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 인플레이션은 노상강도처럼 폭력적이고, 무장강도처럼 무섭고 저격수만큼 치명적이다
-.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금리가 시간에 매겨지는 가격으로서 인간의 삶을 얼마나 깊이 파고드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금리의 방향이 바뀌면 이자는 배신처럼 다가온다
▶ 투자를 하기로 했다면 돈의 양을 조절하는 금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알아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준비할 수 있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이야말로 인플레이션 시대를 건너는 가장 중요하나 나침반이 될 것이다.
▶ 인플레이션의 기본 개념은 같은 돈으로 더 이상 같은 물건을 살 수 없고 돈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알아차리고 햇지할 수 있는 자산으로 돈을 옮기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산을 키우기 위해서는 빚도 함께 키워야 하기에 빚을 버리고 살 수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 자산을 더 크게 키우기 위해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그 레버리지는 내 능력이 좋을 때 세상이 더 좋은 기회를 준다.
하지만 레버리지의 이면도 알아야 한다.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된다면 내가 이룬 자산도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 투자를 했을 때 장미빛 미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조급함으로 투자하지 않고 항상 리스크를 대비하며 진행되어야 한다. 높은 기대를 가지기 보다는 기대가 높아질 수 있게 실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뿐 아니라 세계의 돈의 흐름 이해하기(경제신문 꾸준히 읽으며 이해도 높이기)
금리변화에 대해 투자와 연결해서 생각하기
투자를 할 때 감정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지표활용해 최선의 물건 찾기
댓글
북극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