업되게 해 주셔서 발표할 맛이 났습니다. 그 환한 미소 뒤에 건강 이슈가 있으셨다니 얼른 다시 건강해지셔서 신나게 임장 다니시기를 기원합니다🏃🏃.
월부를 통해, 책을 통해 이런 좋은 동료들을 만나고 풍부한 인사이트 얻을 수 있어서 저는
계~~속 월부에 발목잡히고 싶습니다😍😍😍
( Q&A 시간에 거의 2시간 가까이 조원들의 다양한 고민에
조언해 주신 도리밍 감사합니다! 진정한 기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