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주담대 금리 인상으로 인해 마음이 답답합니다. 혹시 금리 관련해서 잘 아시는 분이 있을까요?

25.11.16

안녕하세요! 내집마련에 꿈을 가지고 월부 강의를 듣고, 투자코칭도 들었어요! 

(당시 내집마련코칭이 없어서 가능한 투자코칭이라도 잡아서 여쭤보고 싶은 마음에 투자 코칭으로 월부의 도움도 받았네요)

 

결혼한지 2년이 조금 넘었고 지방러이지만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우선 실거주 집을 최근에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집을 알아봤을 때는 금리가 3.8% 정도로 은행에 얘기를 들었는데 최근에는 4.3%이상 이야기하시고, 뉴스에서는 6% 주담대 얘기까지 나오니 아직 대출 신청 전이라 이게 더 오르지 않을까 불안한 마음이 큽니다. (대출 실행은 내년 1월 말에 실행됩니다.)

 

아직은 저축도 가능한 상태고 코칭을 통해서 이 정도 대출이면 괜찮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그래도 저한테는 이 금액이 마음의 맥시멈일만큼 큰 대출입니다ㅠㅠㅠ) 주담대가 올라가고 있으니 마음의 부담이 커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이게 연말이라 대출을 옥죄는 시점이라 금리가 오르고 있는건지, 그럼 내년 초에는 지금보다는 조금 완화될 기미가 있는건지 아니면 더 오를거라고 생각을 하고 대비를 해야하는건지 대책의 실마리를 잡고 싶어 월부에 여쭈어봅니다!

 


댓글


블랙달리
25.11.16 15:47

BEST | 안녕하세요! 하이써니2님 내집마련의 꿈으로 시도하고 계시는 거 너무 잘하고 계신 것 같아요!
주담대를 얻어서 하시는 만큼 내는 이자가 마음적으로 매우 부담스러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리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에 기조는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막상 그 기조를 예상하는 대로 되지 않았을 때 계획과 마음이 더 흔들릴 수 있습니다.

현재 받으시는 주담대가 내가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면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오히려 주담대를 일으켜서 내가 얻을 수 있는 자산에 집중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담대를 일으켜서 내는 비용은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 필요한 비용이라고 생각하시고, 나중에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탈 때 반드시 그 이상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금리와 환율에 대해서 부동산 결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용맘튜터님이 정리해주신 글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3622372
앞으로 이렇게 물어보며 코칭을 통해 방향 잡고 행동하시는 행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반드시 목표한바 이루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꿀
25.11.16 21:15

써니님 안녕하세요, 주담대 금리 변동에 대한 얘기들로 인해 불안하실 것 같아요. 잘 말씀해 주신 것처럼 금리의 변동이나 시장의 변화는 지나고 나서야 후행적으로 '그랬구나'하고 끄덕일 수는 있겠으나, 앞서서 '어떻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하기엔 위험한 영역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기에 블랙달리님이 공유해주신 글이 써니님께 무척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추가로 제 의견도 마찬가지인데요, 제가 만약 써니님과 같은 상황에 있다면, '나의 상황에 맞는 대출 또는 투자인가?'라는 질문을 해볼 것 같고, '금리가 0% 오르더라도 나는 감당할 수 있다'라는 수준의 대출인지 파악해보고 그 범위 안에선느 진행할 것 같습니다. 금리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지 예측하는 것은... 복합적인 문제라 어렵기도 어렵거니와, 설령 예측이 맞는다 하더라도 예측해서 맞추는 일이 반복되기는 더더욱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써니님께서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댓글을 남겨봅니다. 1. 당장 투자할 수 있는 단지들을 찾아서 리스트업하고 매물을 최대한 많이 보는 일 2. 대출 금액대별로, 금리별로(최근 수년 내 금리를 참고하여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대응 시나리오 써보기 3. 만약 금리가 0% 올랐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을 지? (단기적으로라도 소득 늘리는 부업, 가족찬스, 타 대출상품 대환 등...) 등의 통제 가능한 방법들을 고민해보시면 좀 더 안정감 있게 지켜내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 계획하고 대응해보시며 꼭 좋은 결과 만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빌리89
25.11.16 21:39

하이써니2님 안녕하세요~!ㅎㅎ 개인적인 의견 말씀드리자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해나가는 방법을 월부에서는 배우고있는데요. 하이써니2님께서 감당가능한 대출 이자가 어느 정도 선인지까지를 먼저 결정하신다면, 어느 정도까지 이자가 올라도 저축을 유지할 수 있겠구나. 혹은 지출을 줄여야겠구나. 이자가 몇 %까지 올라도 감당가능하겠구나 등의 다양한 대응이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래를 예측하기보다는, 최악의 케이스는 어떤 상황인지를 계산해보시는 것도 좋은 의사결정이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