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77조 점부입니다.
열반스쿨 기초반 마지막 주차 강의 내용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려하는데요..
작년에 들었던 느낌과는 또 다른 느낌이 있었고, 정말 돈이 아깝지 않은 순간 순간의 팁들 그리고 행복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까지, 감사함이 많이 떠오르는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이 강의 내용을 전부 소화할 수는 없겠지만, 꼭 기억하고 소화할 몇 가지와 저의 생각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1) 모든 일을 4분면으로 분류해 보는 것
모든 일을 전부 해내고, 전부 잘 할 수는 없다고 이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우선 순위나 어떤 일을 선택할 때, 거절이 필요했고 또, 어떤 일은 미뤄야 하는 상황이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그렇고, 회사 일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을 했었는데요!
이 부분을 바로 4분면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통해 잘 알려주신 것 같습니다.
행복의 측면에서는 현재를 위해서는 즐거움이, 미래를 위해서는 의미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시면서
어떠한 일이 나에게 즐거운가 / 즐겁지 않은가 + 나에게 의미가 있는가 / 의미가 없는가 로 구분해 즐겁고 의미가 있는 것, 즐겁지는 않지만 의미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라고 말씀해주셨던 것 같아요.
또, 어떤 문제, 고난이 닥쳤을 때도, 그 문제가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 것인가 + 피할 수 있는 것인가, 피할 수 없는 것인가 를 통해 문제를 구분해보고, 그에 맞게 대응을 하면 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에 대해 너무 빠져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계시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이전 비전 보드를 작성할 때도, 시간 사용에 있어서도 급한가 / 급하지 않은가 + 중요한가 / 중요하지 않은가로 구분해 중요한 일을 우선순위로 삼아야한다는 것도 생각나면서, 행복 / 문제 / 시간 관리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2) 투자는 사고 파는 것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인내로 버는 것이다.
저는 이전에는 사는 것 자체에만 집중을 했던 것 같습니다.
싸게 사면 무조건 돈을 벌 수 있을 것이고 기다리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잘 이해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 강의 중 투자로 성공함에 있어 필요한 4가지를 알려주시면서
일단 싸게 씨앗을 심는게 선행 되야 하지만, 결국 돈을 벌어다주는 것은 이것을 기다릴 수 있는 부자 마인드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지만, 그럴 수록 이 정도면 싸게 샀다는 그런 확신이 있지 않다면 기다림이라는 부자 마인드를 가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환수원리를 배우며 최고의 투자보다는 나에게 맞는 최선의 투자를 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내년 꼭 한 채의 투자를 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 저로서 반드시 저환수원리라는 투자기준에 부합하는 물건을 골라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다지게 된 것 같고, 그 근거와 생각을 잘 남겨 만약 틀렸다면 이를 보완해 복기할 수 있는 그런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마인드적인 부분 외에도.. 이제 투자를 고민해보고 여러 준비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매수 매도 의 프로세스 사이사이에 있었던 여러 궁금증들..이 해결될 수 있었고 이 하나의 강의에서 얻는 팁으로 줄일 수 있는 비용만으로도 이 강의는 너무 싸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것 같습니다.
4주차 강의를 마무리하고, 또 조장으로서 조모임을 진행하면서 참 많은 것을 배우고 또 한번 힘을 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강의를 준비해주신 너바나님 정말 감사드리고, 꼭 가르쳐주신 그 기준과 생각을 가지고, 투자자로서 성공하는 인생을 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lisboa : 4사분면과 인내의 시간! 저도 많이 공감됩니다 마지막 강의까지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점부 조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