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꿈을 향해 구르고 있는 꿈구 입니다 :)
감사하게 25년 마지막 3달을 월학이라는 환경에서 더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가을학기 1강, 양파링 멘토님 강의를 통해 제가 꿈꾸고 있는 순자산 30억이라는 크기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월학까지 온 이상! 이 환경과 투자 과정 속에서 절대 빈손으로 나가지 않도록 3개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1. 25년 하반기 규제 속 지녀야 할 태도
25년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면서 6/27 대출 규제 (주담대를 최대 6억원까지 제한), 9/7 공급대책 (2030년까지 수도권에 135만 가구 신규주택 착공) 속에서도 집값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 후에도 더 센 규제 정책이 나올거라는 불안함과 조급한 마음에 사람들은 규제 지역 지정 전에 집을 사고 있습니다.
하지만 퉁쳐서 보지 말고 지역별로 오르는 순서가 있을 뿐 결국은 다 오르기에 무리한 추격매수를 하지 않고 항상 리스크를 줄이는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동산으로 자산을 만들 거라면 대응하는 것들이 중요하고 시장을 길게 보며 현재 할 수 있는 투자를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태도인지, 다시 한번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자는 꽃길이 아니라 가시밭 길에서 나온다”
사실 요즘에 투자금을 모으고 있는 중이여서 여러 규제들이 나오긴 했지만 지금 나는 당장 매수를 할 상황은 아니니까 이 시장을 제3자 입장에서 너무 안일하게 보고만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런 규제 상황 속에서도 ‘내 투자금에 맞는 단지는 무엇일까?!’ 항상 치열하게 생각해보며 상승장이 오면 그만큼 하락장이 올 수 있다는 인지를 하며 투자시나리오에 맞는 투자후보 단지들을 이번 달에 더 뽑아보겠습니다!
2. “과정” + “결과” 로 나눠서 복기하기
복기할 때 과정과 결과 두개로 나눠서 복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양파링 멘토님의 투자경험담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지역 가치를 제대로 보고 그 가치에 걸맞은 선택을 했는지 점검하겠습니다.
투자를 할 때 내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매달 임장지마다 가치와 가격을 꼼꼼히 정리하며 지역의 투자 우선순위를 정해놓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매 달 임보를 쓸 때도 전임, 매임하면서 그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해보고 기록해놓겠습니다. 전임을 뭔가 각잡고 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멘토님처럼 시세따면서 공책에다가 적으면서 궁금했던 것들을 전임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이번 학기에 꼭 비엠하겠습니다.
저도 내년까지 모은 소액으로 2호기를 진행할지 vs 1호기를 내년말에 매도진행 후 차익과 종자돈 모은 것을 합쳐서 수도권 물건에 투자할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멘토님께서 100번쓰기로 주문만 걸지 말고 내가 언제, 어떻게 매도를 할 건지 명확히 매도전략을 짜야한다는 말에 정신차렸습니다ㅎㅎ
‘아직 1년 남았자나’ 라는 안일한 생각 버리고 2가지 투자시나리오에 맞게 가가실대(가치, 가격, 실익, 대안)을 짜서 후보단지들을 뽑은 것들을 튜터님께 피드백 받는 것을 목표로! 남은 10월 더 정진하겠습니다.
3. 서울,수도권(4,5급지) 3채 투자 => 순자산 10억
10억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결국 3주택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저의 목표인 순자산 30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도권 투자 10번 이상은 해야 됩니다. 이제 지방투자 한번 했는데…ㅎㅎ 지방에서 불려서 수도권으로 갈아타며 물건을 쌓아나가는 과정이 진짜 적어도 10년 이상 걸리는 길게 봐야 하는 게임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쪼개서 보니 설레기도 하면서 제가 어떤 것들을 겪게 될지 궁금하고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월소득 350만원을 자본소득으로 바꿀 수 있을 때, 제가!! 먼저 은퇴할 건데요 ㅎㅎ
월 350만원 X 2년 = 8400만원 => 전세금 상승분(5%) => 총 전세금 = 16억8천만원 => 전세금 3~4억 X 5개
멘토님께서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역산을 통해 보여주셔서 더 자극을 받았습니다.
이번 월학 가을학기에서 튜터님, 반원분들과 투자실력을 쌓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겠습니다.
꿈을 꾸는 투자자가 아니라 꿈을 이루는 투자를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양파링 멘토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