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는 오래 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자산까지 형성하려면 1채 투자하고 끝내기에는 부족하다.
투자 후다음 투자를 위한 투자금 형성 기간 +
투자한 매물이 오를 때까지 버티는 기간 동안
제대로 된 투자 원칙과 마인드가 갖춰지지 않는다면 불안하고 버티기 힘듦.
그렇기에 본인의 목표를 잊지 않고 오랜 기간 투자자로써 살아남으려면 독서는 필수.
2. 투자 원칙이란?
1) 저평가
가치(입지+건물 가치)가 있는 것을 싸게(비교 평가 통해 판단) 산다.
가치에 대한 판단은 강의에서 배운 원칙을 통해 적용하며 투자를 위해 중요한 것은 내가 알고 있는 지역 간 비교라고 생각됨. 결국 정확한 투자 원칙을 갖고 가치를 판단했으면 알고 있는 지역.매물이 많을수록 더 좋은 투자 대상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 환금성
현실적으로 초반 투자 대상들은 투자금 의 한계로 인해 언젠가 팔아서 더 가치 있는 매물로 바꿔야 된다. 그때 사람들이 사고 싶은 물건인지 판단하고 매수 하려고 하는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갈아타기는 부동산 시장의 하락기 때 이루어지는데 그렇기에 시장이 얼어 붙었을 때도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매물을 선택하려고 노력.
3) 수익성
가치 있는 물건을 비싸게 사지 않고 적정한 시기에 잘 매도 할 수 있다면 수익성은 따라 오는 것.
4) 원금 보존
전세가율을 살펴보는데 그 이유는 기대 가격이 얼마나 반영 되었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함. (사람들이 실제 거주를 하기 위해 지불하는 전세금액) + (자산 기대가격) = 아파트 매매가인데 전세가율이 너무 낮다는 것은 기대가격이 너무 많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하여 거품이 껴있다고 판단 할 수 있고 큰 폭의 하락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 그렇기에 적정 전세가율 판단이 필요하다.
5) 리스크 관리
공급물량 확인을 통해 내가 투자하려는 물건의 전세에 영향을 줄 만한 공급이 있는지 확인. 전세 재계약 시기에 과도한 공급으로 인한 역전세 및 전세를 못 맞출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
3. 매물임장 왜 / 어떻게 해야 되는가?
1) 매물 많이 봐라 (한 지역 당 30개 이상)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로는 한 지역을 온전히 아는데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현장에서 매물을 통해 그 지역을 DEEP하게 파해 쳐야 한다. 그리고 결국 투자를 위해서는 부동산과 친해지고 매물 조건들을 파악 후 비교하는데 익숙해져야 한다.
2) 멋대로 효율을 점치지 마라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온 가격은 상대방이 제시한 가격일 뿐이다. 부동산은 소비가 아니라 거래다. 그렇기에 나도 근거를 제시하며 가격 조정을 요청할 권리가 있다. 상대방도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내게도 대안이 많아야 한다. 그렇기에 결국 1) 매물 많이 봐라 가 기본이다. 그리고 조건은 내가 제시함으로써 달라 질 수 있다. 이건 이래서 안되고 저건 저래서 안되 시도도 안해 보고 가능성을 닫지 말자!
4. 투자 후 복기 + 독서 진짜 중요하다!
1) 투자 과정 복기를 통한 성장
백 번 듣는 것보다 한번 해 보는게 낫다고 결국 투자를 하고 그 과정을 복기 하며 투자자는 성장함. 지금 강의를 듣는것도 튜터님의 사고과정을 배우고 시행착오를 줄이려고 하는것임. 투자 후 나의 투자까지의 사고과정 및 투자결과를 확인하며 독서.강의.임장을 꾸준히 지치지 않고 병행!
2) 독서 후 나에게 적용할 점
읽는 것에서만 그치면 그냥 “아 좋은 말이네” 에서 그치는 것이다. 꼭 나에게 적용할 점을 1~2가지 뽑고 내 삶에 적용 시키자.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서 큰 걸음으로 나아가야지 “와 거인 어깨 넓네~” 만 하면 뭐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