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몽치입니다.
열중 3강은 잔쟈니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잔쟈니님 강의가 저는 처음인것같은데 굉장히 좋았습니다. 어떤 중요한 내용들을 잘 이해시켜주셨는지 복기하며 정리해보겠습니다.
지역내 : 핵심가치 찾기
예전에 몽부내님 오프라인 특강을 들었을 때, 마음에 남았던 가르침이 있었습니다.
‘킬러한줄’ 이라고 표현되었던 개념은 잔쟈니님 강의에서 ‘핵심가치’로 또 나왔어요.
전에 매코를 받을 때 ‘자유를향하여’님께 수영구 입지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러자 자유를 향하여님께서 말씀해주셨어요.
“수영구는 해운대구에 근접할수록 가치가 높아져요”
물론 다른 입지요소들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가치는 그 부분이었습니다. 이렇듯, 핵심가치는 그 지역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우선순위에 무엇을 둬야할지 기준을 정해주기에 너무 중요한 부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비교평가로 1등을 찾는게 아니라, 내가하는 투자의 장단점을 알고 우선순위를 매겨 내게 맞는 투자를 하는 것
7억대와 8억대 단지들을 각각 비교평가한 후 어떤 상황에서 그 단지를 투자할지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새로알게된 사실은, 이 단지들 중에 정답은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내가 생각하는 기준에서 내가 감당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리스크정도를 내가 판단하는 상황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단임을 하면서 트렐로로 바로바로 단지간 순위를 매기는데요. 이 때문인지 언제부턴가 순위정하기 게임처럼 생각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결국 내 목표는 ‘투자’인데, 지금 이거 1등 뽑아서 뭐할건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조원들과 함께 임장하면서 서로 의견을 주고 받을때에도, 저 사람이 별로라고 하는 것도 나에겐 가치가 있고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왜냐하면 저 사람은 3억으로 투자할 단지를 찾으니 당연히 이 단지는 성에 차지 않을테고, 투자금이 5천정도 있는 나에게는 오히려 유리한 선택지일 수도 있는 거죠
어떤 중심을 잡아야하는지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월세 낀 물건에 대해서
이번 열중 조장님께서 앞서 진행했던 투자 당시의 상황을 들려주셨을 때, 동료중에 ‘월세 낀 물건’을 잘 활용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얘기를 듣고 난 후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월부디너 당시에 들었던, ‘내 물건은 내가 만들어간다’를 배웠던 개념과 유사했습니다.
제가 너무 뜻깊게 임장했던 수지구 단지 예시를 들어주시며, 잔쟈니님은 개별 조건들을 부여하고 상황을 가정해주셨습니다. (진짜 이부분 너무 좋아서 계속 돌려보고 멈춰서 생각해봤습니다. 정말너무좋았습니다!!!)
그리고 후술하시며 각 매물을 살 때 조건들을 설명해주셨는데, 매임이 너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고 또 단지만 잘 고른다고 끝이아니라, 결국 매물을 잘 고르는 것까지가 실력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뒤에도 지방투자, 실전투자사례 등 너무 많은것을 알려주셨는데 사례들이 많아 굉장히 집중도 잘되고 마치 제 투자인양 화면을 정지해놓고 계속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유익한 내용들을 알기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끈질기게 이해못했을까봐 끝까지 붙잡고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유익하고 즐거운 강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