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 Conclusion
- 부동산 거래에서 매도자 및 부사님 사이에서 매수자는 최약체인 것을 인지하면서 Nego 해보겠습니다.
- 지금 살 수 있는 집이 뭐가 더 좋고 비싼지를 보고 사보는 Experience 꼭 해보겠습니다.
- 기존 대비 거래량이 줄어든 것은 Fact 이지만 거래량이 적다고 할 수 없는 사실을 인지하며 그 전의 규제는 3000건 정도였는데 아직도 4000건의 거래량이 있다는 것을 보면 그 정도의 Shock 하지 않는다고 알겠습니다.
- 대출규제로 2,3,4 급지에 주로 Impact가 있다는 것을 보고 6억 대출을 그 급지에서 활용한다는 것을 Catch 하겠습니다.
- 서로 눈치보는 줄다리기 관망 분위기인 현 시즌으로 매물수 및 가격을 Check 해보고 올 가을, 겨울 현재보다 낮은 호가 Price를 목표로 하되 매물이 갑자기 빠지고 거래가 터지면 매수할 수 있게 One Week 확인해보겠습니다.
- 우선순위를 3개 가량 만들고 우선순위 대로 하되 후속대응 여지도 마련하게 Prepare 하겠습니다.
- 단지에 나와 있는 웬만한 부동산에는 Call 해보겠습니다.
- 네이버 보고 전화했는데 대충 시세가 어떤지 Ask 해보면서 부동산 사장님의 Style을 보고 결정해나가겠습니다.
- 무엇보다 내 편 들어주는 Kind한 부사님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여기면서 전임 임하겠습니다.
- 입지 및 로얄동도 물어볼 수 있으면 물어보고 물건 많은 사장님보다 친절한 사장님을 비즈니스 Partner로 찾아나가겠습니다.
- 부사님께 Dry한 Manner로 임하면서 Memo도 해나가면서 매임 진행하겠습니다.
- 열심히 절실하게 Cats 눈빛으로 진심을 담아보겠습니다.
- 매임시 좋아하는 표정 티내지 않는 Poker Face 하면서 임해보겠습니다.
- 집을 구석구석 꼼꼼히 본다고 말하면서 들어가기 전 살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Ask 해보겠습니다.
- 안 예쁜 집은 임대인도 이 집의 Status를 모르니 협상할 때 유리한 전략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괜찮은 매물은 거주자에게 이사 Time 및 잔금 시기를 물어보겠습니다.
- 메모지 들고 가도 되니 그 Memo를 들고 엘레베이터 안에서 기억을 못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미리 사진 찍어도 되냐고 양해를 구하고 Photo Time 가질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매물 보면서 집의 하차 여부, 매도자 속사정을 확인하고 혹여 왜 Cheap 한지도 의심도 해보겠습니다.
- 장부 물건이 있을 수 있으니 모든 부동산은 웬만하면 Contact 해보겠습니다.
- 매수 거절에도 전화 받고 회피는 Nope하고 솔직하게 얘기해보겠습니다.
- 이사시기 / 가격 / 호수 / 향,평수 들을 적어보고 그 중 가장 좋은 매물을 Choice 해보겠습니다.
- 가장 좋은 매물은 부동산 사장님께 요청해서 등기부등본도 발급 받아서 Document로 권리상 하자여부 특히, 갑구가 깨끗한지를 Check도 해보고 매도자 속사정도 확인하는 작업 해보겠습니다.
- 대략 매주 토요일마다 2개 정도의 단지를 보고 One week당 보면서 각 다른 단지당 1개 좋은 매물을 골라 그 중 가장 Best 단지에 대해 모든 부동산 Call 해보겠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 알람 Setting하고 단지의 표준을 Pick해서 기준 삼아보면서 하나하나씩 걸러내어 최선의 선택을 해보는 Process를 해보겠습니다.
- 교통은 Subway 플랫폼까지 가서 직접 역까지의 거리를 체감해보고 역까지 거리가 어느정도 있다하더라도 역까지 Bus가 자주 와서 편한지를 확인하겠습니다.
- 역세권도 교통에 속하는 것으로 대중교통 지하철을 기준으로 주요 동선에 적합하고 Work Place의 접근성을 확인하여 Transportation 살펴보겠습니다.
