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호기가 있는 예비1호기 투자자 신규계약시 전세대출 VS 월세

안녕하세요. 저는 투자공부 6개월차로 기초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초보투자자구요.


경기도 구리시에 살고있고, 아이들은 초6, 초4 저희 부부의 직장은 하남으로 계속 현재 지역에서 계속 거주를 하고싶은 상태인데요. 엊그제 현재 전세사는 집 임대인분이 4월달 전세 만기 후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셔서 새로운 거주지를 찾고있습니다.


제 0호기 상황은 2023년 2월에 전세계약한 상태로 현재 세입자분이 살고 계시는 상황이구요. 2년뒤 2025년에 매도를 할지 보유하면서 전세차익금으로 투자를 할지에 대해서는 투자코칭을 통해서 멘토님들께 상담을 받으려고 예약대기중입니다.


23년도 하락장+입주장이 겹쳐서 융자없이 전세빼느라 종잣돈은 0호기에 묶여있는 상황이구요. 0호기 이후로 모은 돈 4천만원 정도의 현금과 현재 전세집에 들어있는 1억의 보증금이 제가 보유한 현금입니다.


막상 새로운 집 찾으려니까 전세가가 많이 오르고 전월세 물건도 많이 없는 상황인데요.

전세대출을 받아서 이사를 가려고 하다가 알아보니 이미 1주택이 있는 상황에서 1금융에서 전세대출을 받은 뒤 1호기를 추가매수하게 되면 전세대출을 전액상환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멘붕이 왔다가 동료님들께서 다주택자 전세자금대출이 있다고 이야기해주셔서 알아보니 금리는 높지만 2금융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 한 상태인 것 까지 확인이 되었습니다.


1호기 투자를 위해서 월세를 가야하나 싶은 마음에 물건을 찾아보니 현재 월세매물이 거의 없고, 소형 평수로 들어가더라도 매달 100만원정도의 월세가 들어가는 상황이라 34평 전세대출 받아서 매달 나가는 금액과 비슷한 상황이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세로 들어가는게 맞는건지, 전세대출을 받아서 들어가고 계속 투자공부를 이어가면서 좋은 물건을 찾게 되면 그때 2금융 전세대출로 갈아타고 1호기 매수 후 전세 만기시점에 월세로 변경하는게 좋을지 혹시나 저의 선택이 가족들을 힘들게 하진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어요 ㅠㅠ


댓글


user-avatar
진심을담아서user-level-chip
24. 01. 11. 15:00

안녕하세요, 가그나님 :) 자산재배치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우선 가족과의 많은 상의가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전세대출을 받으신 이후에도 투자를 이어가실 수 있는 상황이시라면, 저는 해당 선택지를 조금더 무게를 둘 것 같긴합니다. 투자코칭 시에도 배우자 분과 함께 받으시면 좋겠어요 :) 그리고 앞마당이 늘어가실수록, 실력이 쌓이실수록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이 더욱 쉬워진다는 것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user-avatar
김인턴user-level-chip
24. 01. 11. 15:07

당장 투자를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시라면 비슷한 비용이 나가는 상황에서 전세를 선택하는걸 먼저 고려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자 공부를 해 가시면서 투자를 해야하는 상황이 올 때 대출을 2금융권으로 갈아타거나 월세로 바꾸시는 것을 고민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 그래도 명확하게 답이 안나오신다면 월부내 재무코칭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er-avatar
Mr포마드user-level-chip
24. 01. 11. 17:09

가그나님 안녕하세요 이사를 하셔야하는데 방향성이 잡히지 않아 고민이 많으셨겠어요 지금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월세로의 이사도 고려할 것 같으나, 그러지 않으시다면 전세로 거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후 투자할 곳이 보인다면 중간에라도 전세에서 월세로 옮기거나, 2금융권 대출 등을 활용해볼 수 있고 월세로 이동 후 목돈은 생겼는데 월세가 나가는 상황이라면 조급한 마음에 섣부른 투자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거주지를 옮기실 때 월세, 전세로 선택하는 부분은 가족 분들과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가그나님의 배우자분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함께 논의하신 후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