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익률보고서'와 '임장보고서'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中)

26.01.03 (수정됨)

안녕하세요.

이런 좋은 플랫폼을 통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심에 감사 말씀 드립니다.

 

현재 '25년 12월 개강한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중이며

‘수익률보고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복습하고 계획을 세우다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수익률보고서’와 ‘임장보고서’의 구체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해서 투자 결론을 내린다고 배웠기에

“수익률보고서가 중요하구나~ 꾸준히 작성해서 투자 결론 내리는 데에 활용해야겠다.” 싶던 찰나

“임장보고서도 중요하고 이것도 꾸준히 작성해서 투자 결론 내리는 데에 활용해야한다는데?” 싶어

둘 다 각각 따로 움직이는건지 (어떻게? 왜?)

투자 결론 내리는데에 둘 중 뭘 활용하는건지 (어떻게? 왜?)

둘 다 필수인지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ㅎㅎ

 

월부 선배님들은 어떻게 하시나 힌트를 얻어보고자

월부 커뮤니티를 보면 어떤 분들은 수익률보고서를 임장보고서처럼 활용하시기도 하는 것 같고..

혼자서 결론을 못내려서 사소한 내용이지만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실전준비반을 수강하면 ‘임장보고서’ 작성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늘 친절한 댓글로 도움 나눠주시는 모든 월부 담당자분들과 선/후배님들께 미리 감사 말씀 드립니다!


댓글


허씨허씨creator badge
26.01.03 05:30

레몬파머님 안녕하세요~! ㅎㅎ 수익률보고서에 입지요소도 찾아 보시고 수익률 분석해보면서 투자 결론을 내려보셨을 거에요. 임장보고서는 각각의 입지요소를 더 디테일하게 찾아보고, 임장했던 기록도 추가하면서 투자 결론을 더 구체적으로 내려볼 수 있는 투자자의 무기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심화버전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네요.) 실전준비반 수강을 하시게 되면,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실 수 있을텐데요. 저환수원리라는 투자 기준에 부합하는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임장보고서를 작성해서 결론을 내보고 있습니다. 매달 1개의 임장보고서를 쓰면서 아는 지역을 늘리고 있고요. 추가로 실제 투자를 진행할 때는 수익률보고서처럼 다시 한 번 해당 단지들을 정리해보기도 합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ㅎㅎ

야유요
26.01.03 06:13

파머님 안녕하세요! 열기과제에 보시면 미니임보라고 되어있을꺼에요ㅎㅎ수익률보고서는 한 단지에 대해서 가치를 알아보고 임장보고서는 한지역에 대해서 그리고 그 지역안에 있는 단지들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스리링
26.01.06 11:08

레몬파머님 안녕하세요 ㅎㅎㅎ 기억을 더듬어 보니 열기에서 과제하면서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했던 게 생각납니다^^ 실준반 가시면 이제 그 수익률 보고서를 벗어나 임장보고서라는 새로운 보고서를 작성해 보시게 될 거예요 둘이 다른 게 아니라 임장보고서를 잘 쓰기 위한 준비 단계로 수익률 보고서를 써보는 거라고 보시면 더 이해가 쉬우실 것 같아요 그리고 임장보고서를 쓰다 보면 단지 분석 파트에서 개별 단지별로 수익률을 비교해보는 내용이 들어가기도 해서 앞에서 연습했던 것들이 다 연결된다는 걸 느끼실 거예요 😊 파머님 실준반 응원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