- 환경은 1.2km 이내 반경으로 확인하고 살기에 Comfortable 한지 편리한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Single 사람들이 좋아할지, 아이들이 키우기에 Safe한지를 기준으로 Environment 살펴보겠습니다.
- 학군은 아이들의 씨가 말라버리지 않을지, 아이들을 키울때 불편하지 않은지를 보면서 근처 School의 학급수를 봐서 1학년에 4~5개의 반이 있다면 괜찮다는 기준으로 Education 살펴보겠습니다.
- 아파트 단지는 단지에서 오는 개방감, 동간간격에서 오는 Feeling을 보면서 Apartment 살펴보겠습니다.
- 그 중에서 가장 우선으로 여겨야 하는 요소는 교통으로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Check 해보겠습니다.
- Not Hurry 하지 않고 평소에 다니면서 맘카페도 Utilize하겠습니다.
- 교통은 물리적 위치 Location으로 강남과 한강까지의 직선 거리 + 교통 편의성으로 강남까지 지하철 소요 Time을 보면서 얼마나 Close 한지를 보겠습니다.
- 환경은 없어야 할 게 없어야 하는 것으로 Safety 라는 기본가치 + 거주 편의성으로 각 Life Style에 맞게 편안한 것을 누릴 수 있는지를 보면서 정서적으로 안정한지, Convenient 한지를 보겠습니다.
- 수도권에서 Transportation은 2,3,7,9,신.수인분당선,5호선의 접근성을 보겠습니다.
- 수도권에서 Environment는 유해,기피,환경 없고 놀고 먹을거리 있으며 아이,학교,학원을 보겠습니다.
- 같은 Money로 살 수 있는 것 중 + 더 중심에 Near하고 + 2,3,7,9,신.수인분당성,5호선 이용이 수월한 것 + 더 안전한 것 중 + 더 Play하고 먹기 좋은 것 중 + 더 Child,학교,학원 많은 것 중 + 신축인 것 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전고점이 High일수록 + 회복폭이 Low할수록(매매기준에서 적게 오르는 게 Better) + 상승폭이 Big할수록 좋은 것으로 Check 해보겠습니다.
- 서울, 경기는 1단계 Where?(강남/2,3,7,9,신.수인분당선,5) > 2단계 How is it?(없을 것 없나?/있을 것 있나?/아이,School,학원) > 3단계 보조지표(전고점,회복폭,상승폭)를 토대도 Search 하겠습니다.
- 아파트는 Land를 보고 사는 것으로 평수에 구애받지 않겠습니다.
- 강남과 Approach 하는 것이 먼저 반응이 올라오고 그리고 나서 서서히 React 하는 것을 알겠습니다.
- 서울에서는 남는 Place는 그대로 두지 않고 개발할 수 있는 호재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 위치가 비슷하면 전철 Line을 살펴보면서 선호하는 2,3,7,9,신수인분당선,5호선인지를 보겠습니다.
-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튜터님의 노하루를 Learn하여 뺏어 먹으면서 대안도 마련해놓겠습니다.
- 쓸데없는 좌절은 Skip하고 생각하는 동안 Move하면서 결과를 이뤄내서 성공하는 경험을 꼭꼭 해보겠습니다!
>Impressive
- 경험해서 꼭 사보기
- 확실한 것은 없으니 움직이면서 생각하는 부자들
- 전세승계 or 주인전세 or 실거주 후 6개월 후 전세
- 꾸준히 매수시세 체크
- 나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부사님을 찾기 위해 하는 전화임장
- 포커 페이스
- 꼼꼼히 매물을 확인해보기
- 메모지 들고 가고 사진도 찍어도 되는지 양해 구하기
- 장부 물건도 있을 수 있으니 모든 부동산 컨택해보기
- 단지별 1개의 매물을 기준 삼고 여러 단지별로 나열해서 가장 Best 매물 골라 나와있는 부동산 연락해보기
- 교통
- 환경
- 학군
- 아파트 단지
- 꾸준히 아파트를 바라보는 환경에 노츨
- 교통이 가장 우선
- 그 다음은 환경
- 보조지표
- 기준대로 차례대로 살펴나가기
- 땅을 사는 아파트
- 튜터님의 노하루를 뺏어먹자
- 성공경험을 해보자
- 생각하는 동안 움직이면서 결과를 이뤄내자
- 공동주택은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