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북극광]

25.10.07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인플레이션은 노상강도처럼 폭력적이고, 무장강도처럼 무섭고 저격수만큼 치명적이다

-.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금리가 시간에 매겨지는 가격으로서 인간의 삶을 얼마나 깊이 파고드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금리의 방향이 바뀌면 이자는 배신처럼 다가온다

▶ 투자를 하기로 했다면 돈의 양을 조절하는 금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알아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이야말로 인플레이션 시대를 건너는 가장 중요하나 나침반이 될 것이다. 

▶ 인플레이션의 기본 개념은 같은 돈으로 더 이상 같은 물건을 살 수 없고 돈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알아차리고 햇지할 수 있는 자산으로 돈을 옮기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산을 키우기 위해서는 빚도 함께 키워야 하기에 빚을 버리고 살 수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 자산을 더 크게 키우기 위해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그 레버리지는 내 능력이 좋을 때 세상이 더 좋은 기회를 준다.

하지만 레버리지의 이면도 알아야 한다.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된다면 내가 이룬 자산도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 투자를 했을 때 장미빛 미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조급함으로 투자하지 않고 항상 리스크를 대비하며 진행되어야 한다. 높은 기대를 가지기 보다는 기대가 높아질 수 있게 실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 나에게 적용할 점

 

한국뿐 아니라 세계의 돈의 흐름 이해하기(경제신문 꾸준히 읽으며 이해도 높이기)

금리변화에 대해 투자와 연결해서 생각하기 

투자를 할 때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지표활용해 최선의 물건 찾기

 

 

 

 


댓글


북극